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부터라도 이렇게 해 보자. 당신이 옳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들, 그것들을 중단하라. 오늘 당장 중단하라.
그 행동이 잘못된 것이라는 사실을 이미 알면서 그 행동을 합리화하는 데 시간을 낭비하지 말라. 그런 식의 합리화는 도움이 안 된다. 혼란을 키우고 실천을 방해할 뿐이다.
이유를 정확히 몰라도 무엇이 옳고 무엇이 그른지 정도는 알 수 있다. 자세히 설명할 수 없고 명확히 표현할 수는 없어도 무엇이 잘못되었는지는 직감할 수 있다. (233쪽)
 
 
2018년의 마지막 날입니다. 잠시 짬을 내서 나를 돌아보기 좋은 시간입니다.
 
스스로를 돌아보는데 참고하실 수 있는 질문 몇 개를 소개해드립니다. 심리학자인 조던 피터슨이 제시한 리스트입니다.
 
-당신은 자신에게 주어진 기회를 100퍼센트 활용해 왔는가?
-직장에서 전력을 다해 일하고 있는가?
-혹시 분노와 원망에 사로잡혀 맥없이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지는 않은가?
-형제와는 잘 지내고 있는가?
-배우자를 존중하는가?
-자식들을 애정으로 대하고 있는가?
-건강과 행복을 파괴하는 나쁜 습관은 없는가?
-당신에게 주어진 책임을 다하고 있는가?
-친구와 가족에게 꼭 해야 할 말을 하는가?
-주변을 더 좋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하는 일이 있는가?
-당신의 삶을 깨끗이 정리했는가?
 
어떠십니까. 자신의 대답이 어떻게 나왔는지요.
저자는 혹시나 지금 고통을 겪고 있고 그것이 정말 힘겹더라도, 세상을 탓하기 전에 이런 자신의 작은 것들을 살펴보자고 제안합니다. 
그리고 그 대답이 '노'로 나왔면, 지금부터라도 우리가 옳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당장 중단하자고 조언합니다.
그 행동이 잘못된 것이라는 사실을 이미 알면서도 그 행동을 합리화하는 데 시간을 낭비하지 말자는 얘깁니다.
 
2019년 새해의 좋은 '출발점'이 되어줄 수 있는 질문과 마음가짐입니다.
 
마지막 날, 이 질문들과 함께 잘 마무리하시고, 2019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요.
올 한 해도 감사했습니다.
 
예병일 드림.



하는 일 중에 쓸모 없다 싶은 것은 버리자!!

계속 하고 있는데 지금까지 써보지 않은 것도 버리자!! 

언제 쓸지 몰라! 아마 못 쓸꺼야. 버려!!


예병일님의 물음에 하나씩 대답해 본다

-당신은 자신에게 주어진 기회를 100퍼센트 활용해 왔는가? 아니요. 70%정도 같아요. 
-직장에서 전력을 다해 일하고 있는가? 아직 부족해요. 다른 일들이 많게 느껴지네요.
-혹시 분노와 원망에 사로잡혀 맥없이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지는 않은가? 다행이 분노와 원망은 없네요. 행복한 삶입니다.
-형제와는 잘 지내고 있는가? 네 평범하게 지내요. 불화는 없어요.
-배우자를 존중하는가? 네. 매우 존중합니다. 
-자식들을 애정으로 대하고 있는가? 네. 애정을 가지고 더 많은 시간을 가지려 노력하고 있어요
-건강과 행복을 파괴하는 나쁜 습관은 없는가? 건강에 대해 하나씩 체험하며 배우려 합니다. 
-당신에게 주어진 책임을 다하고 있는가? 제가 가진 책임에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합니다. 
-친구와 가족에게 꼭 해야 할 말을 하는가? 아직 많이 부족해요. 제가 좀 바른생활 타입이라 말하면 분위기 망쳐요 ㅎㅎ 
-주변을 더 좋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하는 일이 있는가? 네 노력합니다. 사회에 도움이 되기 위해 아이들 학교, 시민단체 등에 참여하고 있어요
-당신의 삶을 깨끗이 정리했는가? 올해 정리하려고 합니다. 더 깨끗하고 단순하게.

대답해 보면 그리 나쁘지 않은 삶이다.
2019년에는 여기서 조금만 더 노력해 보자
화이팅~!!!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