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의 스토리는 쓰러져가는 의류기업인 K패션을 살려나가는 과정을 그린 책이다.
영업부에서 근무하던 홍대리가 새로운 사장님의 취임으로 인해 대대적인 인사이동이 있었고
이로 인해 배정된 기획팀에서의 활동을 축으로 진행된다.
일단 재미있는 그림과 현실감있는 스토리 전개가 무척 재미있다.
중간에 러브스토리도 끼어있다. ^^
책은 현대인 모두가 '기획인간'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어떻게 되어가는 가를 설명하고 싶어하는 것 같다.
우선 '기획인간'이란 기획력이 있는 인간을 말한다.
이는 "능력있다", "경쟁력있다"는 말과 상동한다고 생각하면 되겠다.
이런 기획인간으로 홍대리는 어떻게 되어갔을까?
읽으면서 마음에 와닫는 글을 그 방법으로 몇가지 소개해 본다.
<러닝어빌리티를 키우는 방법>
첫번째 - 자신의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대학생에게 강의할 수 있는 수준의 전문성)
두번째 - 다양한 인문사회과학적 소향을 쌓는다.
세번째 - 위의 두가지를 어떠한 방법으로 달성할 것인지 선택한다.
(책이냐?, 교육기관이냐? -새로운 자극을 받겠다.)
기획인간의 첫걸음으로 러닝어빌리티를 강조합니다.
이는 저희 회사에서 강조하는 learning & working 과 상통하는 면이 있습니다. ^^
<믿을 건 나 자신뿐>
모델 역할을 해줄 선배나 상사들이 줄어들 수밖에 없는 환경이 우리를 지배하고 있다
다른 모든 회사도 마찬가지로 그 환경 속에 놓여 있고 이런 상황에서는 나에게 닥친 문제를 해결해 주거나 도와줄 사람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누구를 믿어야 하는가?
그건 자신을 믿는것이다. 하지만 자신을 믿는다고 해서 다른 사람들을 배척하라는 이야기가 아니라
누군가에게 도움을 받으려고 하기 전에 자기 자신을 돕고 스스로의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 후에 각자의 모델을 가지고 충분한 협의에 의해 더 나은 대안을 만들어가야 한다.
<새로운 프로젝트>
"팀장님 왜 사장님은 새로운 프로젝트에 대해 아무런 언급도 없으시고
팀장님은 사장님께 구체적인 진행 방향을 묻지 않으신 거죠?"
"현 기업은 과제설정능력보다는 문제해결능력을 중요시 여겨지
이로 인해 창의성의 결여, 환경 대처 능력의 약화, 직급에 따른 권위주의 팽배현상 등이 일어나고 있다.
만약 구체적인 진행안을 말해준다면 결국 사장님의 의견에 집착하게 되고,
객관적인 의사 결정보다는 '사장님이 이렇게 이야기했으니까'하고 자꾸 편향된 시각을 갖게 되지.
이제부터 우리는 스스로 해야 할일을 정하고, 스스로 평가하고 통제하며 프로젝트를 수행해야 하는거야.
이게 바로 과제 설정 능력이지."
<기획인간의 스승>
기획인간에는 두명의 스승이 있다.
한분은 '미디어'로 충분한 자료를 통해 방향설정을 도와주며
다른 한분인 '소비자'는 방향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가지게 한다.
마지막 단원에 '홍대리의 비밀일기'에 보면 기획인간의 인간상이 나와있다.
기획인간은 호기심형, 창조형, 전략형, 비전형, 감성형 인간이며, 이야기꾼이어야 한다.
그리고 뛰어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겸비하여야 한다고 설명을하고 있다.
그 중 전략형 인간을 소개 하고자 한다.
전략적 인간은
첫째. 감정을 배제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과시욕, 성취욕, 경쟁심을 버린다.
둘째. "객관적 자료가 전략을 이끌어 낸다"는 점을 알고 실천한다.
셋째. 사고의 틀과 도구를 갖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세그멘테이션, SWOT, 포지셔닝 기법등을 말한다.
넷째. 결과를 예측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의 목표를 정확히 한다는 것이다.
다섯째. 여러대안을 마련한다는 것이다.
열린마음으로 주변 사람을 활용하여 의견을 구하고 아이디어를 재구성할 수 있어야 한다.
이글을 마지막까지 읽고나면 기획인간은 마치 머나먼 길처럼 느껴진다.
그러나 포기할 수 없는 인간상이다. ^^
'paran 시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냉정과 열정사이 -츠지 히토나리- (0) | 2005.09.10 |
---|---|
기업문화를 바꿔야 지식경영이 산다. -오해진- (0) | 2005.08.21 |
창가의 토토 -구로야나기 테츠코- (0) | 2005.04.15 |
세상살기 (0) | 2005.03.27 |
독도망언 관련 (손석희 아침방송) (0) | 2005.0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