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장 직무분석과 교육필요점 분석
1. 직무분석의 이해
▶ 정의
관찰이나 정교한 조사에 의하여 특정한 직무의 결정적인 특성을 규정하는 정보를 찾아내어 보고하는 체계적인 절차
과학적이고 합리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기초작업
▶ 요건
직무에 포함되어 있는 작업
우수 직업인이 되기 위한 지식, 기능, 태도, 책임
다른 직무와 분명한 구분
▶ 프로그램 개발의 직무분석
무엇을 알아야 하는 것보다 무엇을 할 수 있어야 하는 가를 분석
▶ 위계적 개념도 : 직업군 -> 직업 -> 직무 => 책무 => 작업 => 요소 => 단계
2. 직무분석의 방법
2.1 최초분석법
직접 현장을 방문하여 분석, 단순하고 반복적인 작업에 적용
종류 : 면담법, 관찰법, 체험법, 설문법, 녹화법
2.2 비교확인법
직무분석가 직무분석 초안 작성 후 현장에 나가 실제 여부를 최초분석법으로 확인
기존 자료 분석시기와 현재 시점과의 차이가 나는 점을 발견하여 보완하는 것
직업사전(직무기술과 직무명세서 수록)을 각 나라에 알맞게 수정 보완
다른 방법과 상호보완하여 완성되는 방법
2.3 다쿰(DACOM)법
워크샵을 통한 분석 방법
참여자 : 실무자, 다쿰 촉진자(DACUM facilitator), 분석가, 분석협조자, 서기 등
3. 직무분석의 절차
[그림 6-3 직무분석과 교육훈련 필요점 분석 절차] 참조
3.1 Job Model 설정 – 직종의 직무를 정의, 직무수행의 흐름도 제시
3.2 직업명세서 작성 – 해당 직업에 관한 모든 내용(정의, 환경 등)
3.3 직무명세서 작성 – 직업의 세부 작업들의 난이도, 중요도, 빈도 제시
3.4 작업명세서 작성 – 세부 작업들의 각 요소 난이도 제시
4. 교육 필요점 분석
직무분석 내용과 교육필요점 분석 설문지 구상
조사대상자 수 결정 및 표집
동일 job을 가진 대상자에게 배분
조사지 수거 후 분석
Task 중요도 및 교육필요점이 5.0이상 task 추출
5. 작업 KAST분석
지식(knowledge) : 정의, 절차, 원리
태도(attitudes) : 직무 속성과 성격에 맞는 직무수행자의 태도
기술▪기능(Skill) : 일반(공통), 조작적(전문적), 사회적(인간관계,리더십) 기술
도구(tool) : skill을 적용하는데 사용되는 도구나 장비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이 모든 것을 고려한 후
가용자원과 실현가능성 확인
우선순위설정
프로그램 목표 전환
구체적 프로그램 설계
'♥평생학습 > 평생교육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격교육입문] 제2장 하퍼의 두통 : 원격교육의 역사 (0) | 2010.02.23 |
---|---|
[원격교육입문] 제1장 서론 - 원격교육의 이미지 (1) | 2010.01.23 |
[평생교육개론]제6장 평생교육 제도와 정책 (6) | 2009.09.01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제5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요구분석 (6) | 2009.08.12 |
[평생교육개론]제5장 교수-학습 이론의 확장 (6) | 2009.07.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