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가트맨 최성애 박사의) 내 아이를 위한 감정코칭




 구분

 자녀 감정

교육 방법

학습 방향 

감정 코칭

 수용

기다림, 적은 정보 제공 

안에서 밖으로 

감정 묵살 

 부정 

비판, 많은 정보 제공 

밖에서 안으로 


이런 감정코칭을 잘 하려면 5가지 원칙

- 아이의 소소한 감정 인식

- 아이 표현을 친밀감과 감정코칭의 기회로 본다

- 귀 기울이고 이해한다는 점 전달

- 말로 표현하도록 돕는다.

-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다.


감정코칭을 잘하게 되면 

스스로를 만나게 돕게 되고 자기 삶의 네비게이션을 장착하게 되는 것.



2005년 MBC스페셜다큐 - 내 아이를 위한 사랑의 기술

https://youtu.be/9elSL7Y1nYc 



Part 1. 감정을 잘 다루는 아이가 행복하다 


체벌 이유는 유용성과 경제성 때문으로 쉽고 돈이 안 들어서 이다.


감정은 다 받아주고, 행동 한계를 정해준다

행동 한계는 이후 예상되는 상황을 설명하고 안돼는 이유를 설명해 주어야 한다.


아이들은 충분히 논리적이지 않다.


1960년 뇌과학자 폴 맥린 인간 뇌 3단계

뇌간 (생명뇌) 

변연계 (감정 뇌) 

대뇌피질 : 전두엽(생각뇌) 

 태어나서 바로 완성







영유아 미숙

아동기 미숙

사춘기 완성



성향

싸우거나 VS 도망치거나 



사춘기 미숙

청소년기 완성


생각뇌는 여아 24살 이후, 남아 30살 이후에 성숙

인간 뇌 3단계는 생각의 순서를 보여주며 건너뛸 수 없다.


모든 선택은 감정이 결정한다.


과거 전두엽의 감정부분을 수술한 엘리트 엘리엇은 판단과 결정을 못해


감정코칭은 일찍 할수록 좋다.

어렸을 때는 감정을 읽어주지 않아도 통제할 수 있지만

초3~4학년, 사춘기가 되면 상황은 바뀐다.


감정코칭의 효과

- 집중력

- 자기주도학습

- 자기진정

- 심리적 면역력 (마음 상처 회복 능력)

- 또래 관계

- 변화에 능동적

- 감영성 질병 적게 걸림





Part 2. 감정에 솔직한 아이로 키우자


초감정 (메타감정) 

- 감정 뒤에 숨어 있는 감정

- 유아기 경험이 현재의 무의식 반응에 영향. 

- 그래서 자신의 초감정 이해가 중요



3단계 대화법

- 내 상황 이야기

- 내 감정 이야기

- 내 요청 이야기

모두 '나 전달법'으로 전달


감정코칭이란?

아이 모습을 받아들여 유대감, 신뢰감 형성 뒤 어른 모습으로 성장하도록 안내

아이, 어른, 건강한 자아가 서로 상호 연결되어 자기 안에 모두 균형 있게 있어야 한다. 


감정 표현을 억제한 부모의 자녀는 감정을 다스리는 능력 떨어짐


30초 호흡법 

- 하트매스 연구소 개발

- 방법

-- 오른손을 심장에

-- 5초 들숨, 5초 날숨

-- 감사의 느낌 가지기

# 회복탄력성 책에서... 동일 저자 최성애 ^^;


감정 점검

- 감정 관련 단어들 중 내가 느낀 감정에 동그라미 쳐서 나의 감정 파악


감정 일지

- 감정, 상황, 강도를 기록해 나의 감정 파악


감정을 이해하고 받아주고 행동을 제한한다. 

그리고 방법을 물어보고 없으면 제안한다. (지시 아님)


100% 감정 코칭은 없다. 단지 노력하는 것 # 부담감은 없애고 실행!!


