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 자히르



파올로 코엘료

자히르
. 이슬람 전통에서 유래
. 눈에 보이며 실제로 존재하고 느낄 수 있는 어떤 것
. 접하면 사고 점령되어 다른 무엇도 집중할 수 없게 만들어 버리는
. 사물 혹은 물건
. 신성이나 광기

#작가 자신의 자서전?

유명작가의 아내(에스테르)가 사라졌다.
과거를 회상해 본다.

아내에 의해 글을 쓰기 시작
첫 작품 산티아고 순례길에 대한 내용에서

깨어서 준비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준비가 되어 있기만 하면 가르침은 언제든 온다
만일 내가 그 표지들에 주의를 기울인다면
그 다음 발걸음을 내딛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알게될 것이다.
...
인간은 두가지 중요한 문제를 안고 있다
하나는 언제 시작할지를 아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언제 멈출지를 아는 것이다.


호의은행
. 네트워크 
. 인맥을 예금하고 필요할 때 도움을 요청한다
. 도움을 못 받으면 그 예금(사람)은 신뢰를 잃어 없어진다


아내는 돈, 명예, 남편 등 사람들이 같고 싶은 모든 것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행복하지 않았다. 아내와 인터뷰한 모든 사람들이 그랬다.
삶에서 무엇인가 빠져있다.
그 것을 찾으려 종군기자로 떠난다고 그에게 말하고
그와 나눈 이야기 중 '한스의 질문'에 답을 찾으려고 떠난다고 한다.
"넌 모든 게 늘 지금 같았다고 생각해?"

아내가 떠난 후 그냥 저냥 지내던 그는
깨닫는다.
그의 자히르는 아내 에스테르라는 것을
그것에 감사한다.
사랑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되어서.


진짜 친구는 좋은 일에 함께 기뻐해 주고
가짜 친구는 슬픈 일에 함께 하지만 스스로 위로 받는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