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의 인재는 예술가일 것이다!!
예술가들끼리 모여 7년간 논의해 만든 지침서
1. 문제의 본질
# 예술은 평범한 사람을 위한 것?
결점 없는 존재는 예술을 할 필요가 없다
-> 이상적 예술가는 없다
예술은 장애를 통해 자신의 방식으로 작업하는 것
2. 예술과 두려움
예술가는 과정을 느끼고 관객은 결과를 느낀다
그 차이는 완전히 다르며 그 간격이 두려움을 만든다
상상력
머리(상상, 창작)는 항상 앞서간다.
손발(결과, 작품)이 따르지 못할 뿐
# 상상력을 결과에 구속하면 되겠는가? 절대 안돼! 발전 없어. 아이들의 실행력은 구속이 없기 때문!!
가구 디자이너 찰스 임스
"자신의 에너지 중 1%는 구상 99%는 구상을 지키는데 소모"
#첫 줄, 첫 붓질, 첫 음절이 그 작품의 전부다
불확실성
로렌스 듀렐
"첫 말뚝을 박고 50m 앞에 다른 말뚝을 박으면 방향이 보인다"
필요한 것은
. 보는 것에 대한 다양한 감각
. 찾는 전략 # 무엇을 찾는 거지??? 메모와 기억 부족 ㅡㅡ;
. 과정의 오류와 새로운 발견을 포용하는 의지
3. 자신에 대한 두려움
재능은 덫이다
우리가 걱정해야할 것은
'무엇을 하느냐?'이지 '그것이 어렵냐? 쉽냐?'가 아니다
# 만약 재능만이 위대한 예술을 만든다면 너무 쉽고 많아야 한다.
완벽이란 없다.
예술은 인간의 결점을 드러내며 창조된다
#완벽할 때 하는 것이 아니라 하고 싶을 때 하는 것이다.
#끊임없는 작품 활동으로 나만의 개성으르 찾아가라!
4. 타인에 대한 두려움
나의 길을 걸으면 힘들고 언제 인정 받을 지 모른다
그러나 타인의 길을 걸으면 현재는 인정 받을 수 있으나 미래는 만들 수 없을지 모른다
# 결국 두려움은 선택에 따라 달라지고 극복은 스스로 선택한 것에서 열심히 할 뿐
5. 나만의 작품 찾기
진정한 예술은 창작자의 시간과 공간, 재료 등과 직접적 관련성이 있다
나만의 작품 창작 방식으로 생활해야 한다. 쭉~
6. 예술 밖의 세계
한달 7일만 그림 그리고 20일 기타
# 다른 일과 운동과 비슷. 집중하지 못하고...
검역. # 자기 검열, 사회의 시선
체계 # 유통구조, 학연 등
7. 예술 학계
진정한 스승은 자신의 발걸음으로 가르친다 #동반자적 가르침
현재 교원은 가르치면서 행정 등의 일도 하느라 예술작품을 할 시간은 없다 #파멸의 길!
예술은 전문직이나 정규직은 아니다 그래서 교직의 인기가 높다 # 예술의 질 저하
현재 예술책은 분석적이고 연대기적이다
그러나 진짜 중요한 창조적 예술을 위해 과정을 보여주는 자서전적이어야 한다
8. 개념의 세계
작가 헨리 제임스
예술작품에 대한 생산적 질문
1. 예술가가 얻고자 하는 것은? #목표
2. 성공했나? #결과
3. 창작한 가치가 있었는가? #평가, 피드백
세상에 대해
과학은 계산하고
예술은 느낀다
9. 인간의 목소리
. 질문-답 컴퓨터
대답이란 찾아 놓으면 안심되지만
유용한 대답은 물음의 형식을 띠게 될 것
외부세계는 변수
내부세계는 상수
예술은 상수다
# 자기만의 세상, 모두가 예술가다. 단지 찾지 못한 것 뿐
노련한 예술가는
자신에게 중요한 문제들이 서로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안다
자신만의 작업 방식을 익혔다
자신만의 고유한 것이 있다
계속 나아가는 법을 안다
# 나는 노련한가? 내 숲활동.
# 결론
기쁨을 주기 않을 수 있다 그러나 모든 것을 쏟아 부어 작품활동을 하던가 (불확실성)
최선을 다하지 않고 기쁨도 포기하던가? (확실성)
선택하는 것
그런데... 왜 전자가 더 안전해 보일까?
'★ 교육 > 자녀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의. 온라인 개학 시대를 사는 내아이의 미디어생활'. 정승훈 (0) | 2021.07.03 |
---|---|
책. 이상한 정상가족. 김희경. 2017 (0) | 2021.06.29 |
책. 틀밖에서 놀게하라. 김경희. 2020년 (0) | 2021.06.11 |
책. 요시오의 하늘2 (0) | 2021.06.03 |
책.망고나무 그늘 아래서.파올로 프레이리.2003.교육문화위원회 (0) | 2021.05.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