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장 평생교육과 성인교육

1. 사회교육과 성인교육

평생교육이 대부분 사회교육 또는 계속교육의 동의어로 받아들여지는 경향

사회교육 일제시대로부터 전해진 단순 행정용어로 학교교육 이외의 모든 교육 의미

▶ 관련 조직 명칭 변화

사회교육과 (일제시대)

-> 성인교육국 (1945~1948)

-> 성인교육과 (1955~)

-> 사회교육법 (1982) 제정으로 사회교육으로 완전 정착

▶ 여러 나라 사례

일본 (1988) : 사회교육국 -> 평생학습국

대만 (1992) : 사회교육 -> 성인교육

중국, 홍콩, 싱가포르 : 이미 성인교육 사용

한국만 사회교육으로 표기하고 있었음(2000년 기준)

2009년 현재 한국도 성인학습(adult education)을 사용

2. 성인교육의 과제

▶ 에서트(Essert) – 성인생활의 경험으로 삶의 질 향상과 행복, 사회의 진보 달성

▶ 인간은

이성적 동물로써 지식에 관한 교육, 가치에 대한 교육 필요

사회적 동물로써 사회화와 시민교육이 필요

▶ 성인교육의 내용 및 형태

- 문해 및 기초교육

- 인문교양교육

- 시민교육

- 직업 및 기술훈련

- 여가 및 취미 프로그램

현재는 직업, 기술, 여가, 취미 쪽 교육에 편중되는 경향이 있음

è 협회에 각 분야별 소모임을 구성하는 것도 좋을 것 같음

[7-1 성인교육관계 개념구조] 참조

3. 인문교양교육의 과제

1) 인문교양교육(liberal education)의 의의

자유인의 교육’, ‘자유를 위한 교육에서 유래

진정한 자유인 : 지성과 양심을 갖춘 사람, 자기 운명의 주인

- 인생의 목표가 있고

- 가치 기준을 확립하고

- 다른 사람과 더불어 조화롭게 살아갈 줄 아는

배우는 그 자체를 즐기며 스스로 자기 자신을 충실히 하는 교육

성인교육의 중핵

민주주의 사회에 있어서 개인의 가장 핵심적인 교육과정

미국

general education(1944) ‘자유사회에서의 책임 있는 시민을 위한 교육

4년제 대학을 인문대학이라 부르며 학부가 인문교육을 목표로 교육하고 있다는 뜻

한국 ≈ 교양교육 -> 대학별 교양교육과정으로 정착

2) 인문교양교육의 내용

다양한 교육 내용을 포괄 (철학, 종교, 생물학, 심리학, 역사, 사회, 자연, 우주 등)

인문교육을 기초로 생활과 직업에 맞는 프로그램과 취미활동이 이뤄져야 바람직하다.

3) 아들러의 인문교육 모형 (Paideia Proposal)

조직적 지식 습득 -> 지적기술, 학습 기술 발달 -> 사상과 가치에 대한 이해 확대

[7-3 Adler의 인문교육 모형] 참조

4. 문해교육의 과제

1) 문해 및 성인기초교육의 의의

글을 모르는 사람은 반드시 무능력자도 아니며 비인격자도 아니다.

그들은 우수한 기억력을 소유하였다. 단지 학습 기회를 제공받지 못했을 뿐이다.

▶ 현재 한국은

초등학교나 중학교를 졸업한 사람들이라도 계속 글을 읽고 쓰는 문화적 환경과 기회가 주어지지 못하는 시스템으로 국민의 평생교육권리 찾아 문해교육 및 성인기초교육 정책에 우선 반영되어야 할 부분

▶ 미국 성인교육법 목적

- 언어 능력의 제한을 극복 (문해교육)

- 직업훈련과 고용에 필요한 기초 교육 증진 (기초교육)

- 생산적이고 책임있는 시민이 되도록 도와주는 것 (시민교육)

중학교 졸업수준까지 학습 지속 협조, 전국 모든 학구에 성인학교 설치

2) 문해교육의 현황

최근 증가하는 문해교육기관은 정부의 지원, 지도 및 통제가 약한 자원단체와 사설학원

문제점 - 교육과정의 표준화, 학습자료의 전문화, 교사의 자질

3) 산업선진국의 문해교육사업

공통적으로 비문해자들이 방치된 상태에서는 그 나라의 민주주의 제도나 산업화 과정에서 보장된 기회균등이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인식에서 출발

è 산업화 과정과 기회균등의 관계는?

4) 문해의 기준과 조사방법

표준화된 기준이 없어 조사 시 기준에 따라 다름. , 비교는 어려움

최근(2000) 한국 국민 15세 이상 인구 중 30%가 생활(기능) 비문해자

※ 산업화 사회의 문해개념

: 현재 자신이 속해 사는 사회 안에서 문화를 이해할 뿐 아니라 직업적, 사회적 적응에 있어서 불편을 느끼지 않을 정도의 의사소통능력

5. 삶의 질을 위한 성인 교육

1) ‘삶의 질에 관한 개념

두 가지 접근방법

- 사회적 차원 : 생활수준 (생활환경 및 조건개선)

- 개인적 차원 : 생활방식의 우수성 (인문교육, 시민교육, 환경교육)

※ 삶의 질 : 보다 행복한 삶, 보다 가치로운 삶을 위한 기준과 만족에 관계되는 비교적 주관적인 판단으로 인식

※ 유네스코 정의 : 사회복리수준과 인간의 필요충족 및 만족성에 관계되는 개념

2) 삶의 질과 교육 목표

목표는 인간의 내부적 성취 가치

과학에 밀려 인간의 정신적, 심리적 가치를 소홀히 한 현대교육의 중요한 학습목표

- 근면과 열성

- 지식에 대한 존경과 학문적 노력

- 성실성과 도덕성

- 조화와 평등을 위한 관용

- 지역사회와 국민에 대한 시민적 충성

3) 성인교육 계획

삶의 영역(5가지)에 따라 <7-6> 성인교육의 방향과 내용

- 생물학적 : 생존

- 사회적 : 조화와 진보

- 경제적 여건

- 인간적 영역 : 행복감, 내적 조화, 정신적 성취

- 환경 영역 : 자연과 인위의 환경

활동전개는 자기학습, 참여학습, 집단활동의 방법이 바람직

삶의 질을 위한 교육은 개인적 지표인 인문,시민,환경교육에서 보다 전문적 계획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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