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론 - 2005 - 김진화
제1부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의 이론적 기초
제1장 평생교육과 프로그램 개발
1. 평생교육의 이해 – 왜 필요한가?
1.1 평생교육의 이해
정보 및 지식사회에서 생존 및 경쟁 방식에 적응하기 위해 수용해야만 하는 환경
Key word – 전 생애 걸쳐, 균형 통합, 실현을 위한 촉진, 기관의 역할 수행, 인식을 바꿔 이념 확산
현행 한국의 실정법은 평생교육, 사회교육이 동일 개념
▷ 프로그램 개발의 중요성(5가지)
1) 소외 계층에 대한 기회 제공 – 개인적 사정과 사회구조적 모순에 의한 소외 해소
2) 변화하는 사회에 생존하기 위한 인력개발
3) 윤택한 삶(여유와 안식)을 위한 교육 – 오락,교양,취미 등
4) 환경 보존과 유지
5) 전인교육 차원
1.2 산업교육의 이해
산업교육은 근로자 직업훈련으로 이해됨 (1960 – 직업훈련법)
추후 Nadler(1970)에 ‘HRD’라 지칭 후 급속 발전, 직무수행능력 향상에 초점
▷ HRD 세가지 영역
1) 자기개발 (Self Development) 한 개인의 현재 직무와 관련된 학습
2) 경력개발 (Career Development) 한 개인이 미래 직무와 관련된 학습
3) 조직개발 (Organization Development) 새롭고 창의적 집단 해결 전략 개발
▷ 우리나라 산업교육 발달
초기 – 번역 모방 중심
1990년 후기 - ISD모델, DACUM모델 적용 개발
최근 – e-Learning 개발 열풍
1.3 청소년 지도
정규 학교교육에 대한 비판으로 제기
학교 교육만으론 청소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에 대응하기에 한계가 있다는 인식
▶ 우리나라 발달사
1987 청소년육성법 제정,
1990 청소년 헌장 선포
1991 청소년기본법
1993 청소년지도사 자격검정제도 시행
1993 ~ 1997 제1차 청소년 육성 5개년 계획
1995 교육계혁조치
(1997 청소년보호법)
1998 ~ 2002 제2차 청소년 육성 5개년 계획
(2000 청소년 성 보호에 관한 법령)
-> 사회적 운동으로 전개되어 정책의 법적 제도화로 청소년 서비스라는 정책 집행과정을 거쳐 최근 전문화(professionalization)의 길로 들어서고 있음
※ 청소년지도의 전문화 (LaBell 1981)
청소년 지도를 위해 정규학교교육과 비정규교육체제에서 상호보완적 관계를 형성하고 적절한 역할과 기능을 발휘하는 파트너십 페러다임 확산 가속화
▶ 청소년지도 프로그램
청소년 자신의 잠재 능력을 지속적으로 성장시켜 나갈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도와주고 지원하는 의도적 노력
▷ 문제점
현실은 표준화된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이 없고, 현장에 적절한 프로그램은 더 부족하며, 있어도 행사진행 같은 비구조화된 형태가 대부분이여 지도가 어려움
2. 프로그램개발 인식의 출발
인식 = 생각과 사고의 전화
2.1 맥락적
기본단위는 국가가 아닌 평생교육기관
지식, 기술, 정보사회의 가속화로 모든 연령과 전 세계로 평생교육 확산
2.2 논리적
의도성과 방향성을 전제하여 일정한 변화를 기대하고 변화를 위해 만든 것이 교육적 준비물 인 프로그램
교육행위는 의도성, 계획성, 가치지향성에 기초 (순서 없이, 동시 조건)
[page 33 그림 1-2 참고]
의도성 – 기관 이념을 가지고 있는가?
계획성 – 대상,장소,내용,방법 등 준비가 되었는가?
가치지향성 – 기관의 이념은 물론이고 사회의 가치와도 일치하는가?
è 의도성과 가치지향성은 좀 유사한 개념인데… 가치지향성은 의도성+계획성 느낌
2.3 학문적
현장의 요구와 외국의 사례 전파로 인해 비교적 튼튼한 지적 토대를 형성
è 근거 빈약
3. 프로그램개발의 철학적 토대 [page 44 표 1-1 비교표 참고]
교육의 성격은 기관의 이념이나 평생교육 담당자의 사상에 의해 결정될 수 밖에 없다.
프로그램개발전문가(PDS)는 프로그램을 개발함에 있어 평생교육철학에 근거한 작업철학(Working philosophy)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3.1 인문주의 – 고전작품과 가치를 중시, 교양강좌 등
3.2 진보주의 – 실용주의로 성인을 주 대상으로 발전, 문제해결법 등
3.3 행동주의 – 구체적 행동변화를 목적으로 단기간 확실한 교육, 직무교육 등
3.4 인본주의 – 개인적 자유와 존엄성 강조, 협동학습, 집단, 팀 교육 등
3.5 비판주의 – 개인의 진정한 해방 강조, 의식화/문해 교육 등
4. 프로그램개발의 주체 : 평생교육기관 (생략)
5. 프로그램개발의 영역 (필요성)
5.1 문해교육 및 기초교육 – 현과정은
5.2 대학평생교육 – 대학 3대 기능(교수,연구,봉사) 중 봉사 기능 점차 강조
5.3 여성평생교육 – 여성에 대한 보상교육, 계속교육의 차원에서 교육 필요
5.4 농촌사호교육/농촌지도자사업 – 환경 다양화, 농업인 의식과 기술 수준이 높아짐
5.5 직업기술교육 – 전문화, 급격한 기술 변화 대응
5.6 공무원 교육 – 전문적 직무능력 겸비로 국민 봉사
5.7 환경교육 – 쾌적한 삶의 환경 확보를 위한 참여 실천 강조
5.8 문화교육/박물관교육 – 국민전체의 문화감수성 향상 / 식견을 넓히고 문화 이해
5.9 산업교육 –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전인적 인재 양성
5.10 청소년지도 – 행사위주 진행, 기존 프로그램 모방/답습, 인식 및 개발 노력 부족
5.11 사이버 평생교육 – 쌍방향 교육, 유연한 학사제도 등으로 학습자 욕구 충족
5.12 지역평생교육 – 사회적 개혁과 발전을 위한 교육 (선진국은 평생교육의 기본단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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