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설계

1. 프로그램 설계의 이해

교육체계,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매체에 따라 적절히 설계

2. 프로그램 설계의 기본원리 및 구조

2.1 프로그램 설계의 기본 원리

- 학습자의 학습 촉진을 목적

- 단시/단기적, 장기적 국면

- 개인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

- 체제적 접근

- 인간이 어떻게 학습하는가에 관한 지식에 기초

2.2 프로그램 설계의 기본 구조

- 수직적 설계 방법 : 점차적인 순서

- 수평적 설계 방법 : 동시에 시행하여 선택권

- 대각선 설계 방법 : 수평적 방법과 수직적 방법 혼합

- 나선형 설계 방법 : 진행과정이 반복적이며, 연속적으로 효율적

3. 프로그램 내용 선정 원리와 방법

3.1 프로그램 내용 선정의 원리

- 합목적성/목표와 일관성 : 개인적/사회적 요구 및 철학적 이념 구현

- 능력수준과 흥미에의 적합성 및 자발성 (개인적 요구)

- 실용성과 다양성 (사회적 요구)

- 일목적 다경험 및 일경험 다목적의 능률성, 동시학습(concurrent learning)

- 교육/학습지도 가능성 및 자기주도성 : 지도 능력에 따라, 자기주도적으로 학습

- 지역성 및 유희▪오락성

3.2 프로그램 내용선정의 진행절차

- 목표 중심의 내용 선정 방법 : 일반적 방법

- 우선순위 설정에 의한 프로그램 내용 설정 방법 : 준거 기준을 정해 가중치 부여

è 요구분석 시 스크린 과정은 어떻게 하는가?

4. 프로그램 내용 조직의 원리와 방법

※ 교육 내용 조직이란 : 선정된 교육내용을 학습자의 발달특성과 능력을 고려하여 조직하고 계열화시키는 것

4.1 프로그램내용 조직의 기본원리

- 계열성의 원리 : 단계적 학습

- 계속성의 원리 : 많은 실습과 연습으로 반복 학습

- 통합성의 원리 : 내용 소주제들이 서로 통합된 성격

4.2 교육내용 조직의 방법

골격구성->계열화->설계 명세서->형성평가->적합도->의사결정->개발 or 구입 결정

▶ 단원길이의 잠정적 설계(골격구성)

프로그램 실시기간과 단원 및 레슨의 시간배정 등 구성

프로그램 시간표, 전체 순서도

▶ 교육내용의 계열화(sequencing)

▷ 계열화 중요성 이유

내용이 10시간 넘어설 경우 논리적이고 의미 있게 조직화시키는데 한계

인지구조 내 정보처리의 간섭작용을 예방

▷ 방법

- 절차적 : 진행되는 순서에 따라 -> 운동기술 학습

- 위계적 : 선수학습요소에 따라 (부분에서 전체로) -> 인지적 학습

- 주제영역별 : 선행주제와 분리되는 순서화, 복습과 종합 철저히 필요

- 나선형적 : 점차 심화 확대하는 중복적 제시

- 정교화 이론: 단순에서 복잡으로, 가장 기본적이고 간단하며 일반적

계열화는 내용 전문가와 프로그램 설계자의 공동 작업 수행의 질에 따라 성패 좌우

▶ 프로그램 설계 명세서 작성

설계과정을 통해 산출된 결과물들을 종합 작성

효과 : 개발 지침을 제공, 활동을 구체화▪가시화 함

구체적 내용 (Page 216 참고)

5. 프로그램 형태별 설계

교육체계,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매체 등에 따라 설계 방법 달라 짐

5.1 교육체계 설계

- 매트릭스 방법 : 선택할 수 있는 여지 부여

- 플로우 차트 방법 : 통로 제시, 코스별 흐름도를 Road-map으로 보여줌

- 위계적 방법 : 계층교육이나 절차 강조 기술교육에 적합

5.2 교육내용 설계

단기간의 교육일 경우 곧바로 코스설계와 동일한 행위로 간주

- 코스설계 방법 : 단일 주제를 가지고 실행될 교수▪학습과정과 관련된 모든 요소

약술형식으로 체계화,

- 교재설계 방법 : 18단계로 구분 (page 322 참조)

- 교안 설계

5.3 교육운영 설계 방법

▶ 교육매뉴얼 개발 : 미시적 수준의 작업

▶ 활동계획 설계 : 학습자의 신체적 활동 강조

▷ 수련활동 프로그램 설계 시 고려

- 철저한 준비

- 목적달성을 위한

- 형편에 맞는

- 전체가 참여할 수 있는

- 내용이 균형 잡힌

- 학습자에게 무리가 되지 않는

- 장소, 행동 등 변화를 주어 권태감 없게

- 구체적으로

7가지 기본요소 참고 (page 329)

5.4 교육매체 설계 방법

교육방법 결정 후 구체적 교육매체 제작

교수자의 역할과 학습자 단위로 교육방법 구분

<9-4> 교수자의 역할과 학습자의 단위에 따른 교육방법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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