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보 만들기

바보만들기


1990년대 발행한 책이고

2005년에 우리나라에서 번역되었는데

아직도 여전한 대부분의 교육 현실

바꿀 수 있는 것은 의지를 가진 부모만이 가능한 것!!



교사들의 7가지 죄


1 혼란 : 만물의 관계성 해체
2 교실에 갇혀 있기 : 닫힌 계급사회에 적응
3 무관심 : 종소리에 복종
4 정서적 의존성 : 교사가 결정
5 지적 의전성 : 전문가가 진리
6 조건부 자신감 : 다른이의 평가에 따른 자신감
7 숨을 곳이 없다 : 고자질. 숙제. 바쁜 일상으로 혼자 시간 없어


사람들의 의존성이 정신과 의사, 텔레비전, 오락과 흥행, 패스트푸드, 식당이 먹고 산다
-> 아래 사진

건강한 사회라면 모든사람이 발휘할 수 있는 것이 교육의 기능인데

이를 봉쇄하는 것이 교육의 직업화

# 이른 봐 전문가 집단


학교가 다양성을 막고 있다


방법은 교육의 다양화!! 자유경쟁!!



학교의 악몽


19세기 프랑스에 패한 프러시아는 일류 최초 강제 교육시작
독일의 통합을 이끌며 복종적(효율적) 국민을 만듬
이를 미국의 학자들이 가져와 다민족을 통합하려했고
그 와중에 자신의 기득권을 지키는 도구로 이용됨
당시 지식층으로 인정받으려면 독일에 다녀와야했던 분위기

# 지금 우리가 외국대학, MBA 나와야 취직된다고 이야기 하는 것과 같은


부모들이 기득권(학교, 학원)들에게 거액을 가져다 주는
누구의 간섭도 없이 안전하게 돈을 벌 수 있게 체계 구축
스스로에 대한 성찰도 없는 종교와 같은 지위 가짐

# 그 피해는 아이들과 부모가 본다
# 그래서 학부형이 감시해야 되는데 학부형들도 교육받아 전문가병이 들었다. (조건부 자신감)


미치광이 학교


학교가 정상이라면 

왜 아이들은 졸업 후 공부한 학과의 일을 하지 않는가?
의무교육 전보다 이후가 문맹율이 높아진 이유는?


아이들의 생각할 시간을 뺐는 두개
텔레비전과 학교


과거에는 학교를 가는 것이 아니라
진짜 스승를 찾아 다녔다
지금은 파편화된 지식만을 들으며
가상의 공간에서 현재에만 산다
그래서
스스로 시간을 채우지 못하고
스스로 자존감을 가지지 못한다


8가지 현상
. 어른에게 무관심
. 호기심 없음
. 미래의식 부족
. 역사의식 부족
. 서로 잔인한 짓
. 가면 생활
. 물질주의
. 의전적이고 수동적. 용기 없음


해결방법은 끝장 대토론!!!
전문가가 아닌 모두의 토론


. 독립적 학습
. 지역사회 봉사
. 모험과 경험
. 개인시간과 혼자 있기
. 견학과 견습
직접 세상을 만나는 모든 것


가정이 교육과정이다!
학교를 줄이고 가정에 투자하면
1석2조라 생각


한사람의 일생을 교직에 붙드는 말
"선생님같은 선생님을 찾을 수가 없어요 
선생님의 제자000 드림"


사회는 
참여적. 전인격적. 넓고 깊은 관계. 다양성
조직은 
기능적. 파편 조각들. 전문가. 좁고 얕은 관계. 계량적

# 사회를 지향해야


휴양농장. 혼자의 집
다큐 준비


https://www.johntaylorgatto.com/



엘리트 교육제도의 바탕에는 한 가지 믿음이 있습니다.

스스로 알게 하는 것이 모든 진정한 앎의 근본이 된다는 것입니다. 

->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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