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브레인스토밍 (Brainstorming)

(1) 개념

한 집단 내에서의 어떤 문제나 요청에 대하여 자유롭고도 제한 없는 의견 또는 대안의 교환하는 것으로 한 의견이 다른 의견을 불러일으키는 암시 역할을 하여 연속된 의견 속에서 기발한 아이디어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방법

(2) 특성

토의방법은 비형식적, 자유로운 발표

구성원에게 어떠한 제약도 없다. (가능한 많은 내용이 나오도록 유도)

집단 사기와 단결심 높임

(3) 유의사항

집단 구성원들끼리 잘 알고 자유스럽게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들로 구성

구성원 모두가 자유롭게 자기 생각을 이야기 할 수 있어야 함

사회적 지위 무시, 각자의 아이디어는 모두 가치 있다고 전제 함 (ex 새마을 운동)

장기적 융통성 있게 결론을 내릴 주제가 좋음

토론 시간은 40~60분 정도

장소는 자유롭고 진지하게 토의할 곳

그밖에

사회자는 논제 정확히 숙지, 기록자 선출(1~2명), 아이디어 표출 최대 보장, 모두가 발언할 수 있는 규칙과 기준을 세우고 토론, 최종적으로는 결론을 내릴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함 참가자는 주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비평과 논쟁, 의심을 하지 않으며 상대방에 대한 격려 등을 해야 함

2. 역할연기(Role Playing)

(1) 개념

소집단원에게 개인별로 다른 역할을 주고 인간관계의 일반적 어떤 상황에서 서로 협의하여 어떤 결정을 하게 함으로써 다른 역할을 맡은 사람들과 원만한 타협을 보도록 하는 기법

(2) 특성

적극적 참여를 마련한다.

집단성원간의 친근감을 증대 시킨다.

융통성이 있는 연습이 가능하며 연습자체가 교육효과를 나타내기도 한다.

참여자의 흥미를 유발한다.

역할연기자는 변장으로 심리적 억압을 풀 수 있다.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

역할연기가 결론을 목적으로 하면 비효과적 방법이 될 수 도 있다.

효과적인 역할연기 장면은 짧다.

부적격자가 배역을 받으면 비효과적이다.

답이 하나밖에 없을 경우엔 효과가 없다.

(3) 유의사항

역할극의 해야할 내용을 일정하게 한정화 시킨다.

참여자의 의사를 존중하는 방향으로 배역을 결정한다.

역할 담당자의 임무를 명백히 하나 역할수행은 미리 연습될 수 없다.

그 집단이 상황과 방향을 분석하기에 충분하다고 여겨지면 중단한다.

토론은 역할연기자에 대한 내용보다 ‘나타난 사실’이나 ‘원칙’에 초점을 둔다.

3. 감수성 훈련 (Sensitivity training)

(1) 개념

20~30명의 소집단원에게 감정을 소통시킬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그 상황에서 피교육자가 어떻게 처신하고 행동하는지 살피면서 스스로 반성하고 평가, 결심하여 생활에 적응하도록 훈련하는 일종의 임상심리치료 방법

인간 심성 변화를 위한 교육 중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

(2) 특성

10~15명 소집단 형성하는 것이 좋다.

참가자 특성은 이질적인 성향일수록 효과적이다.

화제는 일정하게 정해져 있지 않고 계획도 꽉 짜여있지 않다.

참여자의 자유로운 감정표현을 보장해야 한다.

1~2주 동안 집중적이고 지속적으로 시행한다.

전문가가 필요하다.

(3) 유의사항

시간적 여유가 필요하다.

참여자 간 문화적 독립성을 가진 경험자일수로 좋다.

변화의 저항이나 폐쇄적 태도를 버리도록 한다.

훈련지도자는 표면에 나타나지 않고 비회원이면 더 바람직하다.

현장에서 구체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일이 화제가 되어야 한다.

상황에 대하여 노골적으로 감정을 표현하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고 상대의 기분과 언어를 정확히 이해하는데 중점을 둬야 한다.

4. 연시방법(Demonstrative Method)

(1) 개념

새로운 정보 또는 기술을 적용하는 과정을 피교육자가 직접 관찰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선택하는 방법

피교육자가 과정과 결과를 직접 보고 평가하기 때문에 평생교육방법 중 가장 실증적이다.

