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
1. 프로그램 기획의 이해
1.1 프로그램 기획의 개념
▷ 기획과 계획의 비교
기획은 과정, 목적, 방향 중심
계획은 결과, 방법 중심
계획이 기획에 포함되는 관계
▷ 요소 : 추진 주체, 상황분석, 학습자 분석, 기본방향 설정
기획 여부에 따라 프로그램의 질의 결정과 체계적이고 논리적, 객관적 토대 마련
1.2 프로그램 기획의 성격
- 미래지향적 활동 : 현재의 준비가 미래를 위한 것
- 적극적이고 능동적 행위 : 변화하는 사회에 적극적 조치
- 기관의 효율성 증대 기능 수행 : 자원의 배분과 운영의 합리화
- 연속적, 단계적 과정 : 정보 수집◦분석, 요구 확인◦사정◦분석
- 협동적 성격 : 제반 요소 반영, 사람 참여
2. 프로그램 기획의 원리와 과제
2.1 프로그램 기획의 원리
▶ 원리
- 인간행동을 구체적으로 편성
- 선형적 접근보다 체계적 접근 è 차이점? 의미는? 선형성은 반복의 의미가포함된 것으로 알고 있음
- 독자적 노력보다 협동과 공동의 노력
- 명백한 방해 요소는 제거
- 예측할 수 있는 기능적 역할 수행
- 도구적 접근 보다 인본주의에 입각
▶ 원칙
- 계획화된 변화 : 학습자의 변화에 대한 목표를 정확히 설정
- 연결 : 학습고객집단과 개발기관과의 상호작용
- 민주원칙 : 연속적 의사결정에서 자유로운 참여 보장
- 전이 : 개발자가 학습자와 그 집단의 사회문화적 특성 이해
2.2 프로그램 기획의 과제 (프로그램개발 전문가의 과제)
- 기관의 임무, 철학, 목표 등 이해
- 기관의 구조 이해, 자신의 역할 확인
- 기관의 과정들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역할 수행
- 검증된 개념적 모델 이해
- 잠재적 학습자들의 요구를 객관적 체계적 분석
- 기관과 관련된 사회,문화적 환경 이해
- 매핑 과정을 선택하고 적용하는데 능국
- 교육 기회 대상자 확인
- 교육대상자 리더 파악 및 접촉할 수 있는 과정과 전략 필요
- 리더와 구성원들과 함께 공동의 노력
è 서로 유사한 느낌이 많음
è 리더란 어떤 의미? 교육대상 중 우두머리 역할을 하는 사람, 시설기관장 등 이 아닐까
3. 프로그램개발 팀 구성과 운영
프로그램개발 위원회 ≈ 프로그램개발팀
합의된 프로그램 개발 모델 설정
잠재적 학습자와 프로그램개발 지원자 및 이해당사자들과 수시로 접촉 네트워크 구축
▶ Workshop Group 구성
프로그램개발팀은 프로그램 전문가 역할에 따른(2장 6절 참조) 구성
12명 내외로 구성
▶ Workshop 구성원의 역할
Panelist(12명 내외), Recorder(1~2명), Facilitator(1명)
Panelist는 아이디어 창출
Facilitator는 요약 정리, 테마 전화 등 분위기 조장
▶ Workshop 진행 원칙
Workshop의 진행원칙과 원리를 잘 알고 있어야 함
적극적 참여, 자율적 분위기, 아이디어 존중 등
è 기타 내용 ? 책 참조
4. 프로그램개발 상황분석
4.1 상황분석의 이해
제반 요인들을 파악하고 타당한 이유를 확인
4.2 상황분석의 영역
▶ 지역사회 분석 : 학습고객이 포함된 사회 분석
▶ 기관 및 조직의 분석 : 개발 요구 기관에 맞는 프로그램 개발 (이념, 자원 등)
▶ 사회적 맥락 분석 : 사회적 요구를 반영
▶ 프로그램개발의 타당성 분석 : 위 3단계를 종합하여 요구에 대한 타당성 확인
è [그림4-4 평생교육사 연수과정 프로그램 타당성 분석 사례] 평교사협에 활용면 좋을 듯 한데
5. 프로그램 학습고객 분석
5.1 매핑의 이해
※ 매핑이란? 일정한 기준에 의해 경계를 정하여 구획하는 것 의미
학습고객의 매핑이란 수혜가 예상되는 잠재적 학습집단의 윤관을 정하는 것
5.2 매핑의 전략 및 방법
▶ 사회체제분석
▶ 사회적 계층화
▶ 사회적 차별화
▶ 문화 분석
5.3 매핑의 사례 (단계)
- 잠재적 학습자 집단을 분류
- 특성 분석
- 직접적 수혜 집단 결정
- 학습집단의 리더 확인, 결정
- 리더와 접촉
- 협동적으로 교육내용 및 교육활동 분석
5.4 학습고객의 요구와 필요분석 (5장 참조)
5.5 우선순위 설정 (6장 참조)
6. 프로그램개발 방향설정
6.1 프로그램 형태 결정
[표4-1 완성될 프로그램의 형태]
è 각 프로그램 형태의 결정은 어떻게 내려지는가?
è 각 프로그램의 정의는?
6.2 프로그램개발의 범위와 모델의 설정
▶ 범위의 결정은 2질문의 답 -> 모델 설정
개발 단계 중 어느 영역에 초점을 맞추는가?,
각 영역에서 반드시 거쳐야 할 단계는 무엇인가?
▶ 모델 설정의 중요한 이유
- 개념의 틀로 작용, 효과적이고 합리적
- 참여자의 역할분배, 제반 자원 예측
- 개발 절차 공유
▶ 모델을 안쓰는 이유
- 시간 제약
- 조직분위기
- 모델에 대한 지식 부족
- 모델 유용성에 대한 불확신
▶ 모델 설정은 프로그램의 성격을 분명히 하고 거시적이고 구체적 접근 방법
'♥평생학습 > 평생교육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제5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요구분석 (6) | 2009.08.12 |
---|---|
[평생교육개론]제5장 교수-학습 이론의 확장 (6) | 2009.07.22 |
[평생교육개론]제4장 변화하는 교육과 학습생활 (8) | 2009.06.15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제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이론과 모형 (13) | 2009.06.08 |
[평생교육개론]제 3 장 교육변화의 사회적 동인 (10) | 2009.06.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