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장 원격교육 생산방식 : 원격교육 설계, 개발

1. 화두

구술수업은 산업화 이전의 교육방식이다. 전통적 수업이 새로운 교육에 저항하는 이유다.

==> 전통적수업과 새로운 교육방법은 전혀 다른 개념으로 접근해야 한다.

“구두 한 켤레를 생산하는데 얼마나 효율적인가를 알려고 구두 수공업자와 신발공장을 비교하지는 않을 것이다.”(Peters, 1971)

오토 피터스(Otto Peters)는 원격교수의 생산양식에 주목하여 독자성을 강조하며 가장 산업화된 양태의 수업

2. 산업화 양식

산업화란 상품이 사전에 기획되고 분화된 노동의 전문가가 협업하여 생산, 대량복제되어

대중에게 소비되고 그 질이 중앙 생산본부에 의해 관리되는 체계

교육의 산업화 논리는 비판을 받는다. 일종의 정서적 알레르기 반응이다.

1. 비유의 적절성

2. 전통적 교육과 원격교육의 차이를 과장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

원격교육은 산업사회의 도래와 거의 동시에 출발했고 산업화 생산양식이 교육에 적용된 것으로 전통적 교육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이에 대한 반론은 교육계가 ‘산업화’와 ‘교육’의 영역을 결부시켜 이해하는 것에 대한 정서적 저항이라 하겠다.

그럼 어떤 정서적 가치가 적용되는 것일까?

3. 문자수업

전통적 수업은 구술문화였다. 당시 소크라테스는 ‘책’이라는 매체가 등장함으로써

인간이 깊게 생각하는 능력을 상실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교실수업은 주로 ‘구술성’(orality)에 의존하며 소규모 집단을 기반으로 하고

원격수업(통신수업)은 문자성(literacy)에 의존하고 다수의 대중을 염두에 둔 것이다.

하버마스의 의사소통이론에 의해 소통구조의 차이가 있다.

구술수업은 전통적인 교사-학생의 역할과 그 역할규정에 의한 ‘관계’를

원격수업은 소통의 ‘내용’과 ‘매체’의 규칙에 의해 더 많이 지배된다.

즉, 산업화 교육을 이해하기위해서는 ‘소통’의 가치변화를 이해해야 한다.

4. 코스 팀 모델

다양한 교육용 매체(오디오․비디오․TV․책 등)를 ‘세트’로 원격학습자에게 전달

이런 세트를 ‘코스패키지’라 부르고

코스패키지를 개발하는 과정을 ‘코스 개발’이라하고

코스개발은 대개 ‘코스 팀’이 분업을 통한 협동 작업

왜 ‘코스 팀’일까?

전문가들의 협업을 통해 질적으로 우수한 코스 개발이 가능

코스팀의 성공여부는 팀웍인 ‘인간관계’에 있다.

개발과정

코스 전체 윤곽잡기 -> 매체 선택 -> 개발 및 생산 -> 코스 전달

5. 후기 산업화 양식

산업화 양식 Fordism

개발은 과제별로 세분화, 관리는 중앙, 다수 대상 규모의 경제 추구,

네오 포디즘 neo-Fordism

개발은 과제별로 세분화, 관리는 중앙과 지방 모두, 전달은 지역단위 특성 감안

교수자는 교재 전달까지만 책임

후기 산업화 양식 post-Fordism

개발은 학습자의 요구에 맞추어 과정, 전달을 변경

기존 코스 페키지 생산보다 학습자의 관리에 초점,

소수의 특정 분야에 관심 있는 학습자 대상

교수자는 코스의 개발, 전달, 관리 전 과정에 관여하며 책임

소비자가 직․간접적으로 참여해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이 핵심적 성공요인이다.

-> 원격교육은 여전히 교실수업을 모형으로 한다.

6. ISD 모델(Instructional Systems Design)

행동주의 심리학, 커뮤니케이션, 정보처리이론 등 이론을 기반으로 수업의 조직적이고 체계적 설계 접근 모델

ISD 모델 중 가장 많이 알려진 ADDIE모형의 단계

분석 Analysis -> 설계 Design -> 개발 Development -> 실행 Implementation -> 평가 Evaluation

7. 저작도구

최근에는 ISD의 조직적 접근이 아닌 교수자 일인 제작 시스템인 저작도구(authoring tool, authoware) 발전

저작도구는 하이퍼텍스트나 멀티미디어 응용 프로그램을 직접 제작하도록 도와준다.

8. 교수행위의 복제 가능성

과거에 대중을 대상으로 어느 곳에서나 이루어질 수 있는 교육을 어떻게 전망할 수 있었을까?

그것은 오락산업의 발달을 보고 예상했을 것이다.

기술매체의 활용을 통해 연극이나 극예술 공연과는 달리 영화는 대중이 향유할 수 있는 형태로 복제가 가능했다는 점이다.

(p.85 표4-5 교육구조의 역사적 진화)

원격교육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사회구성원의 교육에 대한 인식과 교육적 현명함에 철저하면서

기술매체 이용에 적응해야 하는 것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