▶ 종류

- 방법연시 : 단계적 행동을 설명하면서 하나하나 보여주는 방법

- 결과연시 : 보일 수 있거나 들리거나 느낄 수 있는 증거를 직접 보여주는 방법

(2) 특성

재미있고 쉽게 이해된다.

교육에 대해 피교유자 스스로 확신한다.

지식의 실제적 적용을 보여준다.

지역적 수준 특성을 제시한다.

상당한 시간과 경비가 소모된다.

(3) 유의사항

효과적 과정을 위해 훌륭한 연시자가 필요하다.

특정 조건의 교육상황에서만 가능하다.

장소는 지역을 대표하거나 문제가 있는 지역에서 실시한다.

연시 사전에 연시에 대한 설명 자료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5. 현장견학

(1) 개념

한 집단이 특별한 목적으로 현장을 방문 목격하여 배우고 확인하는 행동

근본 취지는 실제 있는 그대로의 활동‧기술 등을 관찰하는데 있음

(2) 특성

새로운 경험과 정보획득의 기회 마련해 준다.

대상을 있는 그대로 볼 수 있어야 한다.

피교육자의 흥미와 관찰력을 자극한다.

행함으로써 배우는 기회 제공한다.

배운 그대로 이용 가능하다.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요소 제공한다.

직접 관찰을 통해 쉽게 이해한다.

참여자간 협동사업 가능하다.

(3) 유의사항

1) 현장학습 계획

목적을 분명히 해야 한다.

계획을 세울 때에는 피교육자의 참여하에 수립이 효과적이다.

사전에 현장 책임자의 참여 요청해야 한다.

2) 견학의 실시

집단 규모가 큰 경우 리더를 배치해 소집단으로 견학한다.

피교육자의 신체적 편의 고려한다.

6. 시청각 교육방법

(1) 시청각 교육의 의의

1) 시청각 교육의 개념

영국의 Aoudio-Visul Education의 번역어로 6.25사변을 전후로 사용

교과서 위주의 언어주의에 대한 비판으로 출발하여 언어적 추상적 경험에 대하여 비언어적 구체적 경험을 주기 위한 방법으로「쓰여진, 그리고 인쇄된 언어 이외의 보다 구체적인 시청각 교재나 교구를 가지고 사람의 감각에 호소함으로써 학습의 성과를 더욱 능률적으로 거두려는 교육방법」이라 하였다.

이후 시청각 교육이 통신과 결합하여 「학습과정을 통제하는 각종 메시지의 고안과 사용을 주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론과 실천의 한 분야」인 시청각 통신으로 발전하였고

현 시청각 교육이라 함은

「시청각 자료를 교육과정에 포함시켜 적절하게 활용함으로써 학습과정을 효과있게 해주는 것이다.」라고 하겠다.

2) 시청각 교육의 의의

가. 시청각 학습의 의의

전혀 생소한 학습상태에 부딪쳤을 때 (구체적 Image가 없는 상태)에 효과적인 학습

언어와 행동이 일치하지 않을 때 올바르게 이끌 수 있음

복잡 다양한 현대사회에 개념형성의 힘과 일반화의 능력을 길러줌

나. 시청각 자료의 의의

생생하고 구체적인 경험을 줌

동기를 유발하여 자발적인 학습활동을 자극하고 학습결과의 지속성에 기여

정확한 사고와 그 사고의 발전을 도움

바람직한 인성과 태도 형성과 현대사회에 적응에 도움

다. 시청각 교육의 가치

개념 형성에 있어서는 매우 중요한 위치 차지

학습경험 내용을 풍부하게, 활동을 활발하게, 목표 명확히, 흥미 유발 등

(2) 시청각 교육의 제이론

1) 호오반(Hoban)의 교육과정의 시각화

1937년 처음으로 시청각 교육의 이론체계 기틀 마련

교육의 목적은 경험의 일반화에 있음

언어와 실 경험의 양극을 잘 조절하여 반구체적이며, 반추상적인 교재를 의미있게 제공함으로써 교육이 실제적으로 이루어 짐.

