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장 평생교육의 세계적 동향

1. 유네스코 초기의 성인기초교육운동

슬로건 교육하는 일은 사람을 자유케 하는 일이다

성인기초교육의 제일차적 목표는 문해교육

- 많은 신생국가들이 그들에게 주어진 자유앞에 무기력한 상태

성인교육국을 두고 활동

- 문해교육과 농촌교육활동

- 일반성인교육활동 : 계속 학습, 책임있는 시민 양성

- 청소년 지도사업

2. 유네스코의 평생교육 이념 보급 -> 3. 성인교육회의 참고

세계 평생교육운동의 중추적 지위

인간의 행복과 사회의 번영은 세계의 평화를 위한 위대한 과업을 수행하는데 선행

이것은 사람들의 삶의 의욕과 진보에 대한 각성을 통해 인간, 사회, 자연에 대한 이해와 새로운 기술의 습득을 통해 이뤄진다.

3. 유네스코의 세계 성인교육회의

1) 1차 세계 성인교육회의 (Elsignor, 1949) 21개국 79

▶ 성인교육의 공헌 강조

- 민주주의 회복과 사회적 책임을 위한 시민적 자질 함양

- 사회,문화,경제적 적응 문제 해결

▶ 결론

▷ 목적

단순한 훈련과 수업의 기회 마련뿐 아니라 지적 관심과 사회적 자유와 관용의 분위기 마련, 개인이 시대의 문화생활 발달에 참여하기 위한 욕구와 능력 자극

▷ 과제

개인들의 경제,사회,정치적 기능을 발휘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갖게 하는 동시에 그가 속해 있는 지역사회 안에서 조화롭고 협동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줌

2) 2차 세계 성인교육회의 (Montreal, 1960) 51개국 112

변화하는 세계에서의 성인교육

▶강조

가속화된 경제,사회,문화적 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문제

발전도상국의 지역사회 개발과 기초성인교육 문제

▶ 성인교육의 역할

변화를 이해하고 변화에 적응 또는 변화를 조정하는 능력을 키우도록 도움

▶ 의의 및 결론

매우 다양한 배경을 가진 대표들이 모여 성인 교육의 다양한 의견 교환

기술시대의 적응 -> 직업 기술교육의 필요성 강조 됨

3) 3차 세계 성인교육회의 (Tokyo, 1949) 85개국 400여명

▶ 특징

- 개도국의 참가 대폭 증가

- 성인교육이 국가교육체계의 중심부로 자리 옮김 시작

- 성인교육 개념에 공통적인 용어와 개념이 생기기 시작

- 교육권리 보장 강조

▶ 결론

통합적 평생교육체제 속에서의 성인교육의 지위 확립

4) 도쿄 회의(3차 회의) 이후의 발달

각 국 성인교육 관계법규 제정 또는 정비 사업 전개

전국적인 사회교육협회 및 기관의 형성과 발달

19차 유네스코 총회(Nairobi)성인교육발전을 위한 건의채택에 공헌

- 성인교육의 원리와 지표를 제시

- 교육의 민주화와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의 통합

- 혜택받지 못한 집단에 대한 배려 (교육의 평등과 권리)

5) 4차 세계 성인교육회의 (Paris, 1985) 122개국 841

▶ 노력의 2가지 관점 제시

- 지식의 전달로 사회적 결속과 모든 사람의 진보를 가능하게 하는 일

- 세계 문제를 이해하며, 다른 배경과 특징을 상호 이해와 협조할 수 있게 하는 일

▶ 중점 논의 내용

- 정보자료 배포, 보급의 필요성

- 연구와 실험 강조

- 교육자료 작성과 소개

- 세미나와 워크샵 개최 권장

- 지역 간의 협력

- 성인교육 관계법이 국가적 수준에서 확인돼야 함

- 조정된 협동과 자원의 동원

è 의미는? 유네스코의 지원을 적절히 조정해야 한다는 뜻인가?

- 배울 권리(The Right to Learn) 인정 -> 인류의 문제를 해결하는 최선의 공헌

▶ 세계성인교육의 방향

개인의 자아실현의 기회를 보장하고 교육의 민주화와 인류의 공동복지 실현을 위한 세계사회건설

6) 5차 세계 성인교육회의 (Hamburg, 1997) 150개국 2,000여명

‘21세기의 열쇠가 되는 성인교육

비정부 성인교육기관 및 관계자들의 참여와 공헌 증대

정부기관과 비정부 기관간의 상호 건설적인 협력

4. 국제성인교육단체의 활동

1) 성인교육의 국제적 협력 증가

세계적인 수준의 평생교육 보급운동은 비정부국제기관들이다.

식량농업기구(FAO), 국제노동기구(ILO), 아동복지기금(UNICEF)

사업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청소년▪성인교육을 활용

유네스코의 사업은 정보와 자료를 수집▪정리하여 보급

2) ASPBAE의 조직과 활동 (Aisa-South Pacific Bureau of Adult Education)

1964년 창설 아시아▪남태평양 사회교육기구

4개 지역으로 나뉘고 3년에 한번씩 전체회의 및 세미나

▷ 기능

- 비교적 낙후 상태에 있는 국가들의 사회교육사업을 기획 추진

- 사회교육지도자를 훈련

▷ 한국

1976년 사회교육협회 형성

19903지역에서 2지역으로 바뀜

3) ICAE의 조직과 활동 (International Council for Adult Education)

1972년 제3차 유네스코 세계성인교육회의에서 제창

1973년 국제성인교육협회 창설

1973 1차 회의 인간의 해방 즉, 발전의 목표

모든 발전은 목적을 가지고 있는데 그 목적은 인간을 해방하는 일이다.

그러나 인간은 스스로 해방하며 (자유로워지며) 스스로 발전하는 것이다.”

- 탄자니아 대통령, ICAE 명예회장 쥴리어스 니에레레 -

1979년 선진국 주도, 온건 진보 -> 개도국 주도, 혁신적 노선 (민중교육운동 지향)

1982년 대중의 생활향상과 사회의 제도개혁을 목표로 하는 민주주의 운동 지향

▷ 의의

매우 다향한 배경을 가진 많은 사람들이 모여 조화와 질서를 유지하면서 무엇인가 하나의 공통적인 방향을 찾는데 성공

▷ 활동

17가지 관심사업분야, 지역 워크샵 개최, 뉴스레터 발간, 정보교환사업

4) PROAP의 모든 이를 위한 교육계획(APPEAL)

유네스코 아세아태평양지역사무국(Principal Regional Office for Asia and Pacific)

모든 이를 위한 교육사업’(Asia Pacific Project of Education for 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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