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사 : 이관호(국립민속박물관 학예연구관)
ㅁ 사담
우리나라 사람의 특징은 무엇이 있을까?
‘신기’(표기는 어떻게 되었던 발음은 ‘신끼’ ^^;)가 있다는 것이다.
연예인들의 조상에는 무당이 다수 있다고 하네요
(이노디자인의
한국무당들은 굿을 벌릴 때 주변 사람들과 함께 한다.
관중과 함께 울고 웃으며 樂이 있다.
굿을 하다 관중의 야유에 즐거움을 선사한다고 한다.
생소하다. 한번 보고 싶기도 하고 ㅎㅎ
ㅁ 국립민속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분리되어 운영
경복궁내 옛 궁녀들이 생활하던 터
관할도 틀리 답니다.
중앙박물관과 민속박물관 중 자원봉사를 한다면 보통 어디를 선택할까?
대다수 중앙박물관으로 간다. 그곳엔 왕과 관련된 유물이 있다.
(권력과 재물에 대한 동경이 표현되는 것 아닐까. 물신주의)
그런데 실제 우리 대부분의 삶은 민속에 있다.
ㅁ 박물관은
과거를 통해 현재를 이해하고 미래를 구상하는 보물창고
창조적 교육의 평생학습장!
단순히 유물의 뜻을 외우는 곳이 아니라 보고 생각하고 느끼는 곳!!
경제 효과의 시작점
즉, 박물관 자체는 없음 ^^
박물관의 문화 컨텐츠야 말로 경제로 직결
교통 이용, 숙박, 식사, 상품판매 등의 경제 시너지 효과
Ex- 강화도 대형 집신을 보기위해 서울에서 차 타고 구경간다.
ㅁ 박물관 교육은
학교 교육: 교육 + 책 등(간접 자료)
박물관 교육 : 교육 + 유물 (직접 자료)
ㅁ 박물관 교육전문가의 조건 (Educator)
. 교육 경험 풍부
. 박물관과 소장품에 대한 이해
. 교육 심리학 이해
. 소장품 활용 교육 가능
. 적절한 의사소통과 해석자
ㅁ 프로그램
민속박물관에서 시행하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설명
그 중 많은 프로그램들이 성황리에 진행되고 있다는… ^^;
ㅁ 교육은 열정이다.
딱 하나 말씀드리고 싶은점은
대상에 따라 PT 중 필요한 부분만하셨다면 더욱 좋았을 텐데요
몽땅 다 하시려니 힘드셨죠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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