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변화와 성장 이야기

강사 : 최영우 (도움과 나눔 대표)

주최 : 사교육걱정없는세상



드러냄의 교육에 대해

교육은 누가 무엇을 가르치나가 중요.
그래서 교육의 주체가 나와 주변(가족)이 되어야 하고 그 다음이 가족이어야
그런데 지금은 누가 보다 무엇(지식)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누가를 철저히 제외한다
# 거꾸로 교실에서는 친구가 

대표 이야기
. 어린시절 가족과 떨어져 살아 감정 표현 안해
. 어머니, 동생과 평생 거리감
. 대표 "나는 못생겼어요"(이야기 요구) -> 엄마 "아냐 넌 못 생기지 않았어"(거절)

# 열등감이 생기면 어떻게 하지? 받아들여야 하나. 이야기를 들었어야 했나.


아이에 대해 부모가 무기력감이 느껴질 때가 정상적 상태

부모가 아이에 대한 관심, 기대, 믿음은 있으나 아이는 그로 부터 자유로워야

최악은 의욕이 넘치는 부모!!


# 나는 내 아이의 일생을 최대표님과 같이 정리해서 이야기 할 수 있을까? (중요 포인트와 사례를 바탕으로)



아이 자체가 학교다.


유대인 자녀 교육은

"부모를 어떻게 공경해야 하는가"가 대부분

"아이를 어떻게 해야하는가"는 없다.



아버지의 주검을 보고 거인을 느꼈다.

그때 서야 아버지가 주변의 환경이 아닌 그 사람 자체 만으로 보였기 때문인 듯 하다.

그 자체는 존엄했다.

그 이후 사람을 보는 시각이 바뀌었다.

# 어떻게? 사람은 그 자체로 소중하다. 정도


통제 안되는 것을 통제하려 할 때 불안과 근심 등이 생긴다.


책. [인간이라는 직업] 뇌성마비 철학자 

아이는 스스로 큰다 

나는 아이를 키울 수 없다.



전재산을 털어 가족과 유럽 여행을 갔었다

지금도 가족과 이야기 하지만 후회하지 않은 결정이었다 말한다.


아들와 크루즈 여행을 갔었다.

여행 중 황석영 등 유명한 사람도 만났지만

아이는 여행 중 손을 꼭 잡은 노부부를 이야기 했다.

삶이 고단한 것만은 아니란 것을 느꼈던 것 같다.


약한 것은 결코 약한 것이 아니다.

자신의 결핍을 아이에게 미안해 하지 말자


율법의 1/3은 가정에 대한 것이다.

왜 이렇게 많을까?

부부의 관계가 아이 교육의 50% 이상 영향을 미치기 때문

그럼 어떻게 

. 부모는 무기력함을 인정하고

. 가치관, 지혜는 엄격하게 : 이타심 등

. 실패하고 다시 일어서는 법  # 과정을 칭찬

. 가족 사랑을 포기하지 않는 법

. 부모를 공경하고

. 깊이 사랑하는 법 : 작은 관계에서 모든 것을 만나는 기회를 가지고 





사회 속에서 발견하는 교육


아이를 위한 교육

. 아이를 중심으로 온 우주가 창조되었어

.. 단, 교만하지 않게 

.. 인간의 존엄성 : 돈과 지식에 통제되지 않고 반항

. 사람과 사회를 위해 사랑하게

.. 부모는 표현하고 아이에게 기회를 주고

. 지식이 아닌 지혜와 말슴으로 살도록

. 몸, 즐거움, 아름다움을 느끼고 누릴 수 있게





책. [협력의 진화] 


경쟁력 있는 삶의 처세술

tip for tat 전략  (위키피디아 검색하면 설명)

. 게임이론

. 똑똑한 이타주의

1. 무조건 잘 해준다

2. 해준 만큼 해준다 (긍정, 부정 모두)

3. 뉘우치면 받아 준다

4. 내 전략을 알려 준다


. 무조건적 인간은 멸종

. 부정적 인간은 약 5% 정도 무조건 생존 


우리는 경쟁적인데 경쟁력은 없다.
# 가치가 없어서


아쇼카 재단의 교육이란

. 사회변화

. 변화를 만든느 사람

. 협력의 네트워크 : 문제해결을 팀으로

. 생각의 변화



오랜된 것들의 힘

Arete : 덕 : 인간의 의식, 공동체 정신, 공론의 장 : Being

Praxis : 행동 : 사회적 해결책, 변화, 제도, 힘 : Doing

상호 영향



.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진짜 아는 것이 중요!!

. 호흡이 길어야

. 기도해야



정리

. 드러냄의 교육 : 부드러우나 약하지 않는

. 교육의 주체는 가정이고 부모의 역할이 중요 

.. 섬김이 아닌 공경

.. 이타심과 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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