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사 : 교보생명 다윈서비스 백창화 CS consultant
시간 : 8/28 08:00 ~ 09:20
장소 : 교보정보통신 본사 회의실
* 변화
변화를 선택하는 것은 변화를 위한 것이 아니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도구에 불과하다.
*가치를 판단하는 경쟁력 기준
지식 - 업무, 자격증
태도 - 고객과 직원에 대한 긍정적 태도
기술 - 지식의 효과적인 전달 방법 (==> 반드시 훈련이 필요!!! 아는 것은 필요없음 실천!!)
습관 - 인사, 미소 등
(고객이 생각하는 기준의 정도에 따라 경쟁력의 가치는 매겨진다.)
* 창조
C = I + N (Creative = Idea + Needs)
창조는 아이디어만으로 만들어지지 않고 고객의 요구가 합쳐져야 된다.
기업의 성공은 더 이상 고객의 수가 아닌 고객의 충성도로 결정되기 때문이다. (브랜드 가치)
* 기술
**칭찬
칭찬은 구체적이어야 한다. 이때 물건이 주체가 아닌 사람이 주체가 되어야 한다.
ex) ㅋ 부장님 넥타이가 참 멋집니다. (X)
ㅋ 부장님 그 넥타이를 하시니까 멋지게 어울리십니다. (O)
** 인사
인사는 형식이 아니라 메세지다.
ex) 상대가 나를 봤는지 여부에 따라 인사하는 것은 형식 (X)
상대가 나를 보지 않았어도 가서 인사를 하는 것은 마음인 메세지 (O) - 안부 등
모든 교육이 그렇치만 실천하지 않으면 효과가 없다.
훈련의 결과는 처음듣는 사람이 가장 좋다.
선지식의 악습때문에 고직급일수록 효과가 적은 것이다.
일신우일신 나는 절대 그렇게 되지 않으리라. ^^
인사와 칭찬 기술은 반드시 익혀야할 기술들이다.
기술은 훈련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말을 가슴에 세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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