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장 평생교육연구의 쟁점과 전망

범모 교수

“4가지 교육세력(인간을 교육하는 세력)에 주목

가정의 부모, 학교의 교사, 매스미디어의 언론방송인, 각계각층의 지도자

교육은 이 모든 교육세력의 교육형태에 관한 관심으로 확대되어야 한다.”

넓은 뜻의 교육

교사, 학생, 교육과정, 시설등의 개념이 기존의 것과 다른 확대된 개념이어야

1. 평생교육의 담론적 쟁송성

1) 성장하는 개념으로서의 평생교육

▶ 이중성

- 당위적 교육이념 : 철학과 비전을 제시하는 논의 주종 (성장하는 이념)

- 제도적 실체 : 법제화 및 제도화 주종 (제도로서 표상화되는 실체)

이념과 제도가 서로가 서로를 규정하며 견제하는 관계

평생교육은 완성된 형태의 총체성을 드러낼 수 없는 성장하는 개념

2) 교육학의 대안적 담론으로서의 평생교육

전통적 공동체와 다른 새로운 담론공동체의 구축을 지향

▶ 기존 사회교육론의 연장선에서 출발,

▷ 경계 넘기(border crossing)와 통합(inclusion)

- 교육의 가치 통합

- 교육 공간 및 시간의 통합

- 학교, 사회, 가정 등 과거 이질적 학습생태계의 통합

▶ 실패 와 그 후

법적 강제성 결여로 실제적 촉발 기대 무리

논리적 긍정과 실제적 무관심이라는 이중적 대우

초기의 인문주의적 사회교육은 시장성과의 괴리로 인력개발과 노동시장 논리로 치중

교육학의 하위연구영역으로 이해

3) 정치▪사회적 이념의 쟁송성

▶ 세갈래의 정치적 사회적 지향 개념

- 학습사회론 : 학습사회라는 이념형, 자유주의에 기반

- 학습경제론 : OECD의 평생학습론, 시장의 논리 속 인적자원 확보 방식

- 해방적 평생교육론 : 3세계 중심, 인격의 발달과 사회 참여 촉진, 억압 극복

▶ 현재

지식기반사회의 세가지 동력으로 학습경제론 강화

- 탈산업사회 : 지식의 위치를 바꿈, 위에서 아래로

- 포스트모던적 문화 : 자신의 정체성과 남과의 차이를 특화, 예술과 대중문화 성장

- 지구화 : 지식과 학력의 국제적 교환 가능성, 학습이 공교육에서 일터로 전환

평생학습사회와 지식기반사회의 밀월관계가 시작

최초 학습사회이념으로서 인본주의적 평생교육이라는 적자보다 인적개발학습경제라는 서자에게 상속권을 넘기는 현상

평생교육이라는 옷은 유네스코 이념이라는 윗도리와 지식경제 제도화라는 바지를 혼합

2. 평생교육담론의 제도화 : 뒤틀린 이념과 실제

초기 사회교육학자들은 국가제도를 통한 평생교육 체제 구축지향

국가단위 혹은 생에단위의 거시적 교육-학습의 통합모형을 개발하려 노력

▶ 평생교육법은

거시적 측면에서 한 사회의 전체 교육력 혹은 교육자원의 통합적 운영 제시

유▪무급 학습휴가제, 평생교육 시설 활용, 고등교육 기회 확대 다양화 제공, 문하생 학력 인정제도, 교육훈련 산업 투자 촉진, 강사정보은행제, 교육계좌제, 평생교육사 등

▶ 정부

▷ 문민정부

지식경제에 걸맞은 고급인력 수급에 집중

공교육 체제의 비대화와 고급인력 수급 및 계속교육의 요구를 평생교육으로 해소

▷ 국민정부

IMF로 인해 경제 회생과 구조조정에 도움되는 정책에 초점 -> 학습경제론 강화

기업은 평생교육이란 개념으로 인력개발비를 비경제부문에 넘기고 그 속도는 가속화

이에 대한 재구조화 필요성으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탄생

è 평생학습 책임이 국가가 아닌 기업으로 기업은 개인으로 전가하는 분위기

3. 평생교육의 연구 영역은 어디인가?

앞선 시대적 흐름으로 국가 자체가 편중성을 심화시켜온 장본인

공공성은 결코 국가에 의해 담보 될 수 없다.

평생교육은 제도화될 수 없는 성질일지 모른다.

최근 평생교육 핵심이 학습에서 자격증으로 전화되는 것은 또 다시 확장된 형태의 학교태를 베끼는 결과를 초래할 것으로 우려된다.

▶ 새로운 과제

전 표상화 : 국가기제, 생애개발(career development), 개인영역

후 표상화 : 시민사회영역, 시민의식화, 공공영역

▶ 평생교육학의 방향

인간의 전인적 발달과정에 대한 총체적 안목 : 학교 내외를 포함하는 영역확대 시도

학습주의적 시각 : 가르치는 이론화 ->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공교육의 재해석 : 국민 전체에 대한 총체적 국가 교육서비스 지칭

제도변경 : 기간학제, 선형적 진학방식 -> 방계학제, 순환적 진학방식

※ 담론 : 이야기를 주고 받으며 이야기 함

쟁송 : 서로 다투고 송사함, 권리나 행위에 관한 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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