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가 바뀌었네요. 2015년에 처음 읽었을 때는 아래 모양이었는데 ^^;;



비즈니스 모델 캠버스 : 9가지 블록


고객세크먼트
. 틈새시장

가치 제안
. 접근성

채널
. 요소 : 이해도. 평가. 구매. 전달. 판매 이후(고객지원)

고객관계
. 개별 어시스트
. 커뮤니티
. 코-크리에이션

수익원
. 이용료
. 물품 판매
. 가입비
. 광고

핵심자원
. 지적자산 (브랜드)
. 인적자산 (#지도자)

핵심활동
. 문제해결
. 플랫폼/네트워크

핵심 파트너쉽
. 자원/활동의 획득

비용구조
. 비용 주도 vs 가치 주도
. 요소 : 고정비. 변동비. 규모의 경제. 범위의 경제

캠버스의 좌는 효율성 우는 가치

캠버스의 이점
. 다수의 비즈니스 이해를 도움:  목표와 각자의 임무 그리고 연결
. 사업 설명 : 제안서 등
. 비즈니스 평가 : 현실성 점검
. 비즈니스 플랜 -> 비즈니스 프로젝트
. 아이디어/솔루션 도구

비주얼씽킹
"이해하기 전에는 그릴 수 없다"

프로토타입은 
여러가지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준다
# 다양한 사업 가능성 탐색
# 사진  잊어 먹었나? ㅡㅡ;

시나리오
외부 등 주변 환경에 따른 미래방향별 비즈니스 모델 탐색
# 사진  어디에 저장되 있을까? ㅡㅡ;

[장애]
. 세부사항을 모두 담아야 한다는 선입견
. 무지, 무능력, 무의지
. 얼마나 크고 원대하게
. 탐험보다 안주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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