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마케팅이다.세스고딘(김태형).2019.
독서 2019.4
p34
성공마케팅 5단계
1 이야기 기여 -> 물건
2. 소수 인원 혜택 설계 제작
3. 소수 인원의 꿈 #장기적 목표
4. 모두가 흥분하는 일
5. 일관된 기획 - 신뢰
# 이야기 -> 유대감 -> 행동 -> 경험 -> 신뢰
p42
고객이 듣고 상상할 이야기
고객이 스스로 자랑스럽게 여길 행동
고객은 수단이 아니라 목적에 관심이 있다
고객은 합리적이지 않다
# 타사나 경쟁사, 제품이 아니라 고객, 시장에 초점을 맞춰라
마케팅은 약속이다
#타겟에 대한
#약속은 보여주는 메세지 필요한 것 - 이야기
p93
2*2 4분면 분석
- x, y축 에 속성을 넣고
- 면에 대안을 넣어봐라
선택지가 많으면 선택 안 한다
차라리 4분면 중 극단으로 가서 튀어라
# 스스로 차별화 지도를 만들고 고객에게 안내해라
p96
차별화 성공 후 유지 방법
. 지속적 약속 지키기
. 아낌없는 서비스
마케터는 변화를 일으키는 사람이다
문화를 만든다
# 타겟이 원하는 변화와 문화
p120
진실 vs 감정 노동
= 운좋은 아마추어 vs 프로
= 그냥 공감 vs 노력 공감(책임감)
p123
물건이 아니라 감정, 위상, 유대감을 판다
고객에게 물어도 우리가 원하는 답이 안나오는 이유다.
# 숲체험도 감정(자유, 자연)을 판다 캠프는 유대감을 파나?
사진 2019.4.21
인간이 원하는 어휘
p144
최소유효시장
뮤지컬 "해밀턴"의 장수 인기 비결은 열렬한 팬!!
모든 뮤지컬은 소수에게 제공된다.
그들이 팬이 된다
사람은 패턴(습관)대로 행동한다 패턴은 깨면 새로운 패턴 생성
# 마케팅은 스스로 깨던가, 깨질 때 들어가던가해야 영향을 줄 수 있다
p209
사업계획
진실 - 주장 - 대안 - 사람 - 돈
#현상은? - 예상문제는? - 방법은? - 누가할꺼냐? - 돈은 얼마나 어디서?
p228
브랜드는 약속의 정신적 약칭
로고는 약속을 상기 시키는 포스트잇
p242
목표
전략 : 지속해야 - 타사가 꾸준히 따라 할 수 없다. 목표가 다르기 때문에
전술 : 바꿔라 - 타사가 꾸준히 따라할 수 있다.
p250
구분 [마케팅 - 지향 - 광고효과 - 예시 - 지침]
다이렉트 - 행동 - 측정 가능 - 웹, sns등 - 판매까지 단계의 가치 측정 할 수 없고 의미도 없어
브랜드 - 문화 - 측정 불가 - 광고판 - 핵심타겟에 집중, 인내 끈기
판매까지 단계의 가치 만들고 측정해야
온라인 광고 -> 클릭 -> 판매, 승인(판매, 교육) -> 입소문
빈도, 적절한 반복은 '신뢰'를 주지만 자주 바꾸면 기억 못해
연관 검색으로 당신을 찾을 수 없다.
직접 당신을 검색하게 해야 한다 : 원하는 서비스, 원하는 제품으로 검색해 나와야.
# 검색 엔진에 돈쓰지 마라
p267
가장 싼 가격은 변화에 대한 약속이 아니다
맡은 것을 더 싸게 주겠다는 약속일 뿐이다.
공짜 : 비전, 아이디어 , 표현, 소통 - 레시피, 설명, 기사 등등
지불 : 제품 - 음식, 음반, 콘서트 티켓 등
p271
(비용, 시간, 노력) 투자한 만큼 신뢰한다
p276
퍼미션 마케팅
승인 - 진정한 승인이 자산 (실제 접촉할 수 있는 권한을 준 고객)
페북 등 중개자 없이 접속할 수 있어야
# 기업이 고객에게 주의 기울여 노력하면 고객이 승인해줘서 팬이 되는 것
p271
불신 사회에서 신뢰 얻는 방법은 '행동'하는 것
'말'은 잊혀진다
'행동'만이 기억에 남는다
# 특정대상에게 목적과 의도가 꾸준해야 한다
p305
깔대기가 보이지 않다면 광고하지 마라
깔대기 - 유입해서 구매 후 입소문까지 과정
측정가능해야
입소문은 친구에게 말한 내용은? 이유는?
# 소개 왜 하는지? 하는 사람을 봤는지?
# 확인되면 네트워크 효과 있는 것
p324
발전 단계
흥미로운 (얼리어덥터)
-> 도움이 되는(실제 사용자)
-> 나는 아직 하지 않는 일(일반 대중)
p340
동류집단은 굳이 리더가 필요 없다
공통의 이해관계, 목표, 언어를 가진 사람들이기 때문
# 만들어 찾아서 이어 주기 필요
# 일의 목표를 명료하게 그리도록 안내하고 사람을 뽑아라
이유가 있으면 사람들은 다른 사람에게 말을 한다
인간이기 때문에 말하는 것
# 숲? 커피? 다른 사람에게 말하나? 바이럴? 말할 꺼리는 줘야 말한다
p350
마케팅 = 상사가 수락하게 하는 법
# = 고객이 승인하게 하는 법
위상, 연대, 신뢰로 수락하게 한다
권장도서, 질문 사진 2019.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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