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우리 아이 책으로 어떻게 이끌까?

강사 : 백화연

주최 :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사회 : 정승훈



[내용]


시작 전

"강의 중 주변을 의식하지 말고 자신에게 집중하며 생각해 보세요"



[본질과 독서]


# 독서는 읽을 수 있는 모든 것이다.


1. 독서는 '질문'이다.


독서 -> 질문 -> 사고력 발달


책. 작은새 소개 

- 그림책인데 글이 거의 없다.

- 그림에 이야기를 만들어 보자

- 자신만의 글을 써서 책을 만들어 보자




2. ??




3. 독서는 내 경험과 만났을 때 파문을 일으킨다.


"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로다"

아이를 있는 그대로 받아 들여야

거리 유지가 중요 # 아이에 대한 객관적 시각과 행동 필요

그런데 엄마들 다수가 주관적


말은 작은 새가 중요하다고 하면서 

생각은 큰새가 되길 바란다.

나도 세상에 세뇌되어 있었다.

그래서 삶이 힘들었다. 

# 생각과 행동이 다름으로 오는 정신적 힘듬


왜 배워야 하나?

- 내가 누군지 알기 위해

- 경제적 독립을 위해

- 민주시민이 되기 위해 (사회적 책무)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독서와 친구


작은새는 학교에서 설 곳이 없다.

선생. 친구 등 주변 모두가 수시로 큰새만이 살아남는다고 이야기 한다.

이런 학교는 열등감만 발생

배움은 성장을 위한 것인데 학교가 반대로 퇴보 시키고 있다




4. 독서는 자존감 향상을 돕는다.


뿌리 깊은 나무처럼 내면을 강화 시켜준다. 

성적이나 취업보다 존재를 생각하고 

이런 생각이 "나는 나"라는 자존감을 높여준다.


함께하면 같이 성장한다.




[시대와 독서]




5. 독서는 지식정보화시대를 살아가는 힘이다.


지식정보화시대는 읽기, 평생학습, 창의성, 협력의 시대이다.

#지금은 4차산업(인공지능)의 시대로 넘어갔는데... 어떨까?




6. 해외 독서 교육 : 북미 중심


교과서보다 도서관 책이나 컴퓨터 활용한다.

시험보다 과정을 평가한다. (레포트, 발표 등등)

개별지도한다.


과거 산업화시대에는 정해진 답을 빠르게 하는 것이 능력

지금의 지식정보화시대는 모두가 다른 답을 원하는 창의성이 능력

(도전도 필요!!)


픽션과 논픽션의 비율 : 초(80:20), 중(50:50), 고(20:80)

모둠 및 탐구 활동을 통해 도전

교과 과정에서 책의 활용도가 매우 높다. 



느낀점은


독서의 재미를 알게 해야 한다.

그러면 스스로 배울 수 있는 힘이 생긴다


재미있으려면

각자의 의견을 존중한다

사람마다 할 수 있는 만큼 하게 해야 한다.


독서는 '인성'과 '밥'을 잡게 한다.




7. 이젠 도란도란 책모임이다.


책모임을 하면

. 책과 친구를 얻는다

. 삶의 주체로 살 수 있다

. 시대에 적응할 수 있다

. 배움의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



책모임 운영 원칙

. 자발적 : 모든 계획도 아이들이 스스로 하도록(아무거나 가져와 돌려 읽기 등)

. 자율적 : 어른은 자문만

. 소그룹 (3~6명)

. 정기적 모임

. 선생님은 울타리 역할 (자문, 간식, 장소 등 제공)

. 출석은 반드시

. 모두 주인이라는 이야기 자주

. 쉬운책, 관심있는 책부터 (재미 중요)

. 함께하는 추억을 소중하게 생각하도록


질의응답

. 이왕이면 같은 나이 아이들이 좋다 (같은 생각과 고민을 하는 아이들)

. 어릴 때 부터 책읽는 습관을 들였으면 좋은데 이미 커서 안된다면

.. 원하는 친구, 읽고 싶은 책을 선물해보자 # 시간과 함께 ^^

.. 책은 죽어도 싫다면 원하는 것을 하게 해줘라 

.. 독서보다 자존감이 더 중요하다.




학교에 책모임을 하려면 

. 장기계획이 필요

. 교사부터 모이고 (기존 교사, 신규 교사, 교대학생 등 예비교사 모두)

. 학부모는 교육하고 모이고

. 전문사서 고용하여 활용하고

. 등등 순차적 적용 필요




8. 어떤 책을 읽을까?


재미가 중요!!!!

쉽고, 친근한 

그리고 그에 따른 주제 장르 선정


책들 추천

목록~~~~~~




9. 어떻게 모임을 하지?


. 내 이야기 : '나도 이런 일이 있었어'

. 밑줄 토론 : 밑줄 긋고 읽기

. 주제 토론 

. 찬반 토론

. 이어서 토론 하기 (월드까페 : 한 모둠이 이야기 하다 다음 모둠으로 이야기 연결하여 이야기)


질의응답

. 수준차가 나면 주제만 같이 하고 책은 아이마다 달라도 된다.


책모임은 애벌래를 나비가 될 수 있게 할 수 있고

나비가 꽃이 수정하도록 도울 수 있다.

=> 책모임은 자신의 발전과 사회의 발전을 모두 이룰 수 있다.




단체 : 책읽는사회문화재단 http://www.bookreader.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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