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강-코로나 시대, 갈등에 서툴고 막막한 부모를 위한 안내서. 윤다옥

 

사교육걱정없는세상 2020 등대학교

 

1. 온라인 학습 시대

 

아이들은

. 지루하고 외로워

. 과도한 미디어 - 자신도 모르게

.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부족한 것이 드러남

. 등등

 

학교는 아이와 부모 사이의 완충지대 역할

# 감정적 완충? 학교에 따라 다를 듯

 

 

부모는

. 돌봄 피로

. 학습 결손

. 미디어 노출 증가

. 생활 잔소리 증가

. 사회적 기술 익히지 못하는 것 아냐? (경험으로 배우는 것)

. 가족 간 일상의 갈등 (한 공간에 부대끼는 가족)

 

 

2. 가정에서 실마리를 찾아서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에 초점

몸이 힘들 때 부모에게 학습된 잘못된 것들이 쉽게 나온다

 

인간의 욕구 : 인정

. 지나치면 병적 고착

.. 과잉 충족 -> 외로움 # -> 중독

.. 결핍 -> 적개심  # -> 폭력

. 인정 욕구 -> 매달림 -> 열등감 -> 적개심 -> 죄의식 -> 우울 자해

. 적절한 좌절 필요

 

부모가 감정적 성숙되려고 노력해야

. 적절한 애착과 분리

. 자녀가 필요로 하는 사랑과 관심

. 나 때는 말야!

.. 내가 해줄 것이 없다 생각해라 : 다른 세상이다

.. 해결해주는 것이 아니라 고민을 함께 해라

. 과격한 말투보다 부드러운 말투

 

신뢰 형성

. 도움 요청하는 아이는 건강한 것

.. 자신과 사람에 대한 신뢰가 있는 것 : 자존감, 독립심

 

 

3. 사례

 

편애하는 형제

. 감정은 받아주되 행동은 안돼 갈러 놔 - 개별 해결

 

말을 안 듣는 아이

. 부모가 함께하지 않아 만성이 된 것

.. 부모가 지나가는(쉽게) 말로 하고 챙기지 않은 것

.. "엄마는 말만 그래"

 

화가 나 있는 아이 

. 문 쾅 닫는 아이 - 부모에게 화낸 것은 아니다 - 이해 해줬으면

 

문제 아이들은

. 부모가 아이를 주시하는 시간 부족

.. 가끔 하는 잘 하는 것을 보지 못해 - 칭찬 못해 

. 지나친 통제

.. 부모는 아이를 모르는데 다 안다고 생각

. 부모의 묵인이나 대신 해결

 

타겟 수정

. 고치고 싶은 것을 하나만 정해서 하자

. 나머진 인내하며 포기

 

부정적인 아이는 중간 정도 표현도 부정이다.

잘 믿지 않는다.

확실하게 구체적으로 표현해야

 

기준이 명확하면

단호하게 거절, 지시 - 권위적인 부모

 

문제 아니들도 잘 하고 싶다

하지만 지금 능력이 안돼는 것

1:1로 매일 조금씩이라도 챙겨주면 된다

 

문제 해결 방법

. 문제 상황 파악 : 무슨 일 있니?

. 아이 관점 파악하여 이해

. 부모가 염려되는 사항 안내

. 함께 해결 방안 고민

 

마음자세 카드

. 나는 아이에게 어떤 마음을 원하나?

. 아이는 어떤 마음을 가지길 원하나?

 

# 과격한 아이들...

# 말 - 센말, 욕

# 행동 - 돌, 나무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