말, 도표, 지도, 슬라이드, 입체도, 영화, 표본, 실물, 전체장면으로 나열하여 추상적에서 구체적 순으로 배열 설명

2) 데일(Dale)의 경험의 원추

‘경험의 삼각추’ 제창, 교육의 목적은 개념의 형성

개념형성의 기초로서 풍부한 경험이 필요하며 그 경험을 단계별로 도식화

시청각 교재의 상호관계를 도식화한 것에 지나지 않음

언어적 상징

11

상징(추상)적 영역

시청각 상징

10

라디오 사진 레코드

9

영화

TV, 영화

7‧8

관찰적 영역

전시

전시

6

견학여행

견학여행

5

연시

연시

4

극화경험

극화경험

3

행동적 영역

구성된 경험

구성된 경험

2

직접적‧목적적 경험

직접적‧목적적 경험

1

(경험의 삼각주)

(경험의 원추)

그림1. 경험의 원추형

3) 올센(Olsen)의 시청각 자료

학교와 사회를 연결하는 교량으로써의 현실을 기계적 조작에 의해 변형, 편집하여 제시하는 대리경험을 위한 학습자료로 규정

대리학습은 ‘상징화’와 ‘재현’으로 나눌 수 있음.

시청각 자료는 학습지도를 위한 보조물로 이용되어지며 교육의 대용물은 아님

4) 킨더(Kinder)의 시청각 자료와 기술

학습의 목적은 개념형성에 있고 그 과정과 피교육자의 발달단계에 알맞게 시청각적인 자료를 제시해야 함

감각, 지각, 기억, 심상‧상상, 사고, 개념, 추리‧사고 순으로 단순 직접에서 복잡 간접으로 단계화 하여 학습과정을 도식화

(3) 시청각 교육의 제한점

1) 학습문제를 추상적과 구체성으로 단순화시키는 문제다.

시청각 자료의 활용은 학습과정에 대한 지식을 토대로 하여 이해되고 실천되어야 함

2) 학습지도는 일반적으로 교육목적 달성에 필요한 경험의 선택, 조직, 제시이다.

기술성에 현혹되어 교육의 목표 및 근본 문제를 파악하지 못하면 안 됨

3) 언어의 문제가 단순히 추상과 구체의 차원에만 다루어질 수 없더,

언어만의 적절한 사용도 학습지도에 중요하며 추상과 구체의 적절한 조합 필요

4) 통신교육의 기계적 사용은 효과를 보장하지 않는다.

새로운 기술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바탕으로 지도해야 함

5) 학습심리학이 빠른 속도로 교육현장에 응용되고 있다.

프로그램 학습, 자동수업, 작동적 조건화 등 인간 학습에 응용

(4) 시청각 교육의 종류와 활용

1) 시각 교구

가. 칠판

나. 융판 : 교재물을 임의로 붙였다 떼었다 함으로 활용

다. 괘도 : 간략화, 계통화하여 알기 쉽게 분류 정리, 대조‧대비‧요약‧설명의 보조자료

라. 실물 : 현장교재를 자원으로 현장학습 효과 볼 수 있음

마. 모형 : 실물로 관찰이 어려운 경우나 복잡한 경우 중요한 부분만 작게 단순화 함

종류로는 단면모형(내부관찰), 조립모형(전체나 부분 상호관계 이해), Mock-up(필요한 부문만 실물과 동일하게), 활모형(실물과 동일하게) 등이 있음

바. 슬라이드 및 환등기 : 움직이지 않는 화면을 확대하여 다수가 동시 관찰

종류 - 투사 환등기(OHP : Over Head Projector), 실물환등기(Opaque Projector)

2) 시청각 교구

가. 교육영화 : 암실성, 연결성, 극화성으로 피교육자의 몰입도 높아 효과적

나. VTR(Video Tape Recorder) : 찰영카메라 + 녹화기 + 모니터용 TV => VTR셋트

기록재생성, 반사반영성, 즉시성, 보존성, 반복성, 분배성등의 특징이 있음

종류는 녹화테이프 폭, 자가헤드 상태, 외형상 등으로 분류 됨

3) 청각 교구 : 라디오, 카세트테이프

9. 문제해결식 방법

(1) 문제

1) 구성요소

가. 내적욕구인 ‘동기’ 혹은 외적 요구인 ‘필요성’

나. ‘목표’ 설정 또는 결과의 성취

다. 동기와 목표간의 ‘장애’ 발생

2) 사고의 기능

사고란(Thinking) 「인간의 두뇌를 쉴 사이 없이 통과하는 관념」으로 흡수력(감지 전달), 기억력(보존 재생), 추리력(분석 판단), 상상력(생산)의 기능을 가진다.

