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급한 부모가 아이 뇌를 망친다의 저자
신성욱 선생님의 강의 내용 요약~!!
동영상 시청
서로 이야기 해야 한다.
그래야 협업을 하고
그래야 지해를 얻는다.
그 협업은 "관계"에서 나온다.
지금 '가풍'이 있는가?
과거에는 동네 문화와 대가족으로 인해 이웃과 가정에 의해 아이들이 성장했다.
가족의 핵가족화로 가정교육은 사라지고 시장의 손에 맡겨졌다.
교육도 사야 하는 시대.
교육 소비 시대
# 도시화와 잦은 이사로 인해 지역에 대한 애착이 형성되지 않음
뇌의 가장 전성기인 나이는? 40대 중에서 50대 초
이유는?
단기기억은 약해지고 지식을 나누고 직관 등을 사용하는 것이 늘어남.
저수지로 비교하면 어린 시절은 물을 모으는 시기이고 나이가 들면 물을 나누는 시기
알파고(최고+바둑)의 미래는 알파로우(최고법관), 알파매디(최고의사) 등으로 확장 발전할 것.
기술의 습득은 기계를 따라갈 수 없음
포크레인과 최고로 삽질 잘하는 인간의 흙 파는 승부는 뻔한 것.
#우리가 흙 파는 게임을 해야 하나?
그래서 미래에는 '좋은 인간'이 필요
안전한 직장 1위는 종교인.
# 시대가 원할지라도 사람들이 깨달을 수 있을지 불안하네
좋은 인간은 휴먼스킬로 만들어 진다.
인간과 침펜치의 설계도는 약99% 같다
그런데 그 작은 차이가 18세까지 만들어 진다.
그 경험은 바깥 세상에 있다.
#책이 아니고 직접 경험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 유연성
- "00하고 싶은어요"라고 말할 수 있어야
# 동기!!, 필요한 것은 호기심과 관찰력
제이길드 : 어린이 뇌 연구가 (가장 많은 정보 보유했다고 함)
이야기뿐만 아니라 마음을 주고 받는 것
우리 아이들은 어떻게 키워야 할까?
기쁘고 즐겁고 신나게 살 수 있게 해줘야 한다!!!
수다는 뇌에 좋다.
수다의 특징은?
반복적이다. 같은 이야기 또하고 또하고
내용이 없다.
결론도 없다.
그런데 왜
수다가 뇌에 좋은 효과를 줄까?
내용이 아니라 마음을 주고 받는 것이기 때문이다.
수다는 협력 관계에서만 가능하며
인간의 고유한 특징인 전전두엽의 뇌를 향상 시킨다
경쟁 관계는 수다를 할 수 없다.
경쟁은 잔머리만 늘게 한다.
아이들을 응시할 수록 뇌는 발달한다.
응시는 지긋이 바라본다는 것이다.
응시는 마음을 주는 것이다.
눈 빛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아이들을 응시하자
인간의 표현은 7%가 말, 38%가 태도, 55%가 응시이다.
# 태도와 눈빛 더 신경쓰자!!
만남은 '눈'으로 시작 한다.
그, 그것을 바라보는 것으로 시작되는 것
12살까지는 좋고 나쁜 감정을 배운다.
감정은 바라보는 방향을 결정하게 한다.
# 방향을 잘 잡아야 목표를 향할 수 있다.
아이들에게 절대하면 안되는 것!!
인간의 뇌가 가장 싫어하는 것은 '무시'와 '외면' 이다.
지금 사회는 외면을 부추기는 사회다
# 모든 사회문제를 개인으로 몰아가며 모르는 체 하는 사회.
# 옆집도 세월호도 검사비리도 대기업 횡령도...
현재 우리 아이들의 10명 중 3명이 뇌에 문제가 있다.
뇌는 삶의 결과이다.
# 지속적으로 아이들의 감정을 무시하고 외면하면 아이들의 뇌는 망가진다.
풍경이 달라지면 생각도 달라진다.
풍경은 몸으로 기억하는 것이다.
몸으로 기억하는 것은 만남이다.
만남(경험)은 밖에서 오는 것이다. # 교실, 방, 집이 아닌 세상
밖은 무한한 원인들이 가득하다.
아이들은 지금도 성장한다.
아침의 아이와 오후의 아이가 다르다.
오후에 아이들에게 "너는 누구세요?" 말할 수 있는 것.
# 요약하면
우리 아이들에게 우리가 해줄 것은
마음으로 이야기하고
마음으로 응시하고
밖으로 나갈 수 있는 자유를 주자~!!!
※ 기타 신성욱 선생님의 다른 동영상에서 본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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