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는 변화하고 있다.
그 변화의 버전을 살펴보면 세계화 주체의 변화를 알 수 있다.
세계화 1.0 콜럼버스~1800 국가의 침략 국가
세계화 2.0 1800~2000 다국적 기업 기업
세계화 3.02000~현재 인터넷 개인
국가 -> 기업 -> 개인
인터넷은 세상을 변화시키고 있다.
세상의 속도와 범위가 달라지고 있다.
더 빨라지고 더 많은 국가가 함께 일한다.
더싸게, 더 효율적이라면 세계 어디든 아웃소싱한다.
-. 미국사람이 멘허탄의 맛집을 찾는데 인도가운영하는 지도사이트를 접속한다.
-. 미국의 나이키공장은 일본, 한국, 중국, 베트남을 순서로 옮겨다닌다.
-. 과거 배스트셀러가 되기위해 몇년에 걸쳐 3000권을 팔아야 한다면
지금은 인터넷으로 전세계에서 동시 구매로 일주일에 가능하다.
세상이 개인화 되고 있다.
-. 9.11 테러는 '빈라덴'과 '미국'의 싸음이다. 즉, '개인'과 '국가'의 싸움이 되었다.
개인이 인터넷과 아웃소싱을 통해 국가와 대적할 수 있는 것이다.
-. 과거엔 중국 시골의 천재보다 미국 맨허턴의 평범한 사람이 성공하였지만
지금은 중국의 천재가 능력을 인정받아 성공한다.
-. 내일자 신문 1면을 누가 장식하는가? 편집때는 '가'가 1면, '나'가 2면이었으나
인터넷 초판이 나가고 조회수를 보니 '나'가 1위, '가'가 2위이더라
내일자 신문의 1면은 '나'가 1면, '가'가 2면에 나가는 세상이다.
즉, 인터넷을 보는 개개인의 힘이 신문을 바꾼다.
중국과 인도가 많은 인적자원을 무기로 달려오고 있다.
중국은 2040년에 미국을 따라잡고 인도는 2030년에 일본을 따라잡을 것으로 예상한다.
미래의 미국 사람들은 직장이 없을 수 있다. 중국과 인도에세 저임금으로 모두 가져갈지 모른다.
중국 인도
공산국가민주적
제조업서비스
기초교육 전문가
금융부실부폐
빈부격차
세계화에 맞서는 방법
<개인>
1. 아주 특별한 기능을 가진 사람
2. 아주 전문화된 사람
3. 자리를 잡은 사람 (단골, 충성고객을확보한 사람)
4. 끊임없이 노력하는 사람 (적응하는 사람)
<기업>
전략이 있어야 한다. 소비자가 원하는 것 중 무엇을 충족시킬 것인가?
월마트, 델 - 최저가격
MS - 남과 다른 특별한 능력
Q&A
중국와 인도는 우리나라의 70~80년대 인건비여서 기업이 아웃소싱을 할 수밖에 없다.
그럼 우리는 무엇을 할까?
현재 성장동력 : 한국 -> 미국 (판매)
미래 성장동력 : 중국 <-> 한국 <-> 미국 (허브)
이지 않을까 예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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