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알아냈다. 성공과 행복을 보장하는 공식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답을
삶에는 너무나 많은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이다.그렇다. 삶은 매 순간 변화한다. 다만 수십 년 전의 청년 시절부터 장년에 이른 현재까지 변하지 않는 것이 하나 있다면,인생의 매 순간 끊임없이 힘겨운 상황들을 겪고 있다는 것이다. 그럴 때마다 나는 성공과 행복에 이르는 쉽고 빠른 길을 탐색하기보다는 다음의 간단한 질문을 던진다.
'내가 나의 유일한 코치라면, 지금 나에게 무엇이라고 조언할 것인가?'
질문을 던지고 나면 천천히 답이 떠오른다. 그리고 늘 깨닫는다. 내가 답을 이미 알고 있었다는 것을.
나와 마찬가지로 당신도 이미 답을 알고 있다. 당신에게는위너의 삶을 살 권리가 있다. 다만 그 권리를 행사하지 않고있을 뿐이다.
세상에서 가장 큰 행운이 무엇인지 아는가?
내가 내 자신의 코치가 되어주는 것이다. 그 누구도 아닌 내자신의 목소리를 마음속으로 들으면 내가 올바르게 나아가고있다는 '확신'을 갖게 된다. 자신을 믿지 않는 사람, 자신의 목소리를 신뢰하지 않는 사람이 성공하는 경우는 없다.
이 책은 자신의 내면에 귀 기울여 탁월한 성공과 지혜로운삶을 얻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소개한다. 타인이 만든 법칙과 길, 이정표가 아니라 오롯이 자신의 목소리를 따라간 사람들의 경이로운 습관들을 담고 있다.
나는 그들을 '위너'라고 부른다. 그들에게 승리하는 삶을 선물한 생각, 행동, 습관과 루틴을 깊이 들여다보고 실행하면, 당신 또한 위너의 자격을 갖추게 될 것이다.
위너의 삶을 '따르라'는 것이 아니다.
위너가 되라'는 것이다.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세상에 유감없이 보여주어라. 이 책이 지혜로운 동행이 되어줄 것이다.
보도 섀퍼의 이기는 습관
6-7
# 자신만의 길을 가는 것 그것이 진정한 성공이다. 남을 위한 성공이 아닌 자신을 위한 성공!!
성장은 유전자 코드의 핵심이다
'살아있다'의 정의는 무엇인가?
바로 '성장한다'는 것이다. 그렇다. 살아있는 모든 것은 성장한다. 바닷속 산호를 떠올려보라. 산호가 성장과 변화를 멈추면, 죽어 있는 돌일 뿐이다.
따라서 성장은 생명의 원칙이다. 키가 자라고 몸무게가 커지는 단순한 물리적 성장이 전부가 아니다. 목표를 향한 성장,즉 진화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진화는 생존 능력을 키우기 위한 성장, 발전해 나가기 위한 성장이다.
아이들을 관찰해보라. 그러면 평생에 걸쳐 성장하고 배우는것이 인간의 본성임을 알게 된다. 아이들은 끊임없이 탐구하고, 새로운 것에 겁 없는 호기심을 나타내고, 적극적인 경험을 강렬하게 추구한다. 아이들은 모험을 즐긴다. 몸을 사리지 않는다. 재미있고 신이 나기만 하면 넘어져 무릎이 까지는 것쯤은 문제가 전혀 되지 않는다.
내가 지금껏 만난 위너들은 모두 아이들처럼 뜨겁게 배우는 사람들이었다. 그들의 독서는 조용하지 않다. 그들의 독서는 요란하고 맹렬하고 활기에 넘친다. 마치 책을 통째로 씹어먹는 괴물 같다. 사람들과의 토론을 즐기고 그 누구보다 퀴즈를 좋아한다. 찾아낸 답이 오답일지 몰라 내놓기 망설이는 행동 따위는 꿈에도 하지 않는다. 그들은 끊임없이 뭔가를 읽고, 쓰고, 내놓는다. 더 나은 답과 결론이 나타나면 과거의 답을 거리낌 없이 휴지통에 던져버린다.
위너들은 말한다.
"배움과 성장을 즐기는 사람이 성공할 확률이 높은 이유는 그 과정을 통해 인생을 수정하는 것이 두려움이 아니라 얼마나 즐거운 일인지를 알게 되기 때문이다."
배움과 성장이 없으면 '변화'는 일어나지 않는다. 입을 여닫는 일로 평생을 보내는 조개는 '변화'가 어떤 말인지조차 알지 못한다.
위너들은 다시 말한다.
"배움과 성장을 멈추면 삶은 공허해진다. 욕구가 충족되지 않기 때문이다. 충족되지 않은 욕구는 삶의 기쁨과 에너지를 앗아간다."
