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마케팅

1. 프로그램 마케팅 이해

▶ 프로그램 마케팅

학습고객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취해지는 여러 조치에 대해 연구, 분석, 판단, 실행

학습 고객의 필요를 결정하고 이러한 필요들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 실행하며, 그것의 성공 여부를 포함하는 포괄적 과정

▶ 마케팅과 구별되는 용어

광고 : 비용 지출 (신문, 우편물 등)

홍보 : 비용 없음 (신문 방송 기사, 기획물, 인터뷰 등)

2. 프로그램 마케팅 모형

<10-1> 모형 비교 참조

2.1 전통적 모형

평생교육기관의 요구와 필요가 우선, 학습고객 설득에 집중, 내부지향적 성격

장점 고려 요인이 거의 없음

단점 외적 변화 무시, 학습고객에 무관심

2.2 교환 모형

개발한 프로그램의 가치를 학생고객의 요구와 필요의 교환을 통해 획득

평생교육기간과 학습고객간의 균형적 관점 강조

기관의 지속적인 변화 촉진

변화가 점진적(빠르지 않음)

2.3 적응 모형

학습고객 요구와 필요가 우선, 기관의 목적/가치/기준 무시 경향

변화가 빠름

전통적 경향 도외시

현재 많은 기관이 적용하는 모델

3. 프로그램 마케팅 구성 요소 (4P + 3P)

4P

3.1 생산물(product) : 교육프로그램, 서비스

3.2 진흥(promotion) :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기법 (신문,라디오,현수막,포스터 등)

3.3 장소(place) : 접근 용의서 중요

3.4 가격(price)

▶ 가격 결정 접근 방법

▷ 지출 중심형 총비용과 참여자수 예측, 고정+가변 비용, 고정비용 중심 책정

▷ 수용 중심형 수요 기준, 수요가 높으면 고가

▷ 경쟁 가격형 경쟁도 기준, 경쟁력 높으면 고가

▷ 기타 접근 방법 총비용 가격, 시세가격, 한계비용

3P

기관의 정책 (Policy)

타 기관과의 파트너십(Partnership)

외부 영향력-정치성(Politics)

4. 프로그램 마케팅 전략

▶ 효과적 수행을 위한 유의점

- 용어의 명확한 정의

- 기관의 임무, 목적, 목표의 성취와 직접적 관련

- 환경에 대한 검토와 분석

- 학습고객의 서비스 지향 체재 개발

- 심리학적▫인구통계학적 자료 활용

- 시장 분할 전략에 대한 인식 필요

- 마케팅 효과에 대한 추적

- 연속적 마케팅 계획 수립

▶ 현장 마케팅 원리 1~10

- 학습고객에게 알리라

- 학습고객을 분할

- 상품을 정치시키라 è 정치는 개방하라는 뜻?

- 경쟁 프로그램 및 기관 파악

- 학습고객이 오는 곳 체크

- 다양한 접근법 이용

- 집행을 위한 적절한 모델 사용

- 확인 검증

- 파트너십을 발휘할 대상 물색

- 나중에 더 좋게 할 수 있는 것을 바라보라

5. 프로그램 마케팅 절차

[그림10-2] 마케팅 단계 참조

5.1 문제 인지 및 문제정의 : 명확히 규정

5.2 목표 설정 : 문제를 목표로 전환, 조치 명확히 -> 평가에 도움

5.3 시장 분할 : 학습고객의 특성과 요구 기준 분할

학습지향, 프로그램 제공 선호도,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의해 구별

5.4 마케팅 전략 수립 : 세부내용 결정, 4P(생산물, 장소, 증진, 가격)

5.5 프로그램 마케팅의 수행 : 실행

5.6 마케팅 평가 및 조절 : 결과 확인 후 각 단계 feed back

6. 프로그램 마케팅 기법과 사례

6.1 프로그램 마케팅 기법

홍보, 광고, 우편물, 신문 및 잡지 광고, 방송매체, 전화, 구두, 팜플렛,

기타(지역 신문과 유선방송 등, 기관 소식지 및 신문, 상설 홍보물 배치 등)

6.2 프로그램 마케팅 사례

- 눈을 끄는 홍보 내용 필요 : 명확, 최소, 쉬운, 친숙

- 효과적 홍보 내용 필요 : 목표시장, 요구 충족, 혜택 강조, 처음3~4, 즉각 참여,

강한 메시지, 행동을 위한 카피 배열, 평가 계획 수립 등

- 적절한 홍보 매체 선정 : 주 매체를 보조하는 매체 다각적 활용,

단순(->) 복잡(->), 광범위 홍보 매체 선택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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