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육걱정없는세상 2020 등대학교

 

 

 

1. 어떻게 살아야 할까?

 

그리스 시대

동물, 노예와는 다른 인간만의 삶은 무엇인가? 의미있는 삶

. 마라톤 : 내가 원하는 목적(명예)을 향해 뛰는 인간

.. 월계관은 당시 흔한 나무로 엮은 관 = 경제적 가치가 전혀 없는 것

# 도전하는 것이 인간다운 것이라 생각

#생존만이 인간은 아니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 니코나코스라는 사람에게 인간다운 삶을 사는 방법 이야기하는 책

. 인간다운 삶은 행복한 삶 = 좋은 삶

 

[좋은 삶을 위한 4가지 삶]

잘사는 삶 (이득)

. 일정한 규모의 돈 획득해야 : 돈 있으면 자율적 삶 <> 없으면 노예의 삶

.. 나를 지키기 위한 정도의 돈이 있어야

.. 좋은 삶을 위한 목적은 아니고 출발점

.. 돈만 쫒으면 속물, 존중 받지 못해, 그의 삶을 부러워 하지 않아

욕망적 삶 (쾌감) = 사랑 받는 사람, 사랑 하는 사람 <> 불신의 삶

정치적 삶 (인정) <> 꼰대, 나 때는 말야, 관종

관조적 삶 (지혜) <> 사기꾼에게 속는 삶

# 기본 소득을 해야하는 이유! 독립적인 인간만이 모두를 위해 정확한 판단이 가능할 것

 

 

2. 행복 현실에 적용하기

 

이스터린의 역설

1인당 GDP가

. 2만불 미만의 나라들은 소득과 행복도와 정비례

. 2만불 이상의 나라들은 소득과 행복도와 반비례나 관계가 없어진다

# 1994년 1만 달러를 돌파한 후 2006년 2만 달러를 돌파했고,

# 2017년에 드디어 3만 달러를 돌파했다.

 

 

세계 가치관 조사 (world value survey) 

4*4 분면 : 유지하는 삶 <-> 의미있는 삶 * 전통적 가치 <-> 세속적 합리적 가치

. 극단적 의미있는 삶 : 스웨덴

. 유지하는 삶+합리적인 가치 : 한국

. 상황에 따라 결정이 달라진다 

.. 경제력이 받쳐줘야 의미있는 삶 가능

 

. 어떤 가치를 지향할 수 있는 사회인가 보여주는 지표

.. 1996 -> 2008 -> 2015 3번 조사

.. 한국은 유지하는 삶  -> 더 유지하는 삶 -> 덜 유지하는 삶 으로 이동  => 마음이 가난한 나라

.. 2007 IMF 

# 대부분 유지하는 삶에서 왔다 갔다 하는 문화.

# 돈, 권력, 경쟁이 최고아니면 뒤쳐지지 않는 것이 최고

 

 

3. 호모 루덴스, '놀이하는 인간'

 

사회와 국가의 정책 목표

. 돈이 없어 행복하지 못한 사람 -> 최저 생계 지원

. 돈은 있는데 행복하지 못한 사람 -> 돈 이외 다른 요소 지원 (놀이)

 

인간다운 삶의 모습

. 노동자 + 비노동(놀이)

 

노동 --> 인간 : 이득

노동 <-- 인간 : 거래라는 상호작용 : 제로섬 게임

 

놀이 --> 인간 : 만족

놀이 <-- 인간 : 호혜하는 상호작용

 

만족은 돈으로 살 수 없다

 

 

어떻게 살아야 할까?

= 나의 삶을 유지할 수 있는 돈 + 나를 인간답게 만들 수 있는 가치

나만의 월계관을 쓸 수 있는 삶을 사는 호모 루덴스가 되자

# 우리도 우리 아이들도 자신만의 월계관을 쓰는 삶을 살자

# 나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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