아이는 부모의 싸움을 자기 탓으로 생각한다.

아이가 부부싸움을 봤다면 "내 탓이 아니다"라고 이야기해야 한다.




Part 3. 아이의 마음을 여는 감정코칭 대화법 


진정한 대화는 (말뿐이 아니라 마음, 표정, 행동, 태도) 온몸으로 소통해야 한다.


무시해도 된다? 감정은 무시하면 안된다.


아이들에게 말하자

경청 : "아 그렇구나" 듣는다.

수용 : "많이 힘들었겠구나" 마음 이해 한다. 


목소리는 낮은 톤으로 부드럽게


감사의 문화 만들자

- 호감과 존중

- 장점 리스트 50개 (문제가 많을 수록 많이 찾아야 효과)

# 우리 아이들도 찾아보자 5개 이상!!


칭찬 방법

- 성격과 인격은 칭찬하지 않는다. 부담 되서 반대로 행동한다

- 결과보다 노력, 행동을 칭찬

- 즉각적이고 구체적으로 칭찬


꾸중(지적) 방법

- 성격과 인격은 지적하면 안됨

- 상황, 기준, 요청의 3단계 대화로 이야기

"좀 속은 기분이 드네 네 기분은 어떠니?"

- 부모가 잘못했다면 먼저 사과하여 실수 인정




Part 4. 아이와 교감하는 감정코칭 5단계 


1단계 : 아이 감정 알아차리기 (인식)


작은 감정, 다양한 행동 속 감정, 다양한 감정


감정날씨 (2*2 : 기분*에너지)

 폭풍

해 

 구름

고요 



2단계 : 감정적 순간을 좋은 기회로 


표현하는 순간 코칭



3단계 : 아이 감정 공감 경청하기


- 긍정-부정 감정 모두 공감해야. 아이는 그냥 '감정'일뿐

- 따라 이야기 하기(미러링 : 거울반영법)

- 아이 눈높이에서 진심으로 공감해야. 아니라면 말뿐인 모방일 뿐

- '왜' 대신 '무엇', '어떻게'를 이용



4단계 : 아이 감정표현 도와주기


- 좌뇌는 인식, 우뇌는 해결

- 좌뇌가 정확히 인식해야 우뇌가 해결한다.

- 그래서 명확한 표현이 중요

- 아이 이야기를 잘 듣고 다시 말해줘야


5단계 : 아이가 스스로 문제해결할 수 있도록 하기


주체는 아이


1. 행동 한계 정하기 : 자신과 다른 사람 다치게 안하기

2. 목표 확인하기 : 원인이 확인되야 목표 결정

3. 해결책 찾아보기 : 아이가 먼저 제안, 부모는 제시는 할 수 있다.

4. 해결책 검토하기 : 아이가 먼저 검토, 성공과 실천 가능성으로 파악

5. 해결책 선택하도록 돕기 : 아이가 선택!


전제는 '아이를 믿어야' 한다.



감정코칭을 하지 말아야 할 때

- 다른 사람이 있을 때. 가급적 단둘이

- 시간 부족할 때

- 몸과 마음이 위험할 때

- 부모가 흥분해 있을 때

- 아이의 감정과 관계없이 부모가 원하는 목적이 있을 때

- 아이가 거짓 감정을 꾸밀 때  

거짓말은 아이에게 지극히 정상적인 성장과정으로 인식

공감이 아닌 즉시 '나 전달법'으로 한계 행동 이야기




Part 5. 성장 시기에 따라 아이를 대하는 방법도 달라야 한다 


0~3개월


쾌감, 불쾌감만 있다 9개월 뒤 7가지 감정으로 발달

시력 25~30cm 수유중 엄마 얼굴 정도 거리

약 2시간 조용히 깨어있는 학습의 시간에 유대감, 안정감, 편안함 

좋은 것도 과하면 외면한다. 본능적으로 뇌와 몸의 휴식 취함


3~6개월


긍정적 감정 교류


6~8개월


감정 읽고 말해주기

독점적 애착이 안전하다. 인식하고 낯을 가린다.

