출처 : 원격교육입문 (기술복제시대 교육에 대한 이해) - 신나민 지음

제1장 서론 : 원격교육의 이미지


1. 화두

‘사진’으로 인해 ‘예술’의 전체 성격이 바뀐 것이 아닐까하는 물음은 제기되지 않았다.

‘원격교육’으로 인해 ‘교육’의 전체 성격이 바뀐 것이 아닐까하는 물음은 제기되지 않았다.



2. 시뮬레이션

1주 3시간 강의를 2시간만 한다면? 1시간만 한다면?

2주에 2시간만 한다면? 1시간만 한다면?

3주에 1시간만 한다면?

4주에 1시간만 한다면?

만나지 않는다면?

위 사례를 통해 원격교육에 대한 기본적 이해가 도출


일반교육의 교육활동 구성 3가지는

1. 교수자

2. 학습자

3. 교과내용

여기에 더해

4. 교수활동의 사전준비와 기획

5. 소통매체

가 포함된다.

이때 원격교육은 4,5번이 더욱 치밀하게 계획되어 지는 교육이다.

위 핵심요인으로 볼 때 교실과 원격 교육의 교육활동은 연속적 선상에 있다고 볼 수 있다.



3. 용어

원격교육이란 용어는 국내에선 1984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 발표되었고 다양한 용어(통신교육, 개방교육, 원정교육, 요거교육, 원거리교육 등)로 표기되었으나 모두 ‘거리’라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4. 정의들

원격교육의 핵심요인 5가지

- 교수자와 학습자의 분리 - 기관에 의해 조직된 형태

- 기술매체의 이용 -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 간헐적 모임 - 산업화된 형태의 교육


원격교육과 원격학습의 정의

‘교수자와 학습자가 시․공간적으로 분리되어 있는 상황에서 매체를 통해 중재되는 교수-학습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5. 원본과 복제

기존교육과 원격교육의 관계는 흡사 ‘회화’와 ‘사진’ 혹은 ‘연극’과 ‘영화’의 관계와 같다.


원격교육을 기존교육의 복제로 볼 때 원본이 지니는 분위기와 현장감에 손상을 입는다.

이는 현장의 내용 전달력과 역사적 증언 가치를 포함한다. 사람들은 함께 있다는 사실만으로 인간적이라고 느끼는 것이다.


기술매체 사용에 의한 기술복제 가능성은 몇가지 큰 변화를 가져온다.

1. 학습자의 대상 확대

2. 학습자의 지각양식에 변화

3. 학습자 대중의 교육 통제력 확대와 지각양식의 변화

- 통제력은 학습시간과 장소 선정 등을 학습자가 결정한다.

- 지각양식은 무한반복학습, 교육을 본다, 감상한다 라는 개념으로 기회확대와 관련된다.



6. 아류와 첨단

원격교육에는 교육의 ‘아류’와 기술의 ‘첨단’의 이미지가 공존한다.

미국에서 원격교육은 첨단기술을 이용한 교육과 거의 동의어로 쓰인다.

사회문제를 기술이 해결해 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사진이 회화에 영향을 미치듯이 복제가 원본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 예를 들면 블랜드러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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