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이론과 모형

1. 프로그램개발의 이론의 성립

1.1 프로그램개발 이론이란

실증주의를 근거하여 프로그램개발의 합리적 절차와 원리에 대한 규범적 이론은 물론

PDS가 개발과정에서 실제적•해석적 의미부여를 통해 산출된 의미체계와 논리체계 포함

사회과학이론의 근거는 논리실증주의와 구성주의

- 논리실증주의는 객관주의를 지향함으로 경험주의와 조직주의에 근거

- 구성주의는 간주관성을 근거로 의미부여를 통해 산출

※ 이론이란? 특정 현상에 대하여 기술하고 설명하며 예언해 주는 진술의 모음

1.2 프로그램개발 이론의 성격

선험적 이론(priori theory) 성향으로 과학적이기엔 다소 무리

지적 탐구의 산물로서의 이론이 아닌 실천을 위한 지침 차원의 이론, 현상에 대한 기술

1.3 프로그램개발 이론의 형성과정

1970년 현장의 문제 해결, 개발자가 어떻게 인지하고 있는가에 초점

1980년 영역의 다양화, 산업교육/보건교육/청소년 등

1990년 접근 모형들과 일반화된 이론 발전, 개발자의 실제적 행위에 초점

2. 프로그램개발의 패러다임

è 누가 패러다임을 구분했을까?

※ 패러다임(paradigm) : 어떤 한 분야에서 일하는 많은 사람들에 의해 그 당시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일련의 생각들

일종의 개념적인 틀(conceptual framework)

2.1 실증주의 패러다임 (positivism paradigm)

= 객관주의(objectivism) = 경험분석적 패러다임 (empirical analytic paradigm)

▶ 특징

페다고지(pedagogy) 교육학의 기반

지식체계는 인식의 주체자와 독립되어 외부 세계에 객관적으로 존재

교육전략은 자극, 반응, 강화, 파지를 통한 연습과 피드백

수동적 학습자관, 정규교육과정만을 강조, 순차적 전문가 모형

교수는 기술인으로 일방적 학습 관계, 권위-순종의 형식 관계

한 사회의 존속과 발전을 위해 사회 구성원들의 삶을 통제’, ‘조정의 기능 수행

▶ 비판

개발이 특권층의 영역으로 집중화 -> 교육실천가 사고 하향식 고착

프로그램 평가과정이 행동에만 관심 -> 잠재적 교육효과 등한시

2.2 구성주의 패러다임 (constructivism paradigm)

▶ 특징

지식은 인간의 감각적 지각적 경험으로 구성, 간주간성

학습자의 행위로 자율적인 참여와 적극적인 역할 수행 강조

교육관련 사람들의 집단적 노력과 합의 강조

※ 간주관성(inter-subjectivism) : 인식 주체에 의해 의미가 부여되고 재구성되는 비결정적이고 상호작용적인 세계

▶ 구성주의의 ( )?

: 학습자가 개별적인 지식 표상을 능동적으로 해석하고 구성해 가는 과정

교육 : 의미를 창조하는 상호작용의 과정

순환적 합의제 모형, 재개념주의자 (reconceptualists)

2.3 비판주의 패러다임

▶ 특징

교육은 일종의 의식화과정으로 간주, 비판적 통찰력과 창조적 행위능력 포괄

학습의 반성적 숙고(reflection)과 행위(action)의 상호작용으로 구성

비판적 실천 행위(praxis) : 사회구조적 모순(이데올로기적 힘과 사회경제적 조건)을 적극 개선하고 변혁시키는 것

학습과정이 바로 대화과정이란 대화모형(dialogical model), 교수/학생의 관계 동등

적극적인 참여와 임파워먼트 부각

3-1 페러다임 특성 비교 참조

2.4 프로그램개발 시사점

- 실증주의 패러다임은 교육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수단 표준화로 지배적 영향 끼침

- 구성주의 패러다임은 교육자의 역할이 학교교육에 비해 더 많은 영역을 담당

- 비판주의 패러다임은 자기주도학습으로 발전 가능성과 소외계층과 지역사회 접근

3. 프로그램개발의 이론

이론의 탐색은 프로그램개발의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쟁점들을 끄집어내는데 큰 도움

3.1 전통적 합리성 이론 (classical rationality theory)

= 타일리언 모델(Tylerian model)

선형적인 통제과정

수단•결과 모델(means-ends model : 수단이 목표를 성취했는지 결정하는 과정을 기술)

프로그램 개발의 합리적인 틀, 절차의 합리성과 실천성을 강조

[그림3-1] 개념도

과정 중 교육목표 설정이 가장 중요, 교육내용은 수단에 불과

è 과정 중 학습경험 선정조직의 의미는 목표달성에 적합한 교육내용을 경험으로 선정한다는 것인가?

