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장 평생교육 발전의 배경

1. 평생교육 발전배경 (생략)

2. 평생교육 발전배경의 종합적 고찰

▷ 지식과 기술의 급진적 증가로 학교교육의 한계성이 드러남

5년마다 지식과 기술이 배증, 배증의 간격 단축(250->50->10)

국가 발전의 지표가 학교교육 -> 국민 전체 교육 바뀜(학생은 전 인구의 1/4)

학교 교육의 양적 측면은 세계 평준화

사회교육기관이 일본은 18, 중국은 지방 각처에 있음

▷ 고학력 사회에 대처하는 평생교육 요망

여러 가지 사정으로 학업을 중단했던 사람들 요구로 고등교육을 이수할 기회 제공

▷ 기술 혁신이 직업사회를 변화

직종 수 변화 1945 1 -> 20년 후 4 -> 9년 후 20 -> 6년 후 40만 증가

새로운 직종이 첨가됨과 동시에 많은 기존 직종들이 사라짐

선진국의 경우 개인의 직업이 일생 동안 10회 변경

직업교육 직업준비교육, 승진직업교육, 재교육, 직업능률 향상교육

▷ 산업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 진입은 인간의 삶의 모습을 변화

농경사회 -> 산업사회 -> 정보화 사회

토지 자원 지식

영토전쟁 무역전쟁 두뇌 전쟁

노동력 요구 기술 요구 창의력 요구

소품종 소량 다품종 다량 다품종 소량

대가족 핵가족 다양한 가족

물질 귀금속 신용카드 <- 예시

학교에서는 암기를 하는 교육을 하지 말아주십시오. 그것은 컴퓨터에서 교육할 영역이기 때문입니다.”

▷ 가치관 및 생활양식의 급격한 변화

기존 생활양식은 앞선 세대가 후세대에게 계승하였으나 오늘날은 한 세대의 평생 동안 양식을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상의

고도의 적응력과 창의력, 전통적 문화 창조 개발과 외래문화 선별 교육, 청소년 환경에 이해(시간적 전후 관계 파악이 아닌 상호 상대적 가치 존중)

è 전통적 문화에 대한 필요성 미미하지 않은가?

▷ 여가시간 증대

직장, 가정에서 인간이 할 일을 기계,제도,기술이 대치

근로 총 시간 약60 ->70, 일하는 시간은 17 -> 4, 13만의 여가 시간 발생

▷ 다양화 사회일수록 평생에 걸쳐 최대한의 자아실현이 이룩될 수 있도록 노력

교육정도, 취미와 오락, 가치관 등 다양화 사회

가능성의 실현 정도에 따라 인간다운 삶의 질결정

인간의 가장 상위 욕구는 자아실현에 대한 욕구

è idea ! 자아실현 통합 사이트 개발, 다양한 욕구 커리큘럼과 관련 교육연결 제공

▷ 인간의 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노인 교육의 문제가 크게 부각

우리나라 65세 노인인구 총인구의 7.1% 고령화 사회(7%이상, 14% 고령사회, 20% 초 고령 사회)

노인 고통 해소 방안 (병고, 생활고, 역할상실고, 고독고)

▷ 평생에 걸친 교육권 보장 요청

계층간의 교육격차를 줄여 민주사회의 이념을 실현할 수 있도록

▷ 인간교육의 필요성 강조

- 지식 기술의 발달과 인간성(성실, 신의, 봉사 등) 발달의 불균형 -> 멸망, 불행

- 인간 존중사상의 필요

- 물질위주의 관능적 향락 풍조

- 인간소외 현상 : 기계,조직,제도 등이 인간을 조정하고 지배

▷ 세계화 사회 과제 제시

세계화 사회의 특징(개방화, 선진화, 인류화, 한국화)에 적응

- 국제 이해심

- 국제적 의사소통 능력의 함양

- 국가 정체성 신장

è한국화 필요성의 근거는? 역작용은? 세계의 다양성 필요에 의해서?

