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가능을 이겨낸 아이들


불가능을 이겨낸 아이들 - 아이들의 재능과 노력, 성취에 관해 알아야 할 거의 모든 것



1800후반 유전 궁금
1900후반 유전 중요하다 생각


43. 
2009년 유전율은 행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결론
(DNA에서 행동까지의 길은 험하고 다양하다)


45. 
유전자가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받아들이고, 우리 인생의 방향을 어떻게 잡느냐이다
그래서 '발달'에 대한 관점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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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전자는 어떤 환경의 경험을 추구하도록 동기를 제공한다
# 즉 환경에 따라 몸이 반응한다는 것


탁월함. 

독창적인 동시에 모범적인 성취
탁월함은 정규분포를 따르지 않는다


처음엔 작은 유전적 환경적 이점이
스스로 가장 적합한 환경으로 이끌고
그 환경이 이점을 강화나 파괴할 수 있다
즉. 탁월함이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시간으로 키워지는 것
그 길은 다양하다
# 인간도 자연물의 하나로 스스로 적합한 환경을 찾는 유전적 능력이 있다
단지 현대 문명에 가려 느끼지 못할 뿐



2. IQ


1904년
프랑스의 비네에 의해 지능검사법 등장
이로 인해 정신연령 개념 도입
비네는 검사가 판단의 근거로 사용할 수 있지만 절대성은 없다고 했지만
국가는 비정상의 교정이 아닌 색출에 사용하며 비네를 배반


1911년 
미국에서 크게 확산


1914년 
고다드에 의해 이민자 및 정신박약 아이들 식별로 사용
당시 바람직하지 못한 사람에 대한 불임법 시행 중이었고 이에 대한 판단근거로 사용. 

1964년까지 약6만명 시술 됨 


1930년
"스텐포드-비네 검사법"이라는 IQ 테스트가 개발되고
문제가 있지만 어느세 모두가 쓰고 있어 수정하며 사용
# 대부분 개발자 주관으로 만들어진 느낌
# 부적응자를 제거하기 위한 행정적 편의에 의하여 사용된 것으로 예상


1939년 웨슬러. 상대적 IQ검사법 개발하고 

1960년대 주로 평가기준으로 자리잡음
동일 연령에서 나의 위치를 수치로 표현하는 방법


1979년 카우프만. 지적인 검사 도입


1999년 리처드 우드콕. IQ체계 통합 노력. 
카텔-혼-캐롤 (CHC) 교차검사접근법 개발
인지능력을 계층구조로 다룸


전체적 결론은
IQ테스트는 절대가 아니고 전부도 아니다.
참고일 뿐이다.
그런데 이로써 결정되는 일이 많아 안타깝다.


1963년 일리노이대 새무철 커크 "학습장애"라는 말을 사용하여 또다른 장애집단을 구분
이에는 감각장애와 정신지체가 포함되지 않음


2004년 장애자 교육개선법으로 필수 IQ테스트가 폐지. 선택으로 변경


IQ는 인간의 일부를 측정함에도 아이들을 패배자로 느끼게 만든다.


p119, 42
현재 난독증이 있어 재능이 없다는 것은
현재 애벌래로 있으니 나비가 될 수 없다고 결정하는 것과 같다.
난독증을 가진 아이들은 학습장애가 아닌 시각 영재들이다.


1950년 영재 열풍. 소련과 경쟁하며 인재가 필요
1978년 렌줄리 (영재성 정의)
1983년 가드너 (다중이론)
1984년 스덴버드 (삼원이론)
능력과 특질이 중요하고 이에 대한 측정은 하였지만 삶에서 어떻게 발달하는지는 밝히지 못함


리타 스테터 홀링워스
영재의 고립을 인식하고 어린이에 대한 이해 기반의 아동 중심 접근법 개발
최초이자 위대한 상담가라 칭송


1956년 뢰퍼. 영재학교 설립 사람 중심 접근법
p158. 19 사진~ #방과후사용
각각의 자아는 완벽하다 단지 비교하는 순간 불완전해 진다.


1992년 콜롬버스 그룹. 영재성 발표
재능발달보다 아동의 정서적 요구 충족에 공감


p164
현재 영재 판별기준에 '동기부여', '참여'가 부재하는 사실이 놀랍다.
영재에 대한 정의는 계속 논의되고 있으나
IQ테스트에 대한 발전은 더디기만 하다



참여 : 열정. 사고방식. 자기조절


열정
내발적 동기부여
. 맥락화 # 스토리
. 개인화 # 내가 참여
. 선택의 강화 #스스로 선택
. 영감 : 목표달성에 연관


조화로운 열정 vs 강박적 열정
183. 사춘기에 열정의 대상을 발견하고 꾸준히 해온다. 
#조화로운 열정 선택 시기
영재는 강박으로 흐지부지 되는 건 아닌가...



