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요구분석

1. 프로그램 요구의 개념

1.1 생물학적▪심리학적 의미 [그림5-1] 개념도 참조

인간이 왜 행동하는가? : 요구와 동기

※ 충동(drives) : 생물학적 욕구

요구(need) : 인간이 특정 방향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기회를 창출하는 조건

동기(motives) : 인간이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행동할 수 있도록 하는 내적 힘

▶ 요구의 3 구성요소

요구의 잠재성(needs potentials) : 충족 방향, 목적,

기대감(expectancies) : 무엇인가 충족될 것이란 기대

요구 가치(needs value) : 얼마나 충족될까?

1.2 교육적 의미 [그림5-2] 개념도 참조

미래의 바라는 상태와 현재의 상태의 격차(gap)를 충족시키는 교육 요소

1.3 프로그램 요구 [그림5-3] 개념도 참조

요구분석 : 교육요구(education needs)분석

아이디어 창출 : 프로그램 아이디어(program ideas) 창출,

직무분석 : 직무과제(job requirement)분석

1.4 구별을 필요로 하는 유사 용어

▷ 욕구 : 개인의 내적인 바램이나 동기

▷ 요구 : 개인의 내적인 바램이나 동기 + 집단적▪사회적 필요의 의미

▷ 요구 : 학습자 스스로 발현된 것

▷ 필요 : 외부 전문가에 의해 발현된 것

▷ 흥미 : 관심정도, 호기심, 선호도 (교육요구의 범주에 포함시킬지 논의 중)

▷ 수요 : 상품(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구체적 구매행위 (마케팅 영역에 포함)

2. 프로그램 요구의 유형

2.1 요구의 본질 차원

▷ 실직요구 :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실질적인 요구 실체

▷ 구성요구 : 주관적으로 구성된 모든 요구, 현장의 일상적 설문조사

2.2 요구의 근거 차원

▷ 인식요구 : 학습자 스스로 발현, 동기화된 요구, 표현된 요구

▷ 귀속요구 : 학습자 외부의 전문체제, 규범적 요구, 처방적 요구

2.3 요구의 수준 차원

▷ 사회적요구 ▷ 조직요구 ▷ 개인요구

2.4 요구의 발현 차원

▷ 기본요구

▷ 잠재요구 : 필요성이 인식되지 않은 상태의 결핍요소 및 성장요소

▷ 표현요구 : 필요성이 인식되고 있는 상태의 결핍요소 및 성장요소

▷ 창출요구 : 막연한 느낌을 의식적인 요구로 전환 시키는 것

▷ 규범적 요구 : 전문가나 여타 인증 및 자격 기준에 의해서 결정된 요구

▷ 비교요구 : 선별된 특성에 따라서 두 집단이나 개인을 비교하는 것

3. 프로그램 요구의 발현 주체

[5-1 발현주체와 근거] 참고

4. 프로그램 요구분석의 방법

4.1 프로그램 요구분석의 계획

사회적, 조직적, 개인적 요구에 대한 조사내용과 조사방법 계획

4.2 형식적 요구분석 기법

▶ 서베이 : 잠재적 학습자 집단이 비교적 많고 넓게 분포된 경우 사용

▷ 종류 : 질문지법, 면접법

▷ 단계

- 서베이의 필요성 결정

- 목적의 설정과 필수적 정보의 확인

- 기본 계획서 작성 : 무엇을 해야할지 사전 나열

- 응답자의 눈을 통한 검토 : 응답자 참여 -> 추후 협조 고려

- 정보 수집 방법의 결정 [5-3 정보 수집 방법의 특징] 참조

- 적절한 도구 설계 : 설문지 문항 설계

- 예비 테스트 및 수정

- 질문지의 안내문 작성 : 동기화(호의적, 친밀감, 문장은 짧고 간략), 기간 명시

- 결과 활용의 계획 수립 : 통계 분석 기법 사전 마련

※ 설문내용의 해석이 중요 : 설문기간의 응답이며 이란 의미가 아닐 수 있음

▶ 관찰법

▶ 개별적 소개법

▶ 결정적 사건 분석법

▶ 능력분석법

▶ 델파이법

▶ 교차목적 행렬표

▶ 큐 분류방법

▶ 기타 : 추세분석법, 목적성취영향 요인분석법, 씨나리오 작성법, 휘시보울 등

4.3 무형식적 분석 기법

프로그램개발전문가가 일상생활 속에서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요구를 확인하는 방법

▶ 무형식 대화법

▶ 비활동적 측정 : 환경, 사물, 사람 등을 관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