è 실증주의 패러다임인가?

3.2 맥락적 상호작용 이론

구성주의 패러다임

= 상황이론 ≒ 자연주의 이론(naturalistic theory) 맥락

수단과 목표가 상호 결정

학습자의 행동 결과보다 행동 자체에 관심

[그림3-2] 개념도

접근방법 : 강령(platform), 설계(design), 숙의(deliberation)

è 개념도의 접근방법과 교육과정과의 상관관계는?

3.3 체제이론

è 어떤 패러다임에 속하는가?

체제(system : 여러 부분이 하나로 결합하여 생긴 전체)이론은 독립적 요소들이 상호작용성을 가지고 외부환경과 영향을 주고 받는다.

프로그램개발에 필요한 요소와 맥락 강조

개발자는 맥락 속에서 경쟁적인 다양한 대안 중에서 최선의 것을 하나 선택해야 하는 역할을 담당하므로 의사결정이 중요시 됨

[그림3-3] 모델

3.4 비판적 실천 이론

비판주의 패러다임

핵심요소는 교육자와 학습자의 합동적 현장실천 연구

대화모형(dialogical model)로 전개

민주적 원리 강조, 통합적 과정 자체(전체)를 교수학습 과정으로 간주

[그림3-4] 모형

주제연구(thematic research)는 사회적 현실(social reality)을 이해하는 과정

교육프로그램(educational program)는 주제연구에서 밝혀진 문제들을 문화써클의 형태로 제시되는 과정

3.5 계획 실천 이론

è 어떤 패러다임에 속하는가?

사회적 활동이 필요함을 의미 -> 정치성 관련 (권력, 관심사, 협상, 책임성)

개발자는 어떤 행동을 취하고 있는지에 초점, 의사결정의 협상능력과 윤리성 제기

è 각 이론의 그림들의 명칭은 왜 틀릴까? (별도의 의미가 있는가?)

4. 프로그램개발의 접근방법

è 접근모형과 패러다임, 이론과의 관계는?

프로그램개발의 추진과정에서 프로그램개발자가 일반적으로 따라야 할 지침이나 실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형식과 전략을 말함.

4.1 점증주의 접근 (disjointed–incremental model)

현장에서 기초적인 수준으로 자주 사용

밴치마킹 -> 수용, 수정, 모방 -> 재조정 정착

4.2 기술공학적 접근

목표 달성을 위한 접근, 전문가 집단 주로 이용, 시간절약, 명확한 방향제시 등 장점

4.3 체제적 접근

경험주의(empiricism)에서 출발한 논리적 문제해결 과정

학습자와 사회 요구에 부응하도록 참여자 역할 강조, 질서 정연한 프로그램개발 형성

4.4 참여계획 접근

관련된 사람 모두 혹은 대표를 대상자 참여시켜 민주적 방법으로 합리적인 방법

시간이 많이 소요, 개발자의 협상능력과 촉진능력이 전문적으로 요청

4.5 경영관리적 접근

계획된 교육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활동을 조정하는 차원

점차 조직화, 전문화, 제도화되어 감에 부각

-> 전문적 프로그램으로 효율성 강조, 개발자는 프로그램 조직과 개발에 주력

4.6 자원활용 계획 접근

동원할 수 있는 인적•사회적•물적 자원을 최대한 활용

4.7 요구 중심 계획 접근

대상 또는 예정자를 통하여 어떤 교육을 원하고 있는지를 측정 조사하여 개발에 반영

4.8 직무분석 중심 계획 접근

프로그램개발의 첫 출발이 직무분석으로 직업과 관련된 개발에 많이 활용

5. 프로그램개발 모형의 유형

5.1 Tylerian 모형

전통적 합리성 이론 대표

[그림3-5] 모형

5.2 확장교육 모형 (extension education)

è 확장교육은 무엇은(정의)?

