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상증자
- 기업이 직접금융 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
>방식
1. 주주배정
- 기존 주주에게 주식 수에 비례해 신주를 배정
2. 주주우선공모
- 기존 주주에게 기회를 주고 청약한 주식이 남으면 일반인에게서 모집
3. 일반공모
- 기존 주주에게 않주고 일반 불특정 다수대상 공개 모집
4. 제3자 배정 유상증자
- 기존 주주가 아닌 특정인에게 신주를 발행하는 방식
주주배정, 주주우선공모 증자의 경우 할인율을 자율화했지만
일반공모 30%
제3자 배정은 10% 이내로 제한
왜? 기존 주주의 피해를 막기 위해서 제한
유상증자는 시세조종 수법, 기업 자금 조달, 주식 가치 희석 등 다양하게 사용된다.
하지만 꼭 유상증자가 '악재'가 되는 것만은 아니라는 점
출처 : 이코노미스트 2008.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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