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교육 중 중요한것은 지식이나 테크닉이 아닌 실천과 습관이다.

습관교육은 원칙을 세우고, 원칙이 제2의 천성이 될 때까지 되풀이 연습시키는 것이다.

늦어도 사춘기가 오기 전에 해야하며 가능하면 초등학교 전에 시작

(사춘기는 방황하여 안되고 학교에 들어가면 공부에 정신이 쏠려 습관을 등한 시 한다는...)


첫걸음은


"아이의 감정은 받아주되 행동은 통제한다."

예)물건 사달라는 경우

x - 안돼, 절대로 안돼, 그게 왜 필요해?
o - 이게 갖고 싶니? 참 멋있다. 그런데 네 마음은 이해하지만 그걸사면 반찬을 사지 못해 어떻하지"


"한계를 설정하고 자유로운 선택권을 준다."
어느 정도 성장하면 협의하여 선택권을 순차적으로 넘겨준다.

>용돈관리

1. 기간을 정해 정기적으로 줘라 - 계획성을 갖춘다.

2. 기록하게 하라 - 무분별한 지출을 막는다.

3. 사용 범위를 정하라 - 범위는 꼭 자녀와 논의를

4. 용돈의 주인은 아이다. - 참견은 삼가

5. 구분해 쓰는 법을 가르쳐라 - 사용처를 구분

6. 용돈이 모이면 투자하게 하라

출처 : 이코노미스트 2008.08.12

 

 

 

부천 방과후 학교  http://cafe.naver.com/bcforest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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