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장 변화하는 교육과 학습생활

1. 학교교육변화

학교 교육은 획일성(commonality), 몰개성성(depersonalization), 순응성(conformity)조장 등의 문제로 변화에 적응 못함

1) 탈학교론

▶ 탈학교론자 - 일리치(I. Illich), 라이머(E. Reimer), 홀트(J. Holt)

▶ 일리치(1971)

현 교육은 학생 스스로 성장하는 힘에 대한 책임을 포기시킴

조직적 제도 -> 상호 친화적(convivial) 제도, 학습을 위한 네트워크 제안

인간과 환경 사이에 새로운 양식의 교육적 관계를 만들어야 함

▷ 훌륭한 학습제도의 기능 3가지

- 인생 어느 때가 학습이 가능

- 자기의 지식을 나눌 수 있고 타인의 지식도 쉽게 찾을 수 있는

- 사회에 대한 문제 제기 기회 마련

▷ 학습에 필요한 자원 사물, 모범, 동료, 연장자(교육자)

è 저의 교육관과 유사 ^^

2) 대안학교

인간성 회복을 기치로 등장

초기 인지중심 교육과정 -> 체험위주의 노작교육, 공동체 중심의 인간화 교육 변화

4가지 유형

- 자연학교형 : 아이들의 무한한 잠재가능성에 대한 신념 기초

- 생태학교형 : 지역사회와 학교의 결합 중시

- 제적응 학교형 : 기존 학교에 적응하지 못한 학생 대상

- 고유이념 추구형 : 독특한 이념과 방식 추구 (신앙 등)

3) 재택학교

초기 가정에서의 학교교육’(homeschooling)으로 학교교육의 교과내용을 그대로 가정에서 학습하는 형태에서 학교교육과는 상관없는 대안적 형태로 변화

이는 학부모의 학교교육에 대한 불신으로 학습권을 주장하게 됨

교육권이 국가 독점에서 학부모로 대변되는 학습자로 이양되고 있음

4) 대학확장

대학 기능의 추가 : 기존 학문연구와 학생교육의 기능에 사회봉사기능 추가

시민들의 교육 요구 증가와 대학의 사회봉사 봉사 기능 강조로 차후 활발할 예정

5) 성인학생(시간제)

교육정책이 공급자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전환

학습자의 교육선택권이 확대되어 발달

2. 성인교육의 확장

OECD국가 성인 교육 비율, 미국 34%, 독일 33%, 캐나다 28%, 프랑스40% 그러나 한국은 5.4%로 매우 저조

▶ 한국 성인 교육 증가 근거

- 직업의 변화, 작업 환경의 변화

- 여가시간 증가로 자아실현 추구

- 노인층 증가로 노인의 적극적 사회경제활동 참여 증가

- 시민의 참여의식 높아짐으로 시민사회교육 증가

è 이미 발달한 기업(HRD)과 연계한 폭넓은 인적양성과정과 전문과정 필요

1) 직장교육

각국에서 인간자원개발(HRD)에 지대한 관심

지식기반 사회에서 종업원의 학습력이 새로운 경쟁력으로 떠오름

▷ 향후 평생교육 내용 순위

1. 직업 기술 교육 23.1%

2. 건강, 보건 스포츠 교육 21.3%

3. 취미, 오락 여가 교육 17.8%

è 추후 다양한 내용으로 평준화를 이루지 않을까 예상

▷ 학습조직(learning organization) - 학습과 업무를 통합하는 개념

2) 사내교육

기업은 단독 혹은 공동운영형태로 필요한 기술인력을 적극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사내교육 운영

[4-5 사내대학, 기술대학, 사내기술대학 비교] 참고

3) 자아실현 학습è이걸 하는 교육을 하고 싶은데... ^^

여가시간의 증가로 자아실현 교육 증가

몰랐던 자신의 능력을 새롭게 발견하여 기르고 발휘하므로 지속적 성장 요구

4) 시민운동교육

▷ 초기

시민사회단체 주도로 교육이 이루어져 민주시민교육에 초점

자신들의 이념과 주장을 교육을 통해 보급하려 함. –> 정치적 성격

▷ 현재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경쟁 대학 평생교육원, 언론사 교육기관, 백화점 등

사회단체들은 회원교육이나 지도자 교육에 집중, 일반 시민 대상은 다소 위기

3. 원격교육 : 새로운 교육양식

▷ 원격교육이란

단순히 방송통신을 교육 수단으로 삼는 교육방식이라는 의미를 넘어 대안적 교육체제로의 확산적 개념으로 사용

▷ 원격교육에 참여하는 성인학생의 특징

- 풍부한 삶의 경험

- 직장 생활 경험

- 공부할 기회를 가지지 못한 사람

- 사회적 지위 획득 목적

- 고학력자 (학습 동기 작용)

- 자기인생과 생애 주기 설계에 맞추어 공부

▷ 발전 형태

1) 18C 인쇄매체 : 우편

2) 1920년 전파매체 : 라디오, TV

3) 1980년 네트워크 : 컴퓨터, CATV, 위성방송 등

4) 2000 : 이동단말기, 대화형 TV, 가상현실 등

[4-7 원격교육방법의 발전과 전망] 참조

è 교육목적도 전달수단에 따라 변화를 거듭했다고 볼 수 있는가?

è 목적명이 같은 것은 동일한 것인가?

è 앞으로의 교육목적은 어떤 모습일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