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공짜로 공부한다



나는 공짜로 공부한다 - 우리가 교육에 대해 꿈꿨던 모든 것  



가르치기


동영상 시간
아이들의 집중력은 15분 내외


동영상 화면
사람 얼굴보다 강의 내용에 집중시키기


학습단계 기준
완전학습 : 이번단계를 명확히 알고 다음 단계로.
학습 단계 기준은 시간이 아닌 이해여야
1919년 칼턴 워시번. 진도를 이해 기준으로 시도
비용과 타성으로 사라짐
중간중간 반짝했다 사라짐 반복
문제가 없는데 왜? 관료주의의 힘은 크다
교육에 대한 책임은 부모, 학교가 아닌 학생이 져야 한다


교육은 운동이다
운동하고나면 일부가 남고 남은 것에 또하면 강해진다
그 흐름을 연결하며 성장한다(연상학습. 캔델)
지식은 계속되고 생각은 흐른다
우리의 교육에는 흐름과 통합은 없고 나눔과 구분만 있다
커리큘럼은 표준화할 수 있지만 배움은 표준화할 수 없다
사람마다 배움은 다르다


공백은 어떻게? 복습. 아는 곳에서 부터 다시 시작. 연결학습
수동적이게 하려면 가르치면 된다는 역설
스스로 하는 주체성 중요!
언제 어디서나 주도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환경. 온라인



교육의 역사
도제에서 문자로
책은 비싼 것. 공부의 빈부격차를 넓힘
지금도 마찬가지 임
기존 교육의 수혜자는 체계를 밖고 싶지 않음


잘못돈 교육의 이분법 : 관념-실용. 기술-지혜
통합. 연결되어야


프러시안에서 시작한 근대교육체계 * 존 테일러 개토




스위스 치즈 학습 : 숭숭 구멍 뚫린 학습
75점에 통과?
이해 못하고 넘어간 건데 통과라니
100%이해해야 현실에 적용이 가능한데...
공부를 단순히 목표를 향한 장애물로 만듬


시험은 불완전한 평가다
사람의 아주 작은 부분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렇다고 확정할 수도 없다
시험은 참고용이다
그런데 시험으로 등급이 정해지고 관리된다.



숙제 
왜 공부를 집에서 하지?
독립적으로 공부할 수 있게하기 위해 
가족과 함께 공부하는 분위기를 위해
하지만 현실은 교실에서 부족한 진도를 맞추는 방법일 뿐


기술만 바꾸고 교육방법을 바꾸지 않는다면 낭비일뿐이다
기술은 교사가 인간적상호작용에 더 시간을 쓰도록 해야한다
# 스마트교실이 딱 기술만 도입한 느낌이네
# 문제를 풀려면 원인을 잘 정해야 한다.




미래는 불확실하다
그래서 가르쳐야 한다 지식이 아닌 배우는 법을


한교실학교. 나이는 섞여 있어야 배움에 도움이 된다.
# 개토의 책 내용과 매우 유사. 실재편 같다


코치와 교사의 차이
호감 - 비호감
학생 스스로 선택 - 외부의 요구 강요
학생편 - 상대편
도와주는 사람 - 평가하는 사람
최선을 요구 - 진도까지만 요구


방학은 1700년대 사고
노동을 위한 쉼이다
방학은
. 낭비다. 교사, 시설 등을 쉬게 한다
. 아이들의 배운 것을 잊는다
. 추가 사교육이 발생한다
. 방학의 기존 목적은 달성 못 한다

방법은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다양한 체험은 직장의 휴가처럼 하자


귀족만 유리한 학점제도를 없애야 한다
100% 이하 시험. 비중 최하
끊기 있게 지속적으로 남도 도우며 공부했나? 과정
앞으로 어떤 일을 할 건가? 포트폴리오



대학은

대학에서 학력인증(간판)을 분리면?
기회는 모두에게 균등해지고
학습의 질은 현실과 가까워지며
대학은 노력하게 된다


대학은 가치를 원하고
학생은 직업을 원한다
그 차이가 수업과 인턴의 시간의 양이다


더 많은 인턴제 도입
현실에 도전하기위해 더 안전한 공간 마련
이것이 대학이 학생들에게 줄 것


피터 티엘의 티엘 펠로
탈대학 현실로 직접 도전




학문. 예술 등 지식은
눈과 마음의 기쁨을 주기위해 있는 것이다.
우리를 힘들게하려고 만든게 아냐!!!



국내 사이트

https://ko.khanacademy.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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