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장 교수-학습 이론의 확장
1. 페다고지로부터 안드라고지로
▶ 성인학습의 특징
- 경험에 기반
- 생활중심성
- 경험을 분석
- 삶을 스스로 주도
- 개인차는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확대
▶ 학자별 교수-학습이론
한숭희 : 생태적 순환과 자율성
▶ 학습 패러다임의 변화
형식학습(학교, 강의) -> 무형식학습(경험학습 : 현장, 학습조직)
▶ 교수이론
▷ 포디즘 : 가르침, 지도, 조언
▷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산업주의적 : 돕는 역할
홀(C. Houle)
교육은 집을 지는 것과 같은 실천적 기술이며 조작적이라기보다 협응적 기술이다.
è 교수와 학습자 상호간의 협응
2. 성인의 학습능력 : 지능과 경험
기존의 교육학 : 기억과 논리적 사고 중심, 새로운 것을 습득
평생교육론 : 지식이 어떻게 새로운 의미로 재편되어 가는가에 중점
->성인과 노인에 대한 교육가능성(educability)여부에 대한 의문
1) 지능으로부터 경험으로
지적능력을 총체적인 단일요소가 아닌 복합적 구성체로 보아야 함
▷ 유동적 지능 : 연령에 따라 감퇴하는, 우연적 학습과정, 타고난 능력
▷ 결정체적 지능 : 연령에 영향을 받지 않는, 의도적 학습과정, 문화 속 경험과 지식
한 개인이 실제로 발휘하는 지적능력은 두 지능의 결합
아동기▪청소년기의 발달이 주로 신체적, 정신적 틀 성장,
성인기▪
재구조화 갱신주기가 학습의 핵심
è 아동청소년기의 틀이 잘 마련되어야 되겠다는 생각
▷ 성인기 활동 침체
고정관념과 그로 인한 자아개념 때문
계속적인 학습을 하지 않기 때문에 고정된 틀에 빠져서 더 이상 성취가 어려워짐
è 지속적 개발 필요성, 자격증 갱신 필요성의 이론적 근거
2) 인간발달과정과 학습
인간발달 이론에 따라 인간 전 생애에 걸쳐 발달과업이 정리되며 각 단계별 발달과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활동이 평생교육이다.
※ 단계별로 지각, 언어, 인지, 신체, 사회성, 성역할, 작업역할으로 정리(p175)
è ‘65세 이후’단계를 보아 성인후기 부분이 현재와 잘 맞지 않는 느낌.
3. 사고의 전환 : 새로운 관점의 시도
Tight & Smith
학습은 ‘생명체’가 일상적으로 수행하는 삶의 한 단면으로서 마치 호흡과 같이 자연스러운 과정이다
숨쉬기는 무조건적 생명유지시스템
학습은 무의식적+의식적 생명발달시스템
인간학습의 가장 중요한 측면 중 하나는 호환적인 순환관계로 의사소통적 나눔 행위인 대화이다. 즉 가르치고-배우는 관계 속에서 서로의 인식수준은 향상(학습관계=사회적 관계)
▶ 생태학적 관점
순환과정 : 학습(learning) -> 재학습(relearning) -> 제거학습(unlearning)
학습의 사이클은 개체의 정신적 생존양식
개별학습자의 변화를 넘어서 사회 조직적 차원의 이해를 제공 (학습 생태계)
※ 학습생태계(learning ecosystem) : 가르치고 배움으로 사회적 관계 형성-> 자신과 조직 공동체 연결하는 망 형성 -> 집단적 생존과 발전 가능
▶ 시사점
내재적 자기도성과 사회적 존재로서의 보수성이 갈등을 일으키면서 인간은 일정한 상황적 요구가 가시화되지 않는 한 과감히 자신을 혁신하는 학습으로 나가기 어려운 것
학습도 하나의 인간생태계의 한 구성요소이기 때문에 다른 요소들과의 균형관계 속에 기능
생명본능(육체적, 정신적, 영적 위기의식과 생존문제)은 자기주도적 학습자가 되어야 할 존재론적 필연성 부여
'♥평생학습 > 평생교육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생교육개론]제6장 평생교육 제도와 정책 (6) | 2009.09.01 |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제5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요구분석 (6) | 2009.08.12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제4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 (6) | 2009.06.25 |
[평생교육개론]제4장 변화하는 교육과 학습생활 (8) | 2009.06.15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제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이론과 모형 (13) | 2009.06.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