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강-코로나 시대, 갈등에 서툴고 막막한 부모를 위한 안내서. 윤다옥
사교육걱정없는세상 2020 등대학교
1. 온라인 학습 시대
아이들은
. 지루하고 외로워
. 과도한 미디어 - 자신도 모르게
.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부족한 것이 드러남
. 등등
학교는 아이와 부모 사이의 완충지대 역할
# 감정적 완충? 학교에 따라 다를 듯
부모는
. 돌봄 피로
. 학습 결손
. 미디어 노출 증가
. 생활 잔소리 증가
. 사회적 기술 익히지 못하는 것 아냐? (경험으로 배우는 것)
. 가족 간 일상의 갈등 (한 공간에 부대끼는 가족)
2. 가정에서 실마리를 찾아서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에 초점
몸이 힘들 때 부모에게 학습된 잘못된 것들이 쉽게 나온다
인간의 욕구 : 인정
. 지나치면 병적 고착
.. 과잉 충족 -> 외로움 # -> 중독
.. 결핍 -> 적개심 # -> 폭력
. 인정 욕구 -> 매달림 -> 열등감 -> 적개심 -> 죄의식 -> 우울 자해
. 적절한 좌절 필요
부모가 감정적 성숙되려고 노력해야
. 적절한 애착과 분리
. 자녀가 필요로 하는 사랑과 관심
. 나 때는 말야!
.. 내가 해줄 것이 없다 생각해라 : 다른 세상이다
.. 해결해주는 것이 아니라 고민을 함께 해라
. 과격한 말투보다 부드러운 말투
신뢰 형성
. 도움 요청하는 아이는 건강한 것
.. 자신과 사람에 대한 신뢰가 있는 것 : 자존감, 독립심
3. 사례
편애하는 형제
. 감정은 받아주되 행동은 안돼 갈러 놔 - 개별 해결
말을 안 듣는 아이
. 부모가 함께하지 않아 만성이 된 것
.. 부모가 지나가는(쉽게) 말로 하고 챙기지 않은 것
.. "엄마는 말만 그래"
화가 나 있는 아이
. 문 쾅 닫는 아이 - 부모에게 화낸 것은 아니다 - 이해 해줬으면
문제 아이들은
. 부모가 아이를 주시하는 시간 부족
.. 가끔 하는 잘 하는 것을 보지 못해 - 칭찬 못해
. 지나친 통제
.. 부모는 아이를 모르는데 다 안다고 생각
. 부모의 묵인이나 대신 해결
타겟 수정
. 고치고 싶은 것을 하나만 정해서 하자
. 나머진 인내하며 포기
부정적인 아이는 중간 정도 표현도 부정이다.
잘 믿지 않는다.
확실하게 구체적으로 표현해야
기준이 명확하면
단호하게 거절, 지시 - 권위적인 부모
문제 아니들도 잘 하고 싶다
하지만 지금 능력이 안돼는 것
1:1로 매일 조금씩이라도 챙겨주면 된다
문제 해결 방법
. 문제 상황 파악 : 무슨 일 있니?
. 아이 관점 파악하여 이해
. 부모가 염려되는 사항 안내
. 함께 해결 방안 고민
마음자세 카드
. 나는 아이에게 어떤 마음을 원하나?
. 아이는 어떤 마음을 가지길 원하나?
# 과격한 아이들...
# 말 - 센말, 욕
# 행동 - 돌, 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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