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대가가 건네는 ‘인생 나침반’ 나를 지키는 용기(2)] 

돈과 권력이 성공의 잣대가 아니다



오늘 내가 말하는 주제는 ‘성공의 패러다임을 바꾸자’입니다. 그것은 네 가지 축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후생·지혜·경이·자선이라는 4가지 축입니다. 이게 바로 제3의 성공을 판단하는 기준입니다.


 총체적 피로사회에서 웰빙으로 전환하라는 것이 나의 첫 번째 제안입니다.

우리 몸과 정신, 영혼을 보살피는 삶이 중요합니다. 웰빙으로 나아가는 데는 ‘정신 집중과 명상’이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미칩니다. 


 두 번째 기둥은 지혜다. 

오늘날 우리는 ‘정보는 넘치지만 지혜는 부족한 시대’를 살고 있다. 그는 우리가 조바심과 시간기근(time famine)에 시달리고 있다는 것을 상기시킨다.

 내면의 지혜를 강조하고 있다. 내면의 지혜는 속삭이는 목소리로 우리에게 다가온다. 그래서 귀를 기울이고 불필요한 집착을 내려놓아야 터득할 수 있는 것이다.


세 번째 성공의 기둥은 ‘경이’입니다. 

마음에 울림과 경이감을 주는 경험을 늘려가는 것이 여러분들을 성공의 길로 인도할 것입니다. 삶을 통해 마음이 두근거리고 가슴이 뛰는 경험을 더 많이 해야 하는 것입니다. 어떤 것을 경험하기도 전에 사진부터 찍으려는 집착을 버려야 합니다. 쉬지 않고 기록하는 행위 때문에 자신은 물론 타인과도 진지하게 만나지 못한다는 것을 아시나요? 놀랍게도 기록하는 행위는 우리를 감정적으로 모든 대상과 더 멀어지게 만든다고 합니다.”

그는 미술관과 박물관, 음악과 공연 같은 예술적 경험을 늘리고 자연의 경이로움을 체험하는 기회를 더 많이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우리가 그런 초자연적인 것과 조우하고 일체감을 경험할 때, 우리는 우리의 삶의 영역, 자연의 영역, 신의 영역에서 비롯되는 경이로움을 체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네 번째로 내가 강조하고 싶은 성공을 떠받치는 기둥은 공감, 연민, 기꺼이 받은 것을 되돌려 주려는 의지입니다. 

웰빙과 지혜와 경이는 개인적인 변화이지만, 4번째 기둥은 사회적인 변화에 부응하는 것입니다. 행복을 추구하는 것은 즐기는 것만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행복은 선한 일을 함으로써 느낄 수 있습니다. 타인을 돕는 행위는 동시에 자신이 행복해지는 방법입니다. 최근에는 공감·연민·나눔이 사랑·섹스·출산 때 분비되는 호르몬 분비를 촉진한다는 사실을 과학적 연구를 통해 밝혔다고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