추진력의 강도. 사고방식.
목표 추구에 두가지 방식 : 배움(과정) vs 수행(결과)
둘이 조하되면 좋으나 상충적이다. 배움이 유리
이런 기질은 각자 다른 목표를 선택하여 동기부여를 받을 수 있다
각자 다른 선택을 위한 중재가 필요하며
이 것이 사고방식이라는 환경이다
지능에 대한 환경(사고방식. 기질)에는 고정형과 성장형이 있고
기대치에 대한 환경으로 피그말리온 효과, 스테레오타입의 위협 등이 있다
이를 조절(중재)하기위해 관점의 전환이 필요
방법으로 '감정을 글로 표현하기'가 있다



자기저절


자기통제력. 마시멜로 실험
성공에 필수적
이른 나이에 길러 줄 수록 좋다
수준이 낮을 수록 더 많은 장애를 만난다 
(환경이 점점 더 나빠진다)


향상법
선생님의 역할 매우 중요 : 환경 마련이 중요!! 작은 환경도 영향
가상놀이 중요. 특히 유아기
핵심은 전인적 어린이 양성
더 많은 기쁨. 적은 스트레스. 신체 건강 사회적 지지 -> 자신감. 자부심. 자기효능감
에어로빅. 음악 훈련. 전통 태권도. 요가. 명상 등
짝과 함께 읽기 : 귀와 입 그림으로 역할 구분 나중엔 그림 없이 가능. 내면화
연극 : 말하면서 생각하기.


능력


의도적 연습
단기기억 자체의 성장은 어렵다 : 단어4개(마법의 숫자)

연습을 통해 패턴(정교한 부호화)을 만들면 능력이 월등히 높아진다 : 체스대표
목적을 가지고 연습하면 능력은 성장
이때 의미있는 것이 현실 같은 상상력!!(기억의 궁전)
상상의 공간에 기억 시키는 것이 능력에 도움


전문가는 '풍성하고 잘 연결된 정보 그물망'과 '정교한 정신적 표상'이 있음
그러나 융통성을 잃어 큰 맥락을 못봐 몰락하기도 함
전문가는 유전되는 것이 아니라 의도적 연습(목적을 가진 연습. 복습)을 통해 획득
단, 재능이 있다고 인식하는 것은 매우 큰 영향이 있음
(부모와 선생님의 역할 중요. 믿음.)


방법
근성(장기적 목표를 위한 끈기와 열정)과 성실로 꾸준히 연습
자기조절 학습전략  14가지
. 자기조절 : 자기평가. 목표설정. 계획세우기
. 조직화
. 정보찾기
. 기억술 사용
. 사회적 조력 구하기
. 복습
잘하는 아이들 일 수록 평소에 일정시간 다양한 학습전략 사용


희망이론 : 도달 의지 + 도달 전략
희망의 의지와 전략으로 의도적 연습을 가능하게 한다



g


1904년.  스피어먼. 
긍정적 중첩 발견 : 한 과목을 잘하면 다른 것도 잘하는 경향이 있다
g요인 거론


정신능력 : 지능
. 스피어먼 : g요인 등 일반적 능력
. 루이스 써스톤 : 독립된 능력들로 구분
. 존 캐롤 : 상기 두이론의 통합 삼층이론 발표 (지능 주기율표 같은 것)


수행력
같은 문제를 풀어도 개인마다 다르다
#이는 g를 밝힐 필요를 없앤다. 공통역량이 필요 없다니까
이 것은 뇌훈련 시 다양성을 중시하는 프로그램의 효과를 증명한다


1995. 가드너
교육의 기여는 아이의 등수 측정이 아니라 재능에 적합한 분야로 가도록 돕는 것이다



재능


선천적 학습 메커니즘 : 태어날 때 학습 성향(틀)을 가지고 태어난다
# 기본은 자연적 틀이라 생각. 원시에 가까운


암묵적 지식 : 하루 지식의 95%


자폐. 서번트. 신동의 재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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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재능이란 
모든 지식과 기술을 태어날 때부터 완벽하게 갖추고 있는 선천적능력이 아니라
어떤 영역의 규칙들을 숙달하고자 하는 성향과 열정이라고 정의하고 싶다
신동은 그 조건이 맞아떨어진 것 뿐



창의성



잡념
. 대부분 미래를 생각한다
. 지연행동, 확산적 사고 높인다
. 단, 무언가 집중하지 않을 때 (무상무념)의 잡념이어야


창조적 몰입
. 몰입은 IQ와 상관 없다


지적 개방성
. 양성분열증. 아포페니아. 과학자두뇌와 시인의 감성
. 양끝이 지적이냐 감상적이냐 그 중간 어딘가에 우리가 있다
. 다양성 추구가 창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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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를 위한 선언문 #사진
정리
. 최고 성취자들은 추진력. 끈기. 그 분야에 대한 사랑이 있다!!!


지능의 핵심 : 개인지능
지능이란 개인적 목표들을 추구할 때 일어나는 참여와 능력들의 역동적 상호작용


교육과 사회에 대한 함의를 위한 원칙
# 나름 해석해 정리
1. 지능은 자아와 연결
2. 참여와 능력은 서로 도움. 탁월함의 길은 많다
3. 명시적 암묵적 지식이 모두 지능을 이룬다
4. 꼭 세상이 정한 기준에 맞춰야 성장하는 것은 아니다. 속도는 다르다



개인적 학습에 대한 접근법
. 미래 프로젝트:  학교계혁, 꿈 감독이 학생들을 전폭적으로 지원 한다
. 놀이
. 가상교실 

. TED


한 명의 좋은 스승과의 짧은 만남으로도 인생을 바꿀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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