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장 교육변화의 사회적 동인

사회를 변화시키는 4 요인 - 기술발전, 사회갈등, 환경변화, 의식변화

구체적으로 정보기술의 발전, 사회갈등, 자연과 국제적 환경 변화, 자유의지와 평등의식 등

1. 교육변화의 의미

1) 학습에 대한 개입

학습은 인간의 생존과 사회생활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요건

인간 = 학습인간(Homo studens)

역사 속에서 지배자들은 학습을 이용하여 원하는 목적과 가치관으로 관리하려고 노력

교육 : 학습활동에 대한 개입 행위, 학습에 개입하여 가르치는 행위

교육제도 : 교육에 관한 사회적 관리방식

2) 교육변화

: 학습생활에 대한 사회적 개입의 범위와 방식이 인류역사를 통해 끊임없이 변화

인류 초기 사적 영역

국가 등장 국가이념•종교와 긴밀한 관계, 관리 개념

19세기 근대국가들은 국민 학습생활에 적극 개입 교육적 의미로 새로운 시대 열었고 국민통합과 인력양성을 최대 과제로 생각. 국가 형성과 산업화 추진

20세기 중 - 대학 교육 변화 (지도자, 학자 양성 -> 직업 교육), 양적 질적 확대 시기

10년 내지 12년 의무취학제 시행, ‘신분제도=학력제도로 중요한 생애과업

20세기 후 – ‘평생교육->평생학습으로 계속 교육으로 새로운 시대로 확대

학교 제도 약화, 교육과 학습의 연계제도

<< 변화 동인들 >>

2. 정보•지식사회의 출현과 평생교육

탈사업사회론(post-industrial society) = 정보사회론자

사이몬스, 앨빈 토플러, 피터 드러커, 다니엘 벨 등 많은 학자들 언급

▶ 공통점 요약

- 서비스 부문 우세

- 화이트 칼라 노동자 우세, 전문직, 기술직, 관리직 노동자 광범위하고 중요한 역할

- 경제, 사회에서 정보의 창조와 전달하는 두뇌집단과 미디어 우세

- 높은 경제적 복지와 풍요 성취 -> 여가 증대

- 고등교육 기회 확대 -> 대학일반화

- 삶의 질과 인간주의적 가치 중시, 탈부르주아적 가치구조

▶ 가설

- 생산성 증가의 원천은 지식이며 이를 정보처리 함

- 재화의 생산에서 서비스의 제공으로

- 고도의 정보와 지식을 가진 직업 중시

è 세계가 평평해 지면서 개발도상국도 제조, 농업 비율이 낮아질 것 예상

è 모든 것의 효율을 높여 기본 농업과 제조는 충족 시킨다는 전제로 예상

▶ 전망 (평생교육시대의 교육상황)

- 국제화

- 교육제도 경계 모호

- 교육제도내의 협력 : 직업과 학교분야 확대 예상

- 학습장소 다원화 : 인터넷 등

- 교육기관 외에서 학습 중요 : 직장, 여가시간 등

▶ 기본방향

- 법적•제도적 차원 지원제도 구축

- 학습이 일 혹은 다른 사회생활과 관련을 갖고 유지

- 지식사회참여를 위해 평생교육의 기회확대 필요

- 교육 실현을 위한 인프라 구축

평생학습의 공통적 인식은 경험이 강조되고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해야 한다는 것

3. 사회구조의 변화와 평생교육

도시화, 지리적 이동성, 가족구조, 고령화 인구 증가 등 사회 현상에 의해 평생교육 필요

▶ 고령화

전통 전달을 위한 교육

- 자신의 인식 및 능력 향상을 위해

- 노년기의 효율적이고 유익한 생활을 위해

- 사회적응 및 발전을 위해

교육기능은 알려진 지식의 전달과정뿐만 아니라 알려지지 않은 것을 평생에 걸쳐 발견하는 과정으로 이해해야 함

▶ 시민문화

지역사회교육으로 발전 (독일-시민대학, 일본-공민관, 미국-지역사회학교 등)

우리나라 - 평생교육센터, 지역평생학습관

교육권 사상에서 학습권 의식으로 변화하며 교육이 교수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이동

※ 대중 일반적으로 앨리트나 자본에 의해 조정이 가능

시민 비판적 사고 능력과 합리적 의사 결정으로 주체적, 적극적 참여 속성

4. 전지구화(globalization)와 평생교육

사회적, 문화적 제도에 대한 지리학적 구속이 약해짐

▷ 뒤르켐 분화와 문화

분화이론 관심영역이 좁아지고, 광의의 실체 우선고려

문화이론 다양성 포괄, 집단의식 추상적이면서 약화 됨

▷ 베버 합리화

기술적으로 합리화된 통제의 확장

▷ 마르크스 자본주의 상품화

자본주의 계급 세력 증대, 경제적인 발전인 동시에 문화적 발전

▷ 국제기구의 역할이 중시

1947 국제통화기금(IMF)

1980 가트(GATT),

1986 우루과이 라운드(UR),

1995 세계무역기구(WTO)

전지구를 선도한 것은 경제 부문이지만 이것을 신속히 실현시키는 것은 정보의 힘

▶ 전지구화 특징

- 단일 경제체제로 재편

- 생활공간이 전 세계로 확대

- 문화충돌현상과 문화 동질화 현상 진행

- 세계자본의 지배가 급속히 강화

- 교육 서비스 세계화, 국가주도 -> 세계주도 교육체계

▶ 전지구화와 교육위치

교육이 전지구화된 경제의 동력 그 자체

국가권력이 결제에 직접 개입할 수 없기 때문에 교육을 활용할 수 밖에 없는 상황

국가의 진정한 경쟁력은 교육과 훈련체제의 질에서 결정될 것 임

▶ 평생교육에서 신자유주의적 교육정책 위험 요소

- 자본의 교육지배 강화 : 경쟁력에 관련된 교육에 과도한 집중으로 자아실현 도외시

- 평생교육의 상업화 확대 : 정부의 상업화 부채질 지양

- 평생학습기회의 불평등화 경향 : 사회적 약자의 교육기회 박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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