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jmagazine.joins.com/economist/view/326639

출처 : [기후변화 소용돌이 속 자동차 산업 어디로] 엔진을 버리고 자동차를 살려라? 

 김지석 그린피스 기후에너지 스페셜리스트

 

환경단체 ‘멸종저항(Extinction Rebellion)’이 지난 4월 영국 곳곳에서 점거 시위를 벌였다. 멸종저항은 현재의 기후변화 양상을 ‘비상사태’로 규정, 도시 기능을 마비시키는 방식으로 정치권의 응답을 끌어내겠다는 전략을 세웠다. 멸종저항의 이번 점거 시위는 영국 역사상 최대 시민 불복종 운동이었다. 시위가 이어진 약 2주간 영국 경찰에 체포된 멸종저항 운동가만 1000명을 넘었다. 1961년 반전시위 이후 가장 높은 강도였다. 언론을 포함해 정치권은 기후 위기에 관심을 가졌고, 지난 5월 1일 영국 의회는 기후 위기를 인정했다. ‘기후변화 국가비상사태’ 선포 결의안도 통과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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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분야 이산화탄소 배출량 제로를 위해선 2025년부터 휘발유·경유·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신규 판매가 모두 금지돼야 하며 이미 판매된 대부분의 자동차 운행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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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온실가스 감축 정책의 근간을 마련하고 있는 기후변화위원회(Committee on Climate Change)는 2030년부터 기존 자동차 즉, 가솔린과 디젤차의 판매를 금지해야 한다는 권고안을 지난 5월 초 발표했다. 영국 정부의 기존 정책은 2040년부터 기존 자동차의 판매를 금지한다는 것이었는데, 이보다 10년 빨리 판매를 금지해야 한다는 권고가 나온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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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도 변하고 있다. 독일은 2030년까지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 배출량을 55% 줄이고, 2050년까지 95%를 감축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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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정치권도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민주당 일부 의원들은 203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 제로를 달성하는 그린 뉴딜 정책을 제시한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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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수도 암스테르담은 지난 5월 2일, 2030년부터 기존 가솔린차와 디젤차의 도심 운행을 금지한다고 선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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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이미 지난 4월부터 전기차 중심의 친환경차 의무판매제를 시행하고 있다. 친환경차 의무판매 목표는 2019년 전체의 10%, 2020년 1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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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상황은 사뭇 다르다. 2017년 정치권을 중심으로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 금지와 관련한 법안 논의가 이뤄지는 정도에 그쳤다. 국내 자동차 회사들은 소형 전기차를 소량 생산하는 정도에 그치고 있다. 오히려 국내 자동차 판매를 견인하는 것은 디젤 SUV다.

 

 

세계는 모두 친환경으로 가고 있는데

지금 당장 기업들 살린다고 팔아주다 나라가 망하겠다.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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