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육걱정없는세상 2020 등대학교
영림중 수학교사
<수학의 발견>의 현장 적용 이야기
준비
. 토론 위주 수업인데...
. 코로나로 좌절
. 온라인 수업으로 다시 준비
. 60명 선생님이 모여 실행 방안 마련
온라인 수업의 핵심
. 자발성 끌어내기 : 의견 진심으로 묻기고 답하기
. 선생님이 노력하면 학생들도 반응한다
친구들의 답을 보고 다시 풀어 보자
풀이에 도움이 된다
# 친구
피드백 영상
. 아이들 입장에서 답변해 보는 선생님
. 가장 나중에 해답 보여 줘
. "나 만 틀린 것이 아냐" 공감하며 다시 풀게
함께! 포기하지 않으면 된다!
2. 온라인 학습하는 학생들 이야기 (설문 결과)
학습이 안된다
성적 떨어질 것이라 생각한다
그런데 왜 안하냐면 귀찮아서
# 자기 관리 안되는 아이들 #스마트한 세상 빠르기만한 세상의 리듬
# 자기 관리 되는 아이들은 온라인도 상관 없다.
3. 앞으로는
자기 관리 역량을 학교가 키워주지 못한다
지식보다 역량이 중요한 시대다
자기관리역량 하위 요소
. 자존감, 기본생활습관, 합리적 경제생활, 여가선용, 자기통제능력, 기초학습능력 등등
아이들이 표현하도록 노력한다
시켰다면 점검하기! ->칭찬, 격려
관리와 강화
잘하는 학생도 좋지만 열심히 하는 학생 격려
# 아이들이 빠른 포기, 초 스피드
# 의지 없다. 소극적이다.
학생들이 의지를 가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학습의 끈을 놓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
교과보다 학생을 먼저 봐야 한다고 생각
'★ 교육 > 자녀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5강-코로나 시대의 행복론: 경쟁과 욕망 너머에 있는 행복. 노명우 (0) | 2020.12.26 |
---|---|
제4강-코로나 시대, 갈등에 서툴고 막막한 부모를 위한 안내서. 윤다옥 (0) | 2020.12.14 |
제2강-코로나가 학교에 던진 질문: 바꿔야 할 것, 버려야할 것, 지켜야 할 것 (0) | 2020.12.05 |
제1강-경쟁교육은 야만이다: 포스트코로나 시대 교육혁명 (0) | 2020.10.23 |
도덕경 필사. 제55장. 덕을 두터이 지닌 사람은 (0) | 2020.10.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