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론 - 2005 - 김진화

1부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의 이론적 기초

1장 평생교육과 프로그램 개발

1. 평생교육의 이해 왜 필요한가?

1.1 평생교육의 이해

정보 및 지식사회에서 생존 및 경쟁 방식에 적응하기 위해 수용해야만 하는 환경

Key word – 전 생애 걸쳐, 균형 통합, 실현을 위한 촉진, 기관의 역할 수행, 인식을 바꿔 이념 확산

현행 한국의 실정법은 평생교육, 사회교육이 동일 개념

▷ 프로그램 개발의 중요성(5가지)

1) 소외 계층에 대한 기회 제공 개인적 사정과 사회구조적 모순에 의한 소외 해소

2) 변화하는 사회에 생존하기 위한 인력개발

3) 윤택한 삶(여유와 안식)을 위한 교육 오락,교양,취미 등

4) 환경 보존과 유지

5) 전인교육 차원

1.2 산업교육의 이해

산업교육은 근로자 직업훈련으로 이해됨 (1960 – 직업훈련법)

추후 Nadler(1970)‘HRD’라 지칭 후 급속 발전, 직무수행능력 향상에 초점

HRD 세가지 영역

1) 자기개발 (Self Development) 한 개인의 현재 직무와 관련된 학습

2) 경력개발 (Career Development) 한 개인이 미래 직무와 관련된 학습

3) 조직개발 (Organization Development) 새롭고 창의적 집단 해결 전략 개발

▷ 우리나라 산업교육 발달

초기 번역 모방 중심

1990년 후기 - ISD모델, DACUM모델 적용 개발

최근 – e-Learning 개발 열풍

1.3 청소년 지도

정규 학교교육에 대한 비판으로 제기

학교 교육만으론 청소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에 대응하기에 한계가 있다는 인식

▶ 우리나라 발달사

1987 청소년육성법 제정,

1990 청소년 헌장 선포

1991 청소년기본법

1993 청소년지도사 자격검정제도 시행

1993 ~ 1997 1차 청소년 육성 5개년 계획

1995 교육계혁조치

(1997 청소년보호법)

1998 ~ 2002 2차 청소년 육성 5개년 계획

(2000 청소년 성 보호에 관한 법령)

-> 사회적 운동으로 전개되어 정책의 법적 제도화로 청소년 서비스라는 정책 집행과정을 거쳐 최근 전문화(professionalization)의 길로 들어서고 있음

※ 청소년지도의 전문화 (LaBell 1981)

청소년 지도를 위해 정규학교교육과 비정규교육체제에서 상호보완적 관계를 형성하고 적절한 역할과 기능을 발휘하는 파트너십 페러다임 확산 가속화

▶ 청소년지도 프로그램

청소년 자신의 잠재 능력을 지속적으로 성장시켜 나갈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도와주고 지원하는 의도적 노력

▷ 문제점

현실은 표준화된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이 없고, 현장에 적절한 프로그램은 더 부족하며, 있어도 행사진행 같은 비구조화된 형태가 대부분이여 지도가 어려움

2. 프로그램개발 인식의 출발

인식 = 생각과 사고의 전화

2.1 맥락적

기본단위는 국가가 아닌 평생교육기관

지식, 기술, 정보사회의 가속화로 모든 연령과 전 세계로 평생교육 확산

2.2 논리적

의도성과 방향성을 전제하여 일정한 변화를 기대하고 변화를 위해 만든 것이 교육적 준비물 인 프로그램

교육행위는 의도성, 계획성, 가치지향성에 기초 (순서 없이, 동시 조건)

[page 33 그림 1-2 참고]

의도성 기관 이념을 가지고 있는가?

계획성 대상,장소,내용,방법 등 준비가 되었는가?

가치지향성 기관의 이념은 물론이고 사회의 가치와도 일치하는가?

è 의도성과 가치지향성은 좀 유사한 개념인데가치지향성은 의도성+계획성 느낌

2.3 학문적

현장의 요구와 외국의 사례 전파로 인해 비교적 튼튼한 지적 토대를 형성

è 근거 빈약

3. 프로그램개발의 철학적 토대 [page 44 1-1 비교표 참고]

교육의 성격은 기관의 이념이나 평생교육 담당자의 사상에 의해 결정될 수 밖에 없다.

프로그램개발전문가(PDS)는 프로그램을 개발함에 있어 평생교육철학에 근거한 작업철학(Working philosophy)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3.1 인문주의 고전작품과 가치를 중시, 교양강좌 등

3.2 진보주의 실용주의로 성인을 주 대상으로 발전, 문제해결법 등

3.3 행동주의 구체적 행동변화를 목적으로 단기간 확실한 교육, 직무교육 등

3.4 인본주의 개인적 자유와 존엄성 강조, 협동학습, 집단, 팀 교육 등

3.5 비판주의 개인의 진정한 해방 강조, 의식화/문해 교육 등

4. 프로그램개발의 주체 : 평생교육기관 (생략)

5. 프로그램개발의 영역 (필요성)

5.1 문해교육 및 기초교육 현과정은 문해자의 특성을 충분히 반영 못함

5.2 대학평생교육 대학 3대 기능(교수,연구,봉사) 중 봉사 기능 점차 강조

5.3 여성평생교육 여성에 대한 보상교육, 계속교육의 차원에서 교육 필요

5.4 농촌사호교육/농촌지도자사업 환경 다양화, 농업인 의식과 기술 수준이 높아짐

5.5 직업기술교육 전문화, 급격한 기술 변화 대응

5.6 공무원 교육 전문적 직무능력 겸비로 국민 봉사

5.7 환경교육 쾌적한 삶의 환경 확보를 위한 참여 실천 강조

5.8 문화교육/박물관교육 국민전체의 문화감수성 향상 / 식견을 넓히고 문화 이해

5.9 산업교육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전인적 인재 양성

5.10 청소년지도 행사위주 진행, 기존 프로그램 모방/답습, 인식 및 개발 노력 부족

5.11 사이버 평생교육 쌍방향 교육, 유연한 학사제도 등으로 학습자 욕구 충족

5.12 지역평생교육 사회적 개혁과 발전을 위한 교육 (선진국은 평생교육의 기본단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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