3. 가정, 학교 사회교육과 평생교육의 발전 (영역 기준 구분)

1) 가정교육과 평생교육

▶ 평생교육의 기초로서의 가정 교육

가정환경은 미성숙한 환경으로 가소성이 가장 많은 시기(0~6) 그 이후는 재학습

▶ 가정환경과 평생교육

심리적 환경은 물리적 환경보다 훨씬 강하게 지적발달에 작용 -> 부모, 가정 중요

▶ 현대가정의 특징과 평생교육의 제안

- 가족규모의 축소 -> 인간관계 형성, 문화적 전통 계승/발전이 어려움

- 맛벌이 취업 -> 가정의 교육적 기능 미비 유대감 감소

- 물질적 윤택과 가부장적 권위 상실 -> 가족해체 현상

- 부모, 자녀간 가치관 격차 발생 -> 갈등

- 도시화 현상 -> 가정 고립현상 초래 -> 개인주의, 이기주의 성향

2) 학교교육과 평생교육

▶ 학교교육에 대한 비판

아이들은 그들의 국어를 우연히 배우는 것처럼 대개의 사람들은 대부분의 지식을 학교 밖에서 얻고 있다. – 일리치(Ivan Illich,1970)

[학교는 죽었다], 학교교육의 기능은 학생 보호, 사회적 역할 선별, 이론이나 원리 혹은 사상 주입, 통상적 의미의 교육으로 보인다. – 라이머(Everett Reimer,1971)

현 교육과정은 타고난 왕성한 활동성, 미지에의 호기심과 탐구의욕 등 공부에 필요한 요소들을 점차 위축 시키고 나아가 공부를 싫어하게 만들어 버리는 것 이상훈(1975)

▶ 평생교육체제로서의 학교교육

평생교육에 통합되어야 인간의 삶의 질을 나선형으로 향상시키는 데 공헌할 수 있음

è나선형 향상은 무슨 뜻?

▶ 평생교육 관점에 의한 학교교육 과정의 구성

▷ 목표설정의 원리

타당성의 3가지 관점

가) 교육철학 민주화, 삶의 질 향상, 일관성, 항구적 목표와 변화 목표의 조화

나) 사회 지식▪기술에 대처, 변화 적응, 비인간화와 소외현상 극복, 전통 반영

다) 교육대상자 필요/흥미 충족 + 발달 단계에 적합 = 발달과업

▷ 경험의 선정 및 조직의 원리

목표 달성을 위한 경험 선정

참신하고 믿을 수 있는 것, 학습의 전이가 높은 것, 탐구정신▪비판력▪창조력▪문제 해결력 강조, 예능▪체육은 평생 강조, 학교교육과 연계성, 누적적 효과(반복), 학교▪가정▪사회▪직장 교육경험의 통합

▷ 교육과정 전개의 원리

※ 전개 학습이 일어나는 실제 장면 (내면화 과정)

자율적 학습, 내재적 동기 유발, 필요▪흥미 충족 개별화, 다양한 대중매체 이용, 학습조직 융통성, 다양한 학습활동, 교사는 시범자

▷ 평가의 원리

거시적 관점, 정의▪신체 영역보다 지적 영역 중시, 상호평가, 자기평가 중시, 전 후 자기지향 평가 중시, 수시로 목표 달성도 평가, 형성평가 강조

▶ 학교에서의 평생교육의 실시

시설 설비의 개방, 대학 확장 운동

3) 사회교육과 평생교육

▶ 사회교육의 개념과 특성

▷ 개념 (성인교육)

학교교육에 의한 교육활동을 제외한 청소년 및 성인에 대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 활동을 말한다.

▷ 특성

- 계속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조직화

- 정규학교 이외의 학교 외 활동 참여

- 지속적인 자아실현과 직업적 자질 향상, 사회적 활동에 적극 참여

- 내용은 까페테리아식 교육과정

- 다양한 접근방법

▶ 사회교육운영의 원리

자유로운 참여, 자발적인 학습 기본, 다양성과 융통성 언제나 보장, 교수담당자는 학습자와 평등 혹은 대등한 관계

재정적 뒷받침, 유인체제 수반, 학습사회 풍토조성 등 해결되어야 함

▶ 사회교육과 가정교육, 학교교육과의 관계

수평적 통합으로 동시에 시행되어 함.

학교 교육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방향

부모 사회교육을 통해 가정교육 활성화

4. 평생교육의 발전

1) 유네스코, OECD, 세계은행의 공헌

2) 우리나라의 발전

▶ 평생교육 이론의 발전과정

▶ 헌법, 교육법, 유아교육법과 평생교육

▶ 사회교육법의 제정

▶ 평생교육법의 제정

▶ 평생교육 센터의 설립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