3) 발생형태 및 유형

가. 형태 (발생원인에 따라)

- 부여되는 문제 : 제3자로부터 발생하는 경우

- 부닥치는 문제 : 운명적, 우연적으로 불가피하게 갑자기 발생하는 경우

- 발견 혹은 자작하는 문제 : 스스로 문제를 찾아내는 경우

나. 유형 (성질에 따라)

- 이론적 문제(논리적 문제) : 논리적 절차에 의해서만 해결되며 답안이 정해져 있음

- 창조적 문제 : 상상력에 의하여 다양한 방안으로 해결 가능

4) 해결의 제 종류

가. 본능적 해결 : 자연스럽게 해결되는 경우와 선천적인 행동이 수반되는 경우로 해결

나. 실습에 의한 문제해결 : 기계적‧반복적(고착)행위에 의해 우연히 해결

다. 시행착오적 문제해결 : 목적 발견을 위해 가능한 방법을 반복하다가 우연히 해결

라. 통찰적 문제해결 : 종합적 판단력과 직관적 통찰력이 작용하여 추리 판단 해결

마. 대행적 문제해결 : 본래의 난점을 다른 대상으로 해소시키는 것

바. 과학적 문제해결 : 정보를 수집 검토, 분석, 종합하여 합리적 근원적 해결

(2) 문제 해결식 방법

1) 의의

집단을 통해 주어진 문제상황을 분석 검토하여 어떤 원리원칙을 적용, 집단 스스로 문제해결을 위한 방안을 발견 제시하게 함으로써 학습성과를 얻는 교육방법

2) 특성

가. 학습의 전이(Transfer of Learning)

학습자들이 이전에 경함한 것을 토대로 동일한 종류의 새로운 환경에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적응하는 능력으로 교육자는 문제해결 환경을 조작하는 일이 매우 중요

나. 의지의 개재(열의있는 반응 : Emotional Involvement)

장애 극복을 위해 학습자의 내용에 대한 의지적인 반응이 매우 효과를 발휘

교육자는 학습자들에게 학습 필요성을 느끼게 해줄 충분한 장애를 제공

다. 문제해결(방법)법 활용상의 융통성(Flexibility in using the problem Discussion)

적용력 향상, 적용력 측정, 학습에 대한 인상 강화 등을 위해 활용

3) 교육방법의 준비 절차

가. 학습목적의 설정 : 필요한 윈리원칙을 적용할 수 있는 단계까지 설정

나. 학습성과의 결정 : 원리원칙 적용 시 구체적 행동까지 명시하여 기술

다. 사실과 조건의 서술 : 원리원칙을 활용할 현실적 문제상황을 문장으로 작성

라. 문제의 진술 : 학습을 통해 해결되어야 하는 것을 기술

마. 계획된 토론 순서의 준비 : 토론을 전개할 특정한 주요 질문 배열

4) 교육방법의 진행 요령

가. 토론을 위하여 학생을 준비시킴 : 문제설명서 배포

나. 문제를 전개할 것

다. 집단의 역할을 수립할 것 : 마치 실제 참여한 듯한 현장감 조성

라. 토론에 참여하도록 학습자를 자극할 것 : 교육자가 아닌 참여자로 접근

마. 사실과 조건을 검토할 것 : 참여자로 함께 검토

바. 문제의 기술에 대한 합의를 볼 것

사. 부수적인 사실과 조건을 설명할 것

아. 집단을 토의사항에 적용시킬 것

자. 집단으로 토론을 시작할 것 : 문제의 검토와 분석을 바탕으로 과업 결정 수행

차. 집단건의를 요약할 것

카. 학습목적과 학습성과 요약할 것 : 참여자에서 교육자의 역할로 돌아가 성과를 공유

타. 재동기 부여를 하고 결론을 지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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