27-28
# 배움을 앗아가는 교육, 호기심을 잃게 하는 체험, 모두 위험하다.
# 아이들은 스스로 배울 줄 안다 시키지 않아도 배운다 배우는 것이 살아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언어 습관이나 인터뷰 등을 면밀히 살펴보면, 그들은 '마법 같은 순간들'이라는 표현을 즐겨 사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음을 행복과 평화로 가득 채웠던 마법 같은 순간들을 힘들고 괴로웠던 순간들보다 훨씬 더 많이 떠올리고 이에 대해 눈빛을 반짝거리며 이야기하기를 좋아한다. 그들은 언제나 절망, 슬픔, 우울, 괴로움이 아니라 행복한 마법 같은 순간들에 먹이를 주어 키운다."
당신은 지금 무엇에게 먹이를 주고 있는가?
40-41
# 행복해서 행복한 것이 아니라 행복해 지려고 노력해서 행복해 지는 것
#노력없이 얻어지는 것이 있을까? 다 훈련이다.
스트레스를 내 편으로 만들어라
많은 제자들이 따르는 현자가 있었다. 제자들은 스승이 어떻게 항상 평온하고 차분한 태도로 그토록 많은 일을 하는지 몹시 궁금했다.
현자가 웃으며 말했다.
"나는 멈춰 서 있을 때는 그냥 서 있다. 걸을 때는 그냥 걷는다. 뛰어갈 때는 그냥 띈다."
제자들이 다시 물었다.
“헉, 그건 저희도,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는 스승님보다 훨씬 쉽고 적은 양의 일을 하는데도 왜 그렇게 스트레스를 받는 것일까요?"
현자가 답했다.
"너희의 마음은 그렇게 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지. 너희는 멈춰 서 있을 때도 마음은 이미 걷고 있을 것이다. 걸을 때도 마음은 이미 뛰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뛰어갈 때도 마음은 이미 목표에 다다라 있을 것이다."
75-76
# 도시는 계속 뛰고 있다 쉬지 않고 계속.. 명상 등 억지로 쉬지 않으면 그냥 있을 수 없다. 항상 시선이 현재가 아닌 미래다.
건강을 해친 대가로, 온갖 상처를 견딘 대가로 얻은 성공과 성취는 오래가지 못한다. 우리가 궁극적으로 목표하는 삶은 안정과 평정, 균형을 갖춘 삶이다. 휴식, 만족, 행복은 성공한 뒤에 얻는 부산물이 아니다. 열심히 일하는 동시에 정신과 육체의 조화로운 건강을 도모한 사람만이 성공의 길을 걷는 이유는, 성공은 절대 '희생' 위에 세워지지 않기 때문이다.
위너들은 말한다.
“오늘날 성공하는 사람들 중 요가나 명상을 하지 않는 사람을 찾아보기란 매우 어렵다. 요가와 명상이 비범한 능력을 선물해서가 아니다. 요가와 명상이 마음을 챙기는 데 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마음챙김, 즉 마인드풀니 mindfulness의 대가들이다."
82
거대한 쳇바퀴를 돌리는 사람들
당신은 대학 진학을 위해 고등학교 시절을 견뎌냈다. 대학에 가서는 취업에 성공할 때까지 또 많은 시간들을 견뎌냈다. 취업을 하고 나서는 결혼을 할 때까지만 견디기로 했다. 결혼식장을 나오면서는 아이를 낳을 때까지, 아이를 낳고 나서는 그 아이들이 학교를 갈 때까지, 그 아이들이 대학을 갈 때까지, 취업을 할 때까지...
당신뿐 아니다. 지구상의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사람들이 이 거대한 쳇바퀴를 끝없이 돌리고 있다. 더 놀라운 것은 계속 같은 자리로 돌아오면서도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착각 속에 살아간다는 사실이다.
쳇바퀴 속에서 새로운 꿈을 꾸는 것은 불가능하다. 엄마라서 불가능하고 아빠라서 불가능하다. 아직 집을 장만하지 못했기 때문에 불가능하고, 노후를 대비하려면 꿈 꾸기는 절대 허용될 수 없는 사치다.
우리는 늘 이런 말을 달고 산다.
"뭐? 그걸 하겠다고? 아직 철이 덜 들었구나."
“너는 참 세상물정을 모르는구나."
“그런 생각을 하다니, 배가 불렀구나.”
하지만 오랫동안 수없이 입증되고 검증되어온 사실이 하나있다. 즉 철이 덜 들고, 세상물정 모르고, 딴생각으로 배가 불렀던 사람이 결국 성공하는 위너가 된다.
“쳇바퀴에서만 빠져나와도, 당신은 경쟁자의 절반 이상은 이긴 것이다."
승리의 여신은 쳇바퀴를 누구보다 잘 돌리는 사람이 아니라 쳇바퀴에서 내려온 사람의 손을 들어준다.
# 다행이다 나는 쳇바퀴에서 빠져나왔다. 우리 아이들도 빠뜨리면 안된다.
이끄는 회사를 떠나는 인재들은 없다. 부모와 자녀 사이의 가장 중요한 관계는 '애착관계'다.
'당신이 대우받고 싶은 만큼 타인을 대우하라.'
그렇다. 이 간단한 원칙을 지키지 않기에 우리는 늘 사람 때문에 힘들어하고 괴로워한다. 상대가 원하는 것을 내가 원하는 것보다 먼저 생각하는 습관만 들여도, '인간관계'를 둘러싼문제들의 팔 할은 해결될 것이다.
