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평가(11) 홈쇼핑]
롯데홈쇼핑 1위, 홈앤쇼핑 최하위
미국 시장조사업체 스탯카운터에 따르면 현재(2016년 10월) 세계 모바일 인터넷 이용률은 51.2%로 PC 인터넷 사용률(47.8%)을 추월했다.
숙명여대 웹발전연구소가 분석·평가를 맡았다.
생채인증, 챗봇 서비스를 구성해 이용자들의 편의성을 높였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계정만 있으면 쉽게 가입
제품에 대한 내용을 카카오톡·카카오스토리·페이스북 등을 통해 상대방과 공유가 가능
1:1 상품문의, 전화상담이 모두 가능해 편리
대부분 앱은 좌측 상단에 상품별 카테고리가 구분돼 있어 원하는 상품 선택하기가 수월
앱의 화면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한 안내 동영상
# 캡쳐 화면이라도? 인간공학적으로 설계되는 게 맞지 누가 읽어 보겠나?
상품에 대한 상세 정보와 세부항목별 다양한 조회가 가능했다.
마이페이지 내역에서 최근 주문, 배송현황, 찜한 상품, 최근 본 상품에 대한 내용을 제공
대화형 상담 서비스 : 자주 묻는 질문(FAQ) , 1:1 채팅 상담창
찜한 상품을 휴대폰으로 알려주는 알림 기능
GS홈쇼핑은 VIP등급 이상만 입장가능한 프리미엄 아울렛 배너를 만들어 등급별 차별화
레이아웃이 페이지별로 일관성이 있고 깔끔
앱의 아이콘 이미지의 사이즈가 비교적 커서 손가락으로 버튼을 누르기에도 적당했다
화면을 크게, 작게 버튼이 있어 화면을 확대, 축소해 사용자가 편리한 방법으로 앱을 볼 수 있었다.
모든 앱들은 장시간 사용시 눈의 피로도가 적은 흰바탕을 사용하고 있었다.
현대홈쇼핑은 하단으로 스크롤을 내리면 중간중간 할인카드, 쇼핑키워드, 패밀리사이트 등 버튼을 만들어 세련된 느낌을 줬다.
AI(인공지능)·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상품 추천 서비스’
주문부터 결제까지 할 수 있는 음성 주문·결제 서비스가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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