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개론 - 2002년 - 김종서, 황종건, 김신일, 한승희 저

1장 평생교육의 개념

교육은 인간의 일생 동안 모든 장소에서 이뤄진다.

▶ 교육 구분

▷ 학교교육 형식교육(formal education), 사다리식 교육

대부분 장기적 교육

▷ 학교 외 교육 비형식 교육(nonformal education),

무 형식 학습(informal Learning), 우발적 학습 (incidental Learning)

대부분 단기적 교육

1. 평생교육의 개념

평생교육은 lifelong education의 영어를 직역하여 사용하게 되었다.

한자권 나라 일본, 중국은 생애교육(生涯敎育), 종생교육(終生敎育)으로 사용

1) 정의

▶학자별

▷ 렝그랑(Lengrand)

평생교육은 개인의 출생부터 죽을 때까지의 생애의 걸친 교육과 개인 및 사회전체의 교육의 통합” 1979

교육의 통합성과 종합적 교육체계 강조

▷ 다베(Dave)

평생교육은 개인과 집단 모두의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개인의 평생을 통한 개인적/사회적/직업적 발달을 성취시키는 과정이다

평생교육은 개인적인 성장과 사회적 발전을 함께 관련시키고 있다.” 1976

생활, 자아실현, 사회발전 강조

진호

평생교육은 개인이 전 생애를 통하여 능동적으로 계속적 학습의 기회를 포착함으로서 인간성의 조화적 발달을 꾀하며, 변화하는 현대적 생황에 슬기롭게 대처하고 창조적으로 개척해 갈 수 있는 지식과 기능을 익히며, 다른 사람과 더불어 공동체의 복지를 증진시켜나가는 인간화 교육을 의미한다” 1985

형식적인 면 보다 실질적인 면 중심으로 정의

피교육자를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파악하여 궁극적 이념을인간교육에 둠

▶기관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평생교육이란 문자 그대로 평생을 통한 계속적인 교육을 의미 (이하 생략)”

사회교육과 학교교육을 다같이 개편/강화하자는 내용

▶종합정의(저자)

평생교육은 삶의 질 향상의 이념 실현을 위하여 태아에서 무덤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의 수직적 통합과 가정교육,사회교육, 학교교육의 수평적 통합을 통한 학습 사회를 건설함으로써 최대한의 자아실현과 사회발전 능력의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è 다베와 렝그랑의 정의를 종합한 느낌의 정의

▶법적 정의

è 2000최근 개정법 정의는?

▷ 평생교육법 (1999년8월31)

평생교육법 제21 : “평생교육이라 함은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말한다.

이론적 타당성보다 현실적 필요를 우선 해야겠다는 법제정자의 의도로 정의 됨

▷사회교육법 (1982년12월31)

사회교육법 제21 : “사회교육이라 함은 다른 법률에 의한 학교교육을 제외하고 국민의 평생교육을 위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말한다.

2) (평생교육) 내포된 개념

▷ 교육과 동의어로 보는 견해

교육은 학교가 생겨나기 훨씬 이전부터 있어 왔던 것으로 본래 모습이 평생교육이다.

삶의 질 향상이라는 욕망을 해소하기 위해 교육이 필요했다.

▷ 교육의 다양한 이념이 내포

장구한 인류의 당위적 교육이념으로 슈코돌스키는 휴머니즘을 실현하는 교육, 장진호는 네가지(life, lifelong, integrated, education) 개념 틀로 요약

▷ 목표는 계속적 자아실현과 사회발전 능력의 신장에 둠

교육의 본질적 기능(자아실현)과 수단적 기능(사회발전)을 통합한 개념

▷ 모든 교육을 포섭하는 상위개념으로 파악하려는 견해

정태적 성격의 개념으로 가장 보편적이고 많은 사람들이 선호

▷ 교육의 통합개념으로 봄

동태적 성격으로 교육 및 생활의 각 분야간의 연결/보충/조직의 뜻을 포함

▷ 국민에 대한 교육권의 보장이 내포

평생 교육권을 소유해야 한다는 이론이나 현 상황에서 강조할 경우 국민 교육격차가 넓어질 우려가 있음(당면 딜레마)

▷ 교육개혁의 새로운 시각을 열어줌

교육 통합의 의미는 상호 모순/갈등이 없을 뿐 아니라, 상호 보충적 기능을 하는 것으로 개혁할 측면이 많다.

3) 혼동되기 쉬운 용어

▷ 사회교육 (Social education)

학교 교육에 의한 교육활동을 제외한 청소년/성인에 대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 교육활동

▷ 성인교육 (adult education)

사회교육 개념(동양)과 성인교육(서양)은 동의로 많이 쓰임

사회교육에서 유아/소년을 제외한 청년(15~18)이후의 사회 교육

▷ 비정규교육 또는 비형식교육 (nonformal education)

동남아에서 주로 사용하는 학교 외 교육을 의미

농촌확장교육, 성인문해교육, 직업기술훈련 등

▷ 추가교육 (further education)

의무교육을 마친 청소년에 대해 비교적 장기간에 걸친 학교 외의 조직적 교육활동

▷ 순환교육 (recurrent education)

성인을 대상으로 한 반복적인 재교육

기업교육, 사내연수, 직업훈련 등

▷ 생애진로교육 (career education) = 생애직업교육

평생동안에 걸친 학교 및 학교 외에서의 직업교육

▷ 지역사회교육 (community education)

동남아에서 지역사회 발전을 도모하는 여러가지 실천활동 중 하나

영국에선 지역사회 주민의 교육적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제공하는 교육

2. 평생교육의 특성

1) 특성에 대한 견해 (생략)

2) 평생교육특성의 종합적 고찰 (10가지)

▷ 개인적 차원 및 사회 공동체 차원에서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함.

▷ 태아에서부터 무덤에 이르기까지 한 개인의 생존기간 전체에 걸쳐서 이뤄지는 교육을 수직적으로 통합한 것

▷ 모든 기관과 모든 장소에서 이뤄지는 교육을 수평적으로 통합한 것

기능적/제도적 통합으로 학교와 사회교육의 상호 모순과 갈등이 없는 통합

현재는 학교에선 협동을 사회에선 경쟁을 강조하여 모순되고 있음

▷ 계획적인 학습과 우발적인 학습을 모두 포함

▷ 국민 전체의 평생에 걸친 교육기회의 균등화 및 확대에 노력

교육에 소외된 국민에 기회가 확대되도록 정책적인 차원 필요

è 학교외 교육에 대한 체계화된 기준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어 민감할 것 같음

▷ 발달과업의 학습을 중시

※ 발달과업(developmental tasks) : 인생의 각 발달시기에 학습해 할 과업

▷ 일반교양교육과 전문교육의 조화와 균형을 유지하도록 노력

▷ 학교가 교육을 독점하는 것을 인정하지 않으며 학교교육이 지니는 의미를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찾으려 함

지식기술의 증가와 사회의 변화 등 학교 교육이 대응하기 힘든 환경이 되었음

▷ 사회를 교육적인 환경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함.

우발적 학습의 역기능을 순기능화 하는 교육환경을 제공함

) 대중매체

▷ 교육의 형태, 내용, 방법을 다양화하고 융통성을 부여함으로써 개인 및 사회의 필요에 대처하는 동시에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함

개인이 원하는 형태, 어떤 교육의 내용도 쉽게 받을 수 있는 평생교육체제 확립

방송통신학교, 학점대학 등 혁신적 제도 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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