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마케팅
1. 프로그램 마케팅 이해
▶ 프로그램 마케팅
학습고객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취해지는 여러 조치에 대해 연구, 분석, 판단, 실행
학습 고객의 필요를 결정하고 이러한 필요들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 실행하며, 그것의 성공 여부를 포함하는 포괄적 과정
▶ 마케팅과 구별되는 용어
광고 : 비용 지출 (신문, 우편물 등)
홍보 : 비용 없음 (신문 방송 기사, 기획물, 인터뷰 등)
2. 프로그램 마케팅 모형
<표10-1> 모형 비교 참조
2.1 전통적 모형
평생교육기관의 요구와 필요가 우선, 학습고객 설득에 집중, 내부지향적 성격
장점 – 고려 요인이 거의 없음
단점 – 외적 변화 무시, 학습고객에 무관심
2.2 교환 모형
개발한 프로그램의 가치를 학생고객의 요구와 필요의 교환을 통해 획득
평생교육기간과 학습고객간의 균형적 관점 강조
장 – 기관의 지속적인 변화 촉진
단 – 변화가 점진적(빠르지 않음)
2.3 적응 모형
학습고객 요구와 필요가 우선, 기관의 목적/가치/기준 무시 경향
장 – 변화가 빠름
단 – 전통적 경향 도외시
현재 많은 기관이 적용하는 모델
3. 프로그램 마케팅 구성 요소 (4P + 3P)
4P
3.1 생산물(product) : 교육프로그램, 서비스
3.2 진흥(promotion) :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기법 (신문,라디오,현수막,포스터 등)
3.3 장소(place) : 접근 용의서 중요
3.4 가격(price)
▶ 가격 결정 접근 방법
▷ 지출 중심형 – 총비용과 참여자수 예측, 고정+가변 비용, 고정비용 중심 책정
▷ 수용 중심형 – 수요 기준, 수요가 높으면 고가
▷ 경쟁 가격형 – 경쟁도 기준, 경쟁력 높으면 고가
▷ 기타 접근 방법 – 총비용 가격, 시세가격, 한계비용
3P
기관의 정책 (Policy)
타 기관과의 파트너십(Partnership)
외부 영향력-정치성(Politics)
4. 프로그램 마케팅 전략
▶ 효과적 수행을 위한 유의점
- 용어의 명확한 정의
- 기관의 임무, 목적, 목표의 성취와 직접적 관련
- 환경에 대한 검토와 분석
- 학습고객의 서비스 지향 체재 개발
- 심리학적▫인구통계학적 자료 활용
- 시장 분할 전략에 대한 인식 필요
- 마케팅 효과에 대한 추적
- 연속적 마케팅 계획 수립
▶ 현장 마케팅 원리 1~10
- 학습고객에게 알리라
- 학습고객을 분할
- 상품을 정치시키라 è 정치는 개방하라는 뜻?
- 경쟁 프로그램 및 기관 파악
- 학습고객이 오는 곳 체크
- 다양한 접근법 이용
- 집행을 위한 적절한 모델 사용
- 확인 검증
- 파트너십을 발휘할 대상 물색
- 나중에 더 좋게 할 수 있는 것을 바라보라
5. 프로그램 마케팅 절차
[그림10-2] 마케팅 단계 참조
5.1 문제 인지 및 문제정의 : 명확히 규정
5.2 목표 설정 : 문제를 목표로 전환, 조치 명확히 -> 평가에 도움
5.3 시장 분할 : 학습고객의 특성과 요구 기준 분할
학습지향, 프로그램 제공 선호도,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의해 구별
5.4 마케팅 전략 수립 : 세부내용 결정, 4P(생산물, 장소, 증진, 가격)
5.5 프로그램 마케팅의 수행 : 실행
5.6 마케팅 평가 및 조절 : 결과 확인 후 각 단계 feed back
6. 프로그램 마케팅 기법과 사례
6.1 프로그램 마케팅 기법
홍보, 광고, 우편물, 신문 및 잡지 광고, 방송매체, 전화, 구두, 팜플렛,
기타(지역 신문과 유선방송 등, 기관 소식지 및 신문, 상설 홍보물 배치 등)
6.2 프로그램 마케팅 사례
- 눈을 끄는 홍보 내용 필요 : 명확, 최소, 쉬운, 친숙
- 효과적 홍보 내용 필요 : 목표시장, 요구 충족, 혜택 강조, 처음3~4초, 즉각 참여,
강한 메시지, 행동을 위한 카피 배열, 평가 계획 수립 등
- 적절한 홍보 매체 선정 : 주 매체를 보조하는 매체 다각적 활용,
단순(눈->귀) 복잡(귀->눈), 광범위 홍보 매체 선택 등
'♥평생학습 > 평생교육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방법의 재형태 (1) | 2010.12.26 |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제9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설계 (3) | 2010.12.26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제8장 프로그램 목적과 목표설정 (2) | 2010.12.26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제7장 우선순위 설정과 의사결정 (2) | 2010.12.26 |
[평생교육개론] 제10장 평생교육연구의 쟁점과 전망 (2) | 2010.1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