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장 직무분석과 교육필요점 분석

1. 직무분석의 이해

▶ 정의

관찰이나 정교한 조사에 의하여 특정한 직무의 결정적인 특성을 규정하는 정보를 찾아내어 보고하는 체계적인 절차

과학적이고 합리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기초작업

▶ 요건

직무에 포함되어 있는 작업

우수 직업인이 되기 위한 지식, 기능, 태도, 책임

다른 직무와 분명한 구분

▶ 프로그램 개발의 직무분석

무엇을 알아야 하는 것보다 무엇을 할 수 있어야 하는 가를 분석

▶ 위계적 개념도 : 직업군 -> 직업 -> 직무 => 책무 => 작업 => 요소 => 단계

2. 직무분석의 방법

2.1 최초분석법

직접 현장을 방문하여 분석, 단순하고 반복적인 작업에 적용

종류 : 면담법, 관찰법, 체험법, 설문법, 녹화법

2.2 비교확인법

직무분석가 직무분석 초안 작성 후 현장에 나가 실제 여부를 최초분석법으로 확인

기존 자료 분석시기와 현재 시점과의 차이가 나는 점을 발견하여 보완하는 것

직업사전(직무기술과 직무명세서 수록)을 각 나라에 알맞게 수정 보완

다른 방법과 상호보완하여 완성되는 방법

2.3 다쿰(DACOM)

워크샵을 통한 분석 방법

참여자 : 실무자, 다쿰 촉진자(DACUM facilitator), 분석가, 분석협조자, 서기 등

3. 직무분석의 절차

[그림 6-3 직무분석과 교육훈련 필요점 분석 절차] 참조

3.1 Job Model 설정 직종의 직무를 정의, 직무수행의 흐름도 제시

3.2 직업명세서 작성 해당 직업에 관한 모든 내용(정의, 환경 등)

3.3 직무명세서 작성 직업의 세부 작업들의 난이도, 중요도, 빈도 제시

3.4 작업명세서 작성 세부 작업들의 각 요소 난이도 제시

4. 교육 필요점 분석

직무분석 내용과 교육필요점 분석 설문지 구상

조사대상자 수 결정 및 표집

동일 job을 가진 대상자에게 배분

조사지 수거 후 분석

Task 중요도 및 교육필요점이 5.0이상 task 추출

5. 작업 KAST분석

지식(knowledge) : 정의, 절차, 원리

태도(attitudes) : 직무 속성과 성격에 맞는 직무수행자의 태도

기술▪기능(Skill) : 일반(공통), 조작적(전문적), 사회적(인간관계,리더십) 기술

도구(tool) : skill을 적용하는데 사용되는 도구나 장비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이 모든 것을 고려한 후

가용자원과 실현가능성 확인

우선순위설정

프로그램 목표 전환

구체적 프로그램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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