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사회 실현을 위한) 성인학습 및 상담 - 2009 - 권두승, 조아미

1부 성인학습의 기초

1장 성인학습에 대한 이해

1. 성인학습의 개념적 의의

성인학습 = 성인 + 학습

성인 : 사회적으로 생산적인 일을 수행하고 자신의 삶에 대해 기본적인 책임을 지닌 자

학습 : 연습이나 경험의 결과 일어나는 행동의 지속적인 변화

성인학습

경험의 결과로 인하여 사회에서 성인이라고 간주되는 사람들의 지식, 태도, 그리고 행동이 비교적 지속적으로 변화되는 과정

▶ 성인 학습의 의미 (3가지)

1) 학습자들이 지니고 있는 제반 경험에 근거하여 학습활동 전개

학습자의 필요와 요구에 따라 현대의 과제를 해결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활동

카페테리아식 교육과정 (cafeteria style curriculum)

2) 자기주도적 학습(self-directed learning) + 타자주도적 학습(other-directed learning)

의도성(동기,목적), 조직성(체계)을 전제로 한 학습

3) 사회적응 및 자아실현을 가능하게 하는 학습

2. 현대사회와 성인학습의 필요성

평생학습은 학습 기회를 평생에 걸쳐 확대하는데 의의가 있는 것이 아니라 종래 교육-학습이 간과한 학습활동의 자발성과 계속성을 강조한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 현대사회에서 성인의 학습활동이 부각된 이유는? (4요인)

1) 인구 변화

성인 후가 연력에 해당하는 자들의 비중이 증대되고 있는 경향

è 수요가 많아지고 있다는 뜻. 교육을 경험한 사람이 더 학습을 요구한다.

2) 경제의 세계화

지금의 성인은 급변하는 경쟁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 학습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3) 테크놀러지의 변화

사회발전을 위해 학습은 필수적이 되었다.

기술의 변화 -> 새로운 기술요구 -> 적응

부적응 -> 직업 전환 (job dislocation)

-> 기술적 실업

(technological unemployment)

-> 기술적 폐멸

(technical obsolescence)

-> 사회발전 방해

4) 일반 조직의 영향

조직기본 요소 3가지(물적,재정적,인적) 중 물적, 재정적 자원의 한계성을 극복할 요소는 인적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란 사고 보편화

서비스 중심 사회에서 종업원들에게 총체적 질 관리차원에서 학습역량 결집

※ 학습조직(learning organization)

늘 새로운 학습을 일상적으로 되풀이함으로써 위기상황이든 아니든 관계없이 자기변화가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상태에까지 이른 조직

3. 기존 교육체제의 한계와 성인학습

학습은 그들이 속해있는 사회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다. 다양한 세력들의 기대와 요구를 결코 외면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성인의 학습활동 자체는 결국 사회적으로 구성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 학교 교육의 한계와 관련하여 성인학습에 기대하는 것이 무엇인가? (4가지 차원)

1) 환경적

인간적, 교육적, 그리고 기술적 폐멸 현상의 위기를 벗어나기 위해

지역을 하나의 학습공동체(learning community)를 만드는데 기여

이로써 학습기회를 제공하고 사회적 연대를 배우는 친교의 장으로 변화

2) 인간형성적

인지적(cognitive), 정의적(affective), 그리고 운동 기능적(psychomotor)영역이 제대로 겸비된 인간을 형성하는데 기여

성인기초교육(adult basic education) – 기본적인 생존, 능력의 발휘, 권리의 옹호, 인간의 존엄과 가치 제고 등을 위한 학습 원조

3) 여가적

여가시간의 학습활동은 자기자신을 정신적으로나 물질적으로 풍부하게 하고 인생을 의미 있는 것으로 만드는 데 있음

4) 학습자 관점

성인의 학습 요구를 충족시켜준다.

기존 교육의 체계는 직장인에 대한 교육이 없다. (현 직무 교육은 노동부 주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