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 성인의 발달특성

1. 신체발달

1) 성인기의 신체변화

(1) 외모의 변화

- 체중과 신장의 포물선 모양 변화

- 신체의 지방을 저장하는 곳이 바뀌어 옷 입는 방식과 피부 주름 발생

- 태양에 의한 피부 탄력 손실과 머리카락 손실

(2) 감각의 변화 - 시각과 청각 감퇴 뚜렷

2) 노화패턴과 속도의 개인차

개인차는 있으나 훈련효과로 인해 능력이나 기술수준 상태를 증대 시킬 수 있음

※ 훈련효과(training effect) : 나이와 상관없이 운동을 하게 되면 산소 흡수율 증가

2. 인지발달

1) 지능의 개념 및 측정

(1) 지능의 개념

단일요인은 감소하고 복합요인으로 여긴다면 오히려 증가

단일요인은 아동, 복합요인은 청소년과 성인에게 유용

성인의 경우 각각의 인생주기에 따라 다양한 측면의 지능이 존재한다는 것

(2) 지능의 측정

웩슬러(Wechsler) WAIS-R(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Revised)

12개 소검사로 언어와 동작을 측정

2) 지능이론

(1) 카텔(Cattell)과 혼(Horn)의 이론

▶ 유동성 지능(Fluid intelligence, GF) – 정보처리 속도, 유연성, 적응력, 유전적

도형관계, 도형분류 등 관계적 사고와 귀납, 일반적 추론능력으로 진단

▶ 결정성 지능(Crystalized intelligence, Gc) – 후천적 경험, 학습, 문화적 영향

언어 이해력, 기계적 지식, 논리적 의미 관계 추론, 판단력, 경험적 평가능력

최근 각 지능은 학습과 유전에 영향을 받는다고 주장

(2) 데니의 모델

20세 혹은 30세까지는 증가했다가 단계적 감퇴

능력의 상한선을 가지고 있고 학습에 의해 그 차이를 줄일 수 있음

개인차는 유전과 환경적인 영향으로 형성

3) 지적 능력과 연령의 관계 (3-2 참고)

60대가 되어서 감퇴 시작, 유동적 지능은 비교적 일찍 감퇴

70대나 80대의 감퇴는 새로운 것을 배우거나 정보를 기억하는 것에 영향

이런 감퇴는 신경의 둔화 때문으로 효율성을 감소시킴

실제적인 지능이나 지혜 등의 존재는 잘 알려지지 않음

개인차가 매우 크다.

4) 지혜의 발달

측정과 개발이 가능한 성인기 인지적 능력의 한 측면

삶의 의미를 이해 측면에서 동양(직접적, 경험적 지식)

서양(지적 능력, 추론의 역할)의 차이가 있음

è 성인발전과 지혜의 관계는?

5) 인지변화에 대한 개인차

(1) 건강의 영향

건강이 좋지 않거나 악화되면 기억력을 요하는 과제수행이 어려움

(2) 연습(훈련)의 영향 지적능력

▶ 교육의 영향 비례

지적 능력이 교육을 더 받도록 하고 늙어서도 지적 기술을 더 잘 유지하도록 함.

지적 활동이 지적 능력을 유지하는데 도움

▶ 지적 활동의 영향 비례

▶ 신체운동 비례

운동은 심장혈관과 신경계를 기능적으로 하여 지적능력을 유지 시킴

▶ 환경의 복잡성 비례

환경과 일이 복잡할수록 지적능력 발달

역으로 지적능력이 많을수록 더 복잡한 일을 함

3. 사회성 및 성격발달

1) 사회성 발달

성인초기 친구의 수는 많아지지만 우정이라는 개념은 쇠퇴,

사회적 역할이 많아져 우정을 유지할 시간 부족

성인 후기로 갈수록 외로움의 경우는 비슷하거나 작아짐

※ 외로움 : 자신이 원하는 사회적 접촉의 양과 하고 있는 양 간의 차이로 발생

2) 성격 발달

(1) 성격의 일관성

성인기 동안 성격이 변하지 않는다는 것 (3/5 정도는 전생애에 걸쳐 안정적)

(2) 성격의 변화

▶ 성숙 - 성인초기에서 성인중기의 성격변화 (20대에 성숙수준 증가)

▶ 배려 성인중기에서 성인후기의 성격변화

(3) 중년기의 위기

40세 전후로 이전의 가치를 두었던 삶의 목표와 과정의 의문으로 중년 위기 시작

극복을 위해 자아탐색을 통한 내적 성장과정을 개채화(individuation)

우리나라 중년은 정서적 위기(침체감, 무력감, 불행감 등)

인지적 위기(삶의 회의, 자아인식 등)보다 먼저 크게 느낌

청소년기 정체성 유형과 밀접, 안정 유형은 위기수준 낮고 불안 유형은 반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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