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스

2002년



어른들은 언제나 자기가 먼저 아이에게 다가가려고 하는데 바로 그것이 문제다.


재미있는 시간을 보냈느냐고 묻지 않았다
무엇 때문에 방금 경험한 일을 평가하도록 강요한다 말인가?
만일 어린 아이에게 놀이가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이라면 어른들은 왜 구태여 틀에 박힌 반응을 요구하는 것일까? 이미 답이 정해진 질문은 아이를 오히려 혼란스럽게 만든다
# 혹시 내가 아들에게... 바로 물었나?


사람은 누구나 주도권이 자신에게 주어지면 최고로 자신있는 일부터 한다
칭찬이나 경탄 등은 자신이 나갈 방향을 결정할 때 참고할 것이다.
그렇게 되면 자신에게 더 중요한 부분을 탐색해보려는 노력을 아예 차단하게 될 수 있다
# 칭찬이 독이 된다?


아이가 예측할 수 있는 일관된 현실적 한계를 세우면 안정감 생긴다
감정과 행동은 다르다
스스로 깨닫고 행동하도록 해야
치료와 현실의 괴리가 없이 평상시에 적응 가능

묻고 답하는 식보다 스스로 경험하기를 
# 거울 처럼 반영하는 대화법

사람과 교류 할 때 중요한 두가지
. 세상에서 자기가 자신을 가장 잘 안다
. 책인감 있는 자유 의식은 내면에서 발달한다
.. 타인을 이해하려면 자신을 이해하여 자기 존중감이 있어야


감정을 숨기기 위해 생명 없는 물건을 이야기

현실은 변하고 변명과 설명의 말로 해결되지 않는다
스스로 경험하고 혼자 헤쳐 나가는 능력이 필요하다


딥스 어머니의 눈물

문제의 핵심은 지식으로 원인을 알아낸다 해도 고칠 수 없다는 것
중요한 변화는 외적행동에서 온다 # 남편의 눈물?
행동이 나타난 후에 동기와 감정까지 변한다
동기와 감정의 변화는 시간이 걸리며
그렇게 하기 위해 타인과의 관계보다 자기 자신과의 관계에 매진하여 노력해야 한다
# 자신 스스로 소중하게 될 때 동기, 감정, 행동의 변화는 찾아 온다
# 어머니는 지식에 빠져 감정을 보지 못한다
. 감정을 강력한 지식으로 덥고 잘 살았다
. 아이가 없을 때 까지는


아빠를 묻었다

. 구체적 기억과 표현 - 지식 위주
# 몇살이지? 매우 구체적 느낌. 6살
. 놀이방에서 자유로운 딥스
. 그래서 일까 감정표현도 자유
# 자기방에선 가족의 압력 작용해서 억압?



딥스가 엄마에게 감정을 표현하고 
선생님을 찾아 온다
끊임없이 아이를 시험한 엄마라고 자백

어린이는 사랑과 수용과 이해를 필요로 한다
만일 심리적 거부와 끊임없는 의심과 시험에 시달리면 아이는 황폐해져버리고 만다

균형있는 감정생활을 해칠 정도로 아이의 능력만 개발한다면 아이를 파괴시킬 수 있다

부모가 치료에 함께 하지 않는 한 아이는 치료되기 어렵다
치료로 자아를 되찾는 사람은 아이와 부모 모두가 된다


딥스는 유치원에 적응하기 위해 자신의 능략보다 낮은 또래 아이의 모습을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보여주고 있다

자기 일을 찾는 일에 깊이 골몰해 있다.
한꺼번에 여러가지를 시도하는 것은 위험하다.
자신의 잠재력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즉 편안하고 낙천적이면서도 세심한 배려가 있는 환경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딥스가 여름휴가를 가기 전 마지막 놀이
큰 딥스는 남고 작은 딥스는 사라져

자신과 화혜,
상징적 놀이로 스스로의 상처 입은 감정을 쏟아 놓고 자신감과 안정감을 가지고 자랑스런 자아를 깨달아
# 아이는 특별한 방향 제시 없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자신감이 생기면 자유럽게 살 수 있다


휴가 뒤 마지막 놀이치료

사무실에서 아이가 치료사의 카드 확인
# 치료사가 자기와 한 약속이 지켜진 것을 확인하고 신뢰감이 향상 되었을 것

노랑 물간 바닥에 쏟고
젓병 던져 부수고
놀이방 밖 교회에 가자고 하고
# 상식적으론 놀이방의 딥스 행동은 정상적이지 않음
. 치료사는 무심하게 받아낸 듯
. 아이에게 자유롭고 비밀스런 공간이 필요?
. 생각을 실천해 볼 실험의 공간?


첫 말
"이것은 모두 너를 위한 거야.
재미있게 놀아라
너를 방해할 사람은 없다"

"내가 원한 대로
당신이 원한 대로
우리가 원한 대로"
# 좀 더 고민해 보자 무슨 뜻인지

어린이들은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기회만 주면
자신들의 생활을 더 잘 이해하고 용기있게 대처한다




액슬린의 놀이 치료법 0, 1, 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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