1) Boyle(1981) 모형

[그림3-6] 기본개념과 모델 – 15개 단계

[그림3-7] 과정 중 교수학습 설계 모형 è 거시적 미시적 국면?

2) Boone(1985) 모형

프로그램 모형 일반화 시도=개념적 프로그래밍 모델(conceptual programming model)

[그림3-8] 개념도

5.3 성인교육 모형

성인 학습자에 초점, 안드라고지(andragogy)의 교수학습 원리 강조

1) Houle(1972) 모형

두 가지 논의 차원

[그림3-9] 11가지 상황 -> 차원1 상황을 4가지로 구분

[그림3-10] 모델 -> 차원2 의사결정 포인트

è 운영, 실행은?

2) Knowles(1980) 모형

성인들의 자기주도성(self-direction), 경험이 학습자원으로 활용, 사회발달과업(socio-development tasks)과 일치, 즉시적 적용 등의 가정은 학습요구에 대한 자기 진단과 계획, 학습활동에 참여와 자기 평가를 함축

양적인 기법과 참여자 평가가 적절

[그림3-11] 설계 모델 è 설계(?) 모델

3) Kowalski(1988) 모형

5가지 접근 모형 중 비선형적 통합적 접근방법이 합리적이라 제안

[그림3-12] 모형 -> 사이클 모양

è 운영, 실행은 어디에?

4) Caffarella(1994) 모형

▶ 특징

- 각 단계에서 행해지는 과업과 절차들을 구체적으로 명시

- 포괄적 영역을 개발 원리에 제시

- 체제를 광의적으로 인식, 통합적 상호작용 강조

-> 상호작용모델(interactive model), 역동적 모델

- 학습자 요구분석을 프로그램 아이디어, 프로그램 요구로 대체

- 프로그램 아이디어의 우선순위 설정과 프로그램 마케팅을 모델에 포함

è 프로그램 아이디어란?

[그림3-13] 모델

5.4 인적자원개발형 모형 (HRD)

인간의 수행능력에 초점, 이를 향상시키는 교육적 노력 집중

직무분석, 능력분석, 과제분석 강조

▶종류

능력중심 교육개발과정 (competency-based curriculum development)

교수설계개발 (instructional system development : ISD)

PBT(performance-based training)

CRI (criterion referenced instruction)

Evolutional Model

RPD (rapid prototyping design)

5.5 지역사회교육 모형

지역사회 문제 해결하고 주민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과정 중요

후진국과 개발도상국에 주로 적용 ( : ATLP사업)

5.6 Freire 모형

비판주의 패러다임

정형화된 모형이 없고 교육실천 사례를 단계화하여 제시

▶ 비평

- 내용이 막연, 정치적 혁명 강조, 사회현실 이중구조 강조(양극단으로 갈등 초래)

- 구체적인 상황 부족, 조정자와 주민의 역할 구체적이지 못함

è 비판주의 패러다임은 그 독특성 때문에 별도 패러다임으로 구분되어진 듯?

5.7 인문주의교육 모형

비판적 실천 접근 방법보다 추상적이면서 구성주의, 실제적•절충적 패러다임 범주

문화, 예술, 가치관, 문학 등 해당

▶ 인문교육의 특징

기본학습원리 중시, 엘리트적 성격, 비실천적, 혜택대비 비용이 과다, 개인에 초점

▶ 개발의 특징

특별한 방법(recipes)이 없다. 교수자가 코스를 조직하고 요구결정절차 없음

학습자에 대한 체계적 참여 고려 안함

6. 프로그램개발의 통합모형

6.1 프로그램 기획 , 체계와 논리, 객관성 확보하는 기반

6.2 프로그램 설계 정교함을 요구, 가장 많은 노력과 인내 필요

6.3 프로그램 마케팅 잠재고객 유도/촉진 ≒ 진흥(promotion), recruiting, 광고, 홍보

6.4 프로그램 실행 교수자, 학습자, 운영요원이 필요

6.5 프로그램 평가 지속적 개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