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공부



최고의 공부

창의성의 천재들에 대한 30년간의 연구보고서

2013년4월4일 다음 추천
저자   켄 베인 지음
출판사 와이즈베리 | 2013.03.25
형태 판형 A5 | 페이지 수 324


추천사 / 프롤로그 

다산 정약용은 주견(자신의 견해)을 가지고 초소(필요한 부분 발췌)해야 무엇을 할지 길을 시작할 수 있다고 했다

[독서 -> 초서 -> 초서의 검색 -> 사색 -> 사고의 확장 -> 위대한 나]의 순서로 독서는 삶에 영향을 준다



1장 성공의 뿌리 

성장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져라

성적은 중요하지 않다.
천체물리학자 닐 드그래스 타이슨 "성인이 되면 아무도 옛 성적을 묻지 않는다. 성적은 무의미해진다"

폴 베이커 교수 등장
"어떤 사람들은 성장이란 기억력을 높이는 것이 전부라고 생각합니다.
또 어떤 사람은 기계 장치의 작동 원리를 배우는 거라고 생각하죠. 모터를 조립하고, 파이프를 붙이고, 공식을 써서 문제를 푸는 것 처럼 말이죠.
이런 유형의 방식은 새로운 방식을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옛 방식을 완벽하게 숙련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성장이란 정신의 역동적 힘을 발견하는 것이라고 믿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하죠"

우리가 창조하는 모든 것은 우리 안에서 나오는 것이므로 자기 자신을 잘 알야야 한다.
자신의 인생 이야기를 기록하고 스스로와 대화하는 법을 배워야 자기 안에 있는 것을 찾고, 낡고 케케묵은 것을 버리고, 독특하고 아름답고 유용한 자질을 발전시키고 활용할 수 있다.
# 비전퀘스트!!

요약하면
1. 자기 자신에 대해 배워야 한다
2. 자신을 흥분시키는 창의적인 정신 활동 발견해야 한다
3. 그 활동을 파헤쳐 내적 본질을 찾고 그 가능성을 탐구해야 한다
4. 그러면 열정적으로 매진할 수 있다.
"흥분할 줄 모르는 사람은 아무것도 만들어 내지 못합니다"


창의적 행위에 나타나는 다섯 가지 요소
. 공간, 시간(또는 리듬), 동작(또는 선), 소리(또는 침묵), 실루엣(또는 색깔)이다.



2장 공부하는 인간 

3가지 학습유형
. 피상적 학습자(surface learners) : 시험통과에 집중하는 공부(#벼락치기, 목적이 단기적)
. 심층적 학습자(deep learners) : 보물찾기하는 어린이 같은 공부 (목적이 앎)
. 전략적 학습자(strategic learners) : 좋은 성적을 위한 공부  (목적이 성적)

학습자 마다 위 3가지 유형을 왔다갔다 할 수도 있다.

호기심에 의한 내적동기는 동기유지에 큰 도움
그러나
돈, 성적 등의 외적 동기는 동기를 크게 낮춘다
# 돈을 준 시험과 돈을 안준 시험 각각의 학생들이 문제푸는 시간을 실험

현재 학교의 목적은 좋은 점수를 받는 것에 있다
# 전략적 학습자만을 키운다. 그래서 문제

공부를 잘하는 방법은 '비법', '기술'보다  '동기', '의도'를 가지도록 하는데 있다.

최고 학생들의 3가지 공통된 동기
. 어린시절 호기심의 재발견
. 정신의 역동을 알고 창의적 발견 느낌
. 다른이의 창작물을 이해 


3장 리더들은 어떻게 공부하는가 

메타인지(metacognition)
. 자신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정확히 파악하는 능력
. 생각하는 동안 자신의 사고에 대해 생각한다
. 자신과의 대화, 배경 지식 탐구, 의문, 정신의 역동적 힘 탐색, 비판적 사고 등



4장 당신의 생각을 통제하라 

생각의 틀을 생각하여 개선해라

기대 실패(expectation failure)
. 새로운 깨달음의 순간
. 기존 생각이 잘 먹혀들지 않는 상황에 처하면 발생
. 놀라운 책, 스승, 사건 등에 의해 발생

# 성적 등 성공에 집착하면 그것을 유지하기 위해 도전하지 못한다.

편향/프레이밍 :  주위의 평가나 환경이 자신에게 영향을 미친다



5장 당신의 능력은 한계가 없다 

나의 능력을 믿는다!!

실패를 인정하면 삶이 유연해 지고 도전을 할 수 있다.
도전과 실패의 순환을 통해 지식이 확장되고 더 높은 곳에 도전할 수 있다.

