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장 교수-학습 이론의 확장

1. 페다고지로부터 안드라고지로

▶ 성인학습의 특징

- 경험에 기반

- 생활중심성

- 경험을 분석

- 삶을 스스로 주도

- 개인차는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확대

▶ 학자별 교수-학습이론

김신일 : 학습주의

정상호 : 하화-상구 개념

정범모 : 교육세력

한숭희 : 생태적 순환과 자율성

▶ 학습 패러다임의 변화

형식학습(학교, 강의) -> 무형식학습(경험학습 : 현장, 학습조직)

▶ 교수이론

▷ 포디즘 : 가르침, 지도, 조언

▷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산업주의적 : 돕는 역할

(C. Houle)

교육은 집을 지는 것과 같은 실천적 기술이며 조작적이라기보다 협응적 기술이다.

è 교수와 학습자 상호간의 협응

2. 성인의 학습능력 : 지능과 경험

기존의 교육학 : 기억과 논리적 사고 중심, 새로운 것을 습득

평생교육론 : 지식이 어떻게 새로운 의미로 재편되어 가는가에 중점

->성인과 노인에 대한 교육가능성(educability)여부에 대한 의문

1) 지능으로부터 경험으로

지적능력을 총체적인 단일요소가 아닌 복합적 구성체로 보아야 함

▷ 유동적 지능 : 연령에 따라 감퇴하는, 우연적 학습과정, 타고난 능력

▷ 결정체적 지능 : 연령에 영향을 받지 않는, 의도적 학습과정, 문화 속 경험과 지식

한 개인이 실제로 발휘하는 지적능력은 두 지능의 결합

아동기▪청소년기의 발달이 주로 신체적, 정신적 틀 성장,

성인기▪노인기의 발달은 기존 틀이 담고 있는 내용의 끊임없는 재구조화 과정

재구조화 갱신주기가 학습의 핵심

è 아동청소년기의 틀이 잘 마련되어야 되겠다는 생각

▷ 성인기 활동 침체

고정관념과 그로 인한 자아개념 때문

계속적인 학습을 하지 않기 때문에 고정된 틀에 빠져서 더 이상 성취가 어려워짐

è 지속적 개발 필요성, 자격증 갱신 필요성의 이론적 근거

2) 인간발달과정과 학습

인간발달 이론에 따라 인간 전 생애에 걸쳐 발달과업이 정리되며 각 단계별 발달과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활동이 평생교육이다.

※ 단계별로 지각, 언어, 인지, 신체, 사회성, 성역할, 작업역할으로 정리(p175)

è ‘65세 이후단계를 보아 성인후기 부분이 현재와 잘 맞지 않는 느낌.

3. 사고의 전환 : 새로운 관점의 시도

Tight & Smith

학습은 생명체가 일상적으로 수행하는 삶의 한 단면으로서 마치 호흡과 같이 자연스러운 과정이다

숨쉬기는 무조건적 생명유지시스템

학습은 무의식적+의식적 생명발달시스템

인간학습의 가장 중요한 측면 중 하나는 호환적인 순환관계로 의사소통적 나눔 행위인 대화이다. 즉 가르치고-배우는 관계 속에서 서로의 인식수준은 향상(학습관계=사회적 관계)

▶ 생태학적 관점

순환과정 : 학습(learning) -> 재학습(relearning) -> 제거학습(unlearning)

학습의 사이클은 개체의 정신적 생존양식

개별학습자의 변화를 넘어서 사회 조직적 차원의 이해를 제공 (학습 생태계)

※ 학습생태계(learning ecosystem) : 가르치고 배움으로 사회적 관계 형성-> 자신과 조직 공동체 연결하는 망 형성 -> 집단적 생존과 발전 가능

▶ 시사점

내재적 자기도성과 사회적 존재로서의 보수성이 갈등을 일으키면서 인간은 일정한 상황적 요구가 가시화되지 않는 한 과감히 자신을 혁신하는 학습으로 나가기 어려운 것

학습도 하나의 인간생태계의 한 구성요소이기 때문에 다른 요소들과의 균형관계 속에 기능

생명본능(육체적, 정신적, 영적 위기의식과 생존문제)은 자기주도적 학습자가 되어야 할 존재론적 필연성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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