위너들은 말한다.
“인간관계가 자꾸 꼬일 때는 잠시 호흡을 가라앉히며 생각해보라. 상대는 오렌지를 원하는데, 자꾸만 당신은 레몬을 주고 있지는 않은가? 상대가 원하는 것을 즉시 제공할 형편이 아니어도 괜찮다. 상대가 원하는 것이 정확히 무엇인지 알아내고자 애쓰는 당신의 태도만으로도, 상대는 신뢰와 호감을느낀다.”
176
#아이도 그렇다. 부모가 대우해 주는데로 크는 것이다. 독립적이고 존중해 주면 된다.
우리는 모든 것을 저장한다
고대 그리스의 부모들은 자녀들이 하루에 몇 시간 정도 수업받는 것으로는 만족하지 않았다. 그들은 자녀들이 여러 해 동안 멘토와 함께 생활하는 환경을 조성했다. 일상을 멘토와 함께 체험하는 것이 더 좋은 '학교'라고 확신했다. 이 같은 교육철학 위에서 그리스는 인류 문화사에 거대한 발자취를 남겼다.
당신의 삶에 가장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당신 주변의사람들이다. 과장이 아니라 사실이다. 뇌과학 전문가들에 따르면, 인간은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을 낱낱이 뇌에 저장한다고 한다. 인간의 눈은 성능 좋은 카메라이고, 귀는 고성능 이어폰보다 더 정교하다. 이 뛰어난 장비들을 가지고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퍼포먼스를 촬영·저장한다.
이러한 프로세스는 대부분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진다. 장점은 이 프로세스가 최고의 학습법이라는 것이다. 수업을 아무리 받아도 영어회화가 늘지 않았던 사람이 6개월 동안 미국에다녀온 후 회화 실력이 엄청나게 좋아진 경우가 여기에 속한다. 교과서를 통한 학습은 삶의 기본기를 만들고, '모방’을 통한 무의식적 학습법은 삶의 의미 있는 확장을 만들어낸다.
위너들은 말한다.
"롤모델을 찾아내라."
아이들은 어른보다 무엇이든 더 빨리, 더 쉽게 습득한다. 모방에 뛰어나기 때문이다. 인간의 사고방식과 감정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출생지가 아니라 자라나고 성장하는 환경이다. 당신의 아이 곁에 뛰어난 사람이 많으면 많을수록 당신의 아이도 뛰어난 사람이 될 확률이 매우 높다.
물론 당신도 마찬가지다.
252- 253
# 숲이 좋은 환경이라 믿는다. ^^ 내가 아이들에게 좋은 환경이 되도록 노력해야겠다.
독수리가 새끼들을 교육하는 모습을 관찰해본 적 있는가?
어미 독수리는 가장 먼저 둥지를 푹신하게 만들어주었던 부드러운 깃털들을 떼어내 둥지 밖으로 던져버린다. 이어서 잔가지들을 하나씩 둥지에서 빼낸다. 이제 새끼 독수리들은 딱딱한 큰 가지 위에 불편하게 웅크리고 있다. 얼마 가지 않아새끼 독수리들은 둥지에 있기를 불편해하며, 자연스럽게 첫날갯짓을 시도한다. 겁에 질린 새끼가 날갯짓을 망설이면, 어미가 새끼를 둥지 밖으로 단호하게 밀어낸다. 새끼가 나는 법을 완전히 배울 때까지 어미는 계속 둥지 밖으로 밀어낸다.
독수리 곁에 있는 사람들은 성장할 수밖에 없다. 독수리들은 정체된 상태와 게으름을 용납하지 않는다. 나아가 독수리들은 주변 사람들이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게 독려한다. 따라서 독수리들은 인플루언서와 리더의 역할을 한다. 독수리들은 언제나 긍정적인 변화를 갈망한다.
바로 이 같은 사실 때문에 독수리는 존경받는 많은 가문의 상징적인 문양이 되었다. 독수리 문양을 바라볼 때마다 사람들은 에너지와 도전정신, 용기를 얻는다.
269
# 아이들도 보호만 받아서는 성장할 수 없다
https://open.kakao.com/me/bcbook
#부천독서모임 #부천독서 #부천독서지향 #춘의역독서모임 #7호선 독서모임 #독서모임 책선정 #독서모임 배움 #비영리_독서모임
#인천독서모임 #하브루타 토론 #부천사람 좋은사람들
'★ 삶 > 생활 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도 읽고 음악도 듣고 (0) | 2023.04.22 |
---|---|
책 . 레버리지. 롭 무어. 2016. ( 김유미.2017) (0) | 2023.04.11 |
책. 비즈니스의 미래. 야마구치 슈. 2020.(김윤경.2022) (0) | 2023.03.16 |
책. 이어령의 마지막 수업. 김지수. 2021. (0) | 2023.03.07 |
책. 혼자만 잘 살믄 무슨 재민겨. 전우익. (0) | 2022.12.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