애착 형성시기


9~12개월


쌍방향 감정교류

사회적 참조 : 주변의 감정을 잃고 자신에게 적용


유아 2~4세


독립심의 시기 : 양육자의 인내심 시험 시기

보살핌이 독립심을 방해하고 순응하도록 한다.

열린질문으로 대화

"싫어"의 진짜의미 파악해야

모방놀이 - 부모가 모범이 되면 효과적


취학전 5~7세    


감정이 다양해 상상력 높다

또래문화 시작. 3명이면 1명 소외된다 또래가 익숙하지 않기 때문

해결책에 선택권을 준다. 강요나 억압이 느껴지면 안됨              # 판단능력 생기나?

원초적 두려움 있음 (버려짐, 못함, 어둠, 부부싸움, 악몽, 죽음 등)



놀이

만족지연, 숫자세기, 수수께기, 퍼즐, 계량하기, 무엇이 가장~, 자랑 놀이, 음식 등

표현방법을 설명한다.




초등학생은 

모멸감(업신여김 등에 의한 수치스런 느낌)과 수치심(스스로 부끄러워 함)이 매우 중요


1~2학년


인정 받고 싶은 시기. 칭찬과 격려

규칙 놀이

이기고 싶은 마음

속임수

행동에 대한 영향 이해 부족

관계 변화 심하다


만6세 놀이 (입학 직전)

내가 좋아하는 것, 외국어 배우기(국어 자신감+호기심), 공감 (독서 : 초등90%가 재미있다, 40%가 매일 읽는다)

가사 돕기, 서럽 정리, 옷 바꿔 입기, 가면, 업어주기, 학교, 구술 꿰기


만7세 놀이 (초1)

블루마블, 블록, 악기, 그림, 단체 운동, 돈 샘하기, 용돈, 봉사, 티파티, 개인운동



3~4학년


아이의 의견 존중

활동력 왕성

사람 관심

신체발달의 개인차 이해

또래 문화

판단력 향상 : 스스로 계획-결정-평가 가능

옳고 그름에 강한 반응


5~6학년


독립 의지와 관심-지지의 상반대 감정을 동시에 기대

또래문화 집단화

완벽주의적 성향 : 좌절, 죄책감, 오버행동 등


만8~11세 놀이 (초2~5)

세탁, 자연관찰, 일기, 혼자, 심부름, 개성


미국 국립생태재단

아동들의 녹색시간을 하루 1시간씩 가질 것을 권장

대자연을 체험한 아이들이 더 건강하고 행복하며 영특



이때 까지는 부모가 아이들에게 매니저 역할을 하며 할 수 있다.

하지만 이후부터는 부모가 컨설턴트가 되어야 한다. 매니저는 될 수도 없다.



사춘기


전두엽(생각, 판단) 리모델링 시기 : 뇌의 확장 공사

아이가 원하는 다양한 경험 (여행, 책, 영화, 캠프 등등) 

머리보다 몸으로 배우는 기회 제공

세라토닌이 40%나 감소하는 시기 (성인이라면 우울증 판정 상태)

그래서 생리적으로 감정 기복이 매우 크다


사춘기에 아침잠이 많은 것은 

실험결과 생리적으로 쾌적한 수면시간이 새벽3시부터 낮12시까지로 

9시간15분은 자야 한다.

잠은 두뇌에 도로망을 만드는 시간으로 매우 중요


아이들에 대해 이해와 공감의 반복 사이클 필요

그러기 위해 인정과 존중으로 아이들의 내면 세계를 알려는 노력 필요

# 예문이 닫힌 질문들인데... 대화가 안되는 관계라면 

  닫힌 질문으로라도 아이들이 표현할 수 있도록 유도하라는 것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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