# 성장형 사고방식을 가지려면
부모가 결과가 아닌 과정에 칭찬해야 한다 
못한다면 그런 좋은 스승을 만나게 해줘야~

톰 스프링거
. 작가, 영화제작사, 편집자
. 부모는 육체노동자였던 가난한 가정
. 자연 학습을 통해 아이들의 정신적, 육체적, 영적 성장을 격려하는 프로젝트 수행
"어린 시절 아버지, 형제들과 함께 즐긴 자연과의 교감, 어머니가 책을 읽어 주는 소리에 귀를 기울였던 그 소중한 시간들이 그에게는 큰 자원이었다"

자기효능감(self efficacy)
. 믿음과 능력의 유력한 조합
. 할 수 있다는 믿음



6장 생각하고 질문하며 토론하라 

세상에는 정답 없는 문제들이 많다

비구조화된 문제를 잘 다루는 사람의 공통점
. 다양한 사람과 어울리며 까다로운 대화를 나눈다
. 반대 의견에 감정적으로 흔들리지 않고 적극적으로 대화
. 세상에 관심을 가지고 어린 시절 경험에 기대기도 한다
. 문제를 독창적으로 연구한다 (#다른 관점)
. "할 수 있다"라는 믿음을 심어 주는 멘토의 도움을 받는다

존 듀이 - 교육 철학자
우리는 경험에서 배우는 것이 아니라 그 경험에 대해 생각하면서 배움을 얻는다는 사실이다



7장 자신을 사랑하라

"자존감은 우리 존재의 모든 측면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크리스틴 네프
자존감의 대안으로 자기연민을 가지라

자기연민이란
. 자기 친절 : 스스로에게 배려하라
. 인간의 공통적 속성 이해 : 다른 사람도 비슷하다
. 고통을 인정하되 몰입하지 말라

자신의 삶에 만족하는 사람은 자기연민을 가지고 있었다
. 그들은 스스로 위로하고
. 더 넓은 사회와의 관계를 이해하며
. 솔직담백하게 인생을 대하는 능력이 뛰어났다.
. 창의성, 넓은 시각과 태도, 공동체 활동 등



8장 폭넓은 분야를 탐색하라 

더들리 허슈바흐의 어린시절 자연 속 산책 회상
-> 사진

최고의 학생들은 
직업이나 성과물로 자기 자신을 규정짓지 않았다.
창의적이고 호기심많고 온정적이며 남을 배려할 줄 아는 인간으로 스스로 정의했다.



9장 최고의 학습법 

새로운 학습법을 보기 전 염두할 세가지
. 완전히 다른 길을 갈 수 도 있다
. 실패를 통해 많이 배울 수 있다
. 공부의 목적을 찾고 과정을 통제하며 능력을 발전시킨다는 것을 믿어야 한다

강력한 내적동기로 무장하라!

티모시 파이킬
"지연 행동이 일어나는 이유는 자신의 목표를 진정으로 반영해 주는 프로젝트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학생 평가 방식을 주목하라

강의를 신청할 때 살펴볼 것들
. 무엇을 배우나,
. 재도전 기회는 있나?
. 협력하며 배우나
. 다양한 기회를 주나 등등
꼭 강의가 재미없고 올바른 스승이 없어도 최고의 학생들은 스스로 동기부여 하여 뭔가를 발견한다

"이 인터넷 시대의 가능성은 거의 무한대죠"
최고의 학생들은 학습을 직접 관리하고, 그 내용과 질을 스스로 책임졌다.

능동적 책 읽기
1. 목적을 가지고 읽는다
2. 사전에 내용을 추측한다
3. 구조를 파악한다
4. 읽다가 멈춰 생각도 하고 쓰기도 하고
5. 문학은 교감이다
8. 전에 읽었던 책과 비교한다
9. 생소한 단어 등은 추측해보고 이해한다
11. 가르칠 사람 처럼 읽는다

습관이 차이를 만든다

창의력과 좋은 성적을 잡는 학습방법
1. 다른 주제와 연결
2. 암기 보다는 이해
3. 주기적 반복 (벼락치기, 단순 반복 NO)
4. 연습보다는 테스트
5. 공부 장소를 바꿔 가며 다양하게
6. 한 번에 한 공부 만
7. 집중하기 좋은 조용한 곳에서
8. 규칙적 운동, 수면, 식사
9. 배우기 전 추측

글쓰기 연습은 소통하는 능력을 강화시킨다

형식과 문법 보다 중요한 것은 표현이다.

글쓰기에 대한 생각들
. 글쓰기는 새로운 공동체에 들어가 규범을 받아들이는 것
. 좋은 독서와 좋은 글쓰기는 서로 발전적
. 다른 사람이 읽고 싶어 할 글을 쓰려면 많은 시간과 정성을 들여야 한다.

배움을 스스로 선택하라

창의적인 사람이 되겠다고 창의력이 생기는 것은 아니다. 
성공하겠다고 성공하는 것도 아니다
자신과의 대화가 창의력과 성공을 위해 꼭 필요하다
하지만 창의력과 성공에 대한 감정이나 욕심은 거리가 멀다
무엇을 배우고, 보고, 하고, 바꾸고 싶은지, 어떤 열정이 자신을 움직이는 지에 집중해야 한다
자신이 중요하게 느껴지는 일에 관심을 쏟고, 그 열정으로 삶을 살아가야 한다 



 

 

부천 방과후 숲학교  http://cafe.naver.com/bcforestschool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