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창의력이란 기존의 지식이나 기술을 활용해서 같이 있고 색다른 것을 만드는 힘이다.
소비자가 아니라 창작자에 가깝다.

13
아이의 창의력을 키우는 데는 거창 한 커리큘럼이나 사교육이 필요하지도 않다 오직 부모의 태도와 가정의 풍토가 필요할 뿐이다 수직적이고 사회화되는 과정에서 순종 할 것을 강요 받으며 자란 아이는 창의력을 잃는다 이런 풍토에서 착한 아이로 잘하는 아이는 자신이 새로운 것을 만들고 무언가를 개선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못 하게 된다 반대로 수평적인 관계에서 엄마가 아이에게 무엇인가를 재미있게 소개 하고 아이가 그것에 대해 더 알고 싶은 마음을 가지게 될 때 아이의 창의력을 개발된다

95
자연을 탐구 하게 해 주세요 자연을 이해하고 자연과 친해지는 과정은 아이의 호기심에 큰 도움이 됩니다

107
일찍부터 부모의 기대치 심어주기
논리적 훈육 
# 권위적 부모 유사 명확한 기준
. 아이에게 부모의 명확한 기대치를 알려 주고 상호 소통 부모의 기대치는 철학적 기준
. 기준이 생기면 목표가 생긴다


129
부모와 아이유의 관계는 생산적인 주고 받기가 되어야 한다
...
한국은 유난히 아이의 말이라면 모두 들어주거나 아이가 원하지 않는데 다른 아이들은 다 가지고 있던 이유로 무언가를 사오는 부모가 많다
...
창의적인 사랑으로 키우기 위해서는 때때로 아이의 결핍을 알려 줄 필요가 있다


245
아무 느낌 없는 것이 비정상...
긍정도 부정도 모두 필요한 감정...
모든 색깔을 다 가지고 있는 사람은 없다 모든 색의 합은 결국 검정색이 될뿐이다.  뚜렸한 자기만의 색은 내가 가장 잘하는 것에서 나온다. 이를 위해서 선택과 집중을 필요가 있다


269
전문성이란 광범위한 지식을 가지거나 공부를 특출나게 잘하는게 아니라 하나의 영역에 아주 깊은 지식을 가지는 것이다. 그런데도 많은 사람들이 박사나 교수는 모든 분야의 전문가라고 생각한다

277
자유와 여유 속에서만 아이가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그리고 무엇에 흥미를 느끼는지 찾을 수 있다

278
전문성 키우기
전문성이란 좋아하는 것을 가장 잘하는 것이다
암기력 이해력 응용력 통해 사고력을 길러 주세요
#문해력


289
상상력 키우기
셋째 숲 박물관 공연장 동물원 강 산 바다 공원과 같이 특정한 환경이나 소음 방해요소 남의 생각 또는 영상매체 등을 떠나서 침묵과 평안을 느낄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해주어야 한다

306
아하 착상(유레카 상상력)에는 두 가지 조건이 있다 첫째 철저하고 끈질긴 몰입이 선행되어야 한다 둘째 몰입한 뒤에는 반드시 쉬거나 공상하거나 잠을 자야 한다

312
창의적이 되기 위해서 세 가지 상상력이 필요합니다 유동적 상상력 최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만들고  #거침 없는 표현
유연한 상상력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을 하게 하고 # 다양한 만남
독창적 상상력은 아주 특이하고 기발한 생각을 하게 합니다 # 몰입과 휴식

327
비판력 기르기
아이가 논리적으로 말싸움 할 수 있게 해 주세요
아이가 부정적인 감정이나 의견을 당당히 말하게 해 주세요
아이 앞에서 어른의 잘못을 인정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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