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 장 교육변화의 사회적 동인
사회를 변화시키는 4 요인 - 기술발전, 사회갈등, 환경변화, 의식변화
구체적으로 정보기술의 발전, 사회갈등, 자연과 국제적 환경 변화, 자유의지와 평등의식 등
1. 교육변화의 의미
1) 학습에 대한 개입
학습은 인간의 생존과 사회생활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요건
인간 = 학습인간(Homo studens)
역사 속에서 지배자들은 학습을 이용하여 원하는 목적과 가치관으로 관리하려고 노력
교육 : 학습활동에 대한 개입 행위, 학습에 개입하여 가르치는 행위
교육제도 : 교육에 관한 사회적 관리방식
2) 교육변화
: 학습생활에 대한 사회적 개입의 범위와 방식이 인류역사를 통해 끊임없이 변화
인류 초기 – 사적 영역
국가 등장 – 국가이념•종교와 긴밀한 관계, 관리 개념
19세기 근대국가들은 국민 학습생활에 적극 개입 교육적 의미로 새로운 시대 열었고 국민통합과 인력양성을 최대 과제로 생각. 국가 형성과 산업화 추진
20세기 중 - 대학 교육 변화 (지도자, 학자 양성 -> 직업 교육), 양적 질적 확대 시기
10년 내지 12년 의무취학제 시행, ‘신분제도=학력제도’로 중요한 생애과업
20세기 후 – ‘평생교육->평생학습’으로 계속 교육으로 새로운 시대로 확대
학교 제도 약화, 교육과 학습의 연계제도
<< 변화 동인들 >>
2. 정보•지식사회의 출현과 평생교육
탈사업사회론(post-industrial society)자 = 정보사회론자
사이몬스, 앨빈 토플러, 피터 드러커, 다니엘 벨 등 많은 학자들 언급
▶ 공통점 요약
- 서비스 부문 우세
- 화이트 칼라 노동자 우세, 전문직, 기술직, 관리직 노동자 광범위하고 중요한 역할
- 경제, 사회에서 정보의 창조와 전달하는 두뇌집단과 미디어 우세
- 높은 경제적 복지와 풍요 성취 -> 여가 증대
- 고등교육 기회 확대 -> 대학일반화
- 삶의 질과 인간주의적 가치 중시, 탈부르주아적 가치구조
▶ 가설
- 생산성 증가의 원천은 지식이며 이를 정보처리 함
- 재화의 생산에서 서비스의 제공으로
- 고도의 정보와 지식을 가진 직업 중시
è 세계가 평평해 지면서 개발도상국도 제조, 농업 비율이 낮아질 것 예상
è 모든 것의 효율을 높여 기본 농업과 제조는 충족 시킨다는 전제로 예상
▶ 전망 (평생교육시대의 교육상황)
- 국제화
- 교육제도 경계 모호
- 교육제도내의 협력 : 직업과 학교분야 확대 예상
- 학습장소 다원화 : 인터넷 등
- 교육기관 외에서 학습 중요 : 직장, 여가시간 등
▶ 기본방향
- 법적•제도적 차원 지원제도 구축
- 학습이 일 혹은 다른 사회생활과 관련을 갖고 유지
- 지식사회참여를 위해 평생교육의 기회확대 필요
- 교육 실현을 위한 인프라 구축
평생학습의 공통적 인식은 ‘경험’이 강조되고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해야 한다는 것
3. 사회구조의 변화와 평생교육
도시화, 지리적 이동성, 가족구조, 고령화 인구 증가 등 사회 현상에 의해 평생교육 필요
▶ 고령화
– 전통 전달을 위한 교육
- 자신의 인식 및 능력 향상을 위해
- 노년기의 효율적이고 유익한 생활을 위해
- 사회적응 및 발전을 위해
교육기능은 알려진 지식의 전달과정뿐만 아니라 알려지지 않은 것을 평생에 걸쳐 발견하는 과정으로 이해해야 함
▶ 시민문화
지역사회교육으로 발전 (독일-시민대학, 일본-공민관, 미국-지역사회학교 등)
우리나라 - 평생교육센터, 지역평생학습관
교육권 사상에서 학습권 의식으로 변화하며 교육이 교수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이동
※ 대중 – 일반적으로 앨리트나 자본에 의해 조정이 가능
시민 – 비판적 사고 능력과 합리적 의사 결정으로 주체적, 적극적 참여 속성
4. 전지구화(globalization)와 평생교육
사회적, 문화적 제도에 대한 지리학적 구속이 약해짐
▷ 뒤르켐 – 분화와 문화
분화이론 – 관심영역이 좁아지고, 광의의 실체 우선고려
문화이론 – 다양성 포괄, 집단의식 추상적이면서 약화 됨
▷ 베버 – 합리화
기술적으로 합리화된 통제의 확장
▷ 마르크스 – 자본주의 상품화
자본주의 계급 세력 증대, 경제적인 발전인 동시에 문화적 발전
▷ 국제기구의 역할이 중시
1947 국제통화기금(IMF)
1980 가트(GATT),
1986 우루과이 라운드(UR),
1995 세계무역기구(WTO)
전지구를 선도한 것은 경제 부문이지만 이것을 신속히 실현시키는 것은 정보의 힘
▶ 전지구화 특징
- 단일 경제체제로 재편
- 생활공간이 전 세계로 확대
- 문화충돌현상과 문화 동질화 현상 진행
- 세계자본의 지배가 급속히 강화
- 교육 서비스 세계화, 국가주도 -> 세계주도 교육체계
▶ 전지구화와 교육위치
교육이 전지구화된 경제의 동력 그 자체
국가권력이 결제에 직접 개입할 수 없기 때문에 교육을 활용할 수 밖에 없는 상황
국가의 진정한 경쟁력은 교육과 훈련체제의 질에서 결정될 것 임
▶ 평생교육에서 신자유주의적 교육정책 위험 요소
- 자본의 교육지배 강화 : 경쟁력에 관련된 교육에 과도한 집중으로 자아실현 도외시
- 평생교육의 상업화 확대 : 정부의 상업화 부채질 지양
- 평생학습기회의 불평등화 경향 : 사회적 약자의 교육기회 박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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