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 영림

- ‘거꾸로 키워지는 아이들저자

때로는 집에서 벗어나라.

들로, 산으로 나가라

(생태교육, 생명교육, 체험교육)

자연에서 놀아본 산 경험이 호기심을 자극하고 이는 탐구심으로 발달하여

과학자 같은 태도와 한계를 극복하려는 힘을 형성한다.

이 것들이 모여 학력과 능력을 구성한다.

■ 생태 교육의 중요성

현대사회가 자연과의 관계 상실이 문제가 되고 있다.

이는 자연이 주는 무한적 교육적 가능성을 외면한 것이다.

요즘의 생태, 공동육아 나들이, 체험수업은 자연과의 관계 회복을

구체적으로 꾀하는 대안 책이다.

루소는 자연이 교과서라고 정의하고 질서를 이야기 했다.

옛날로 돌아가는 연습이 필요하다.

샴프 -> 비누,

앉기 -> 걷기,

도시 ->

■ 생태 교육의 방향

ㅁ 성인중심 -> 아동중심 -> 생태/생명중심

성인중심의 주입식 교육은 일방적으로 가르치고, 암기시키며, 반복에 의한 학습

아동중심은 아동의 흥미와 관심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만들어 감

생태중심은 총체적이고 유기적인 세계관 확립, 자연과의 화해

미국 발달사

존듀이는 성인중심의 교과위주 교육 문제점을 지적하고 (공부 안하는 사람이 발생)

흥미(interest : 사이에 inter 존재 rest) 위주의 교육 강조

, 흥미를 가지는 것이 그가 잘하는 것이다.

부르너는 흥미 위주 교육도 지식의 부족에 따른 문제점을 지적하며

흥미와 학습을 병행하는 학문중심 주장

흑인에게 해드스타트, 잡트리이닝 시행하여 가난의 고리를 교육으로 풀고자 함

1970 슈퍼키드 붐 (모든지 잘하는 아이를 만들고자 어려서부터 교육)

1987 인간중심 전인교육 DAP = 눈 높이 교육만 하자

ㅁ전인교육관점

현재의 기형적, 불균형적 성장에서 조화를 이루며 성장하는 방향으로

이성과 감성, 정신과 육체, 지능과 감각을 동시에 강조

현재

전인교육 < 기술교육(영어,음악,한문,수학 등)

유아 선생님들은 관리자가 되었다. (아이들이 기술교육을 받는지 안받는지 체크만 하는)

엄마는 압력단체. 일본은 전문가 말을 듣는데 한국은 엄마들이 전문가란다.

페스탈로찌의 3H의 조화 필요

Head (정신력) – 이성적 <- No2

Heart (심정력) – 감성적 <- No1

Hand (기술력) – 부지런 (성실) <- No3

Ps. 기마전 이야기 - 아이들이 체력이 떨어져 기마전을 하면 서로 붙기 전에 쓰러진단다.

ㅁ 공동체중심

가족이기주의가 아닌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꾀하고

더 나아가 건실한 개개인이 결국 남과 더불어 잘사는 사회로

현재 우리는 사회적 상호작용이 부족하다

0~6세까지는 엄마가 키워야 한다. (자연의 섭리)

애정이 필요한 시기로 모델링이 중요하다. 부족 시에는 평생 간다.

현재 엄마들은 생태적이지 못하다.

어차피 큰 돈 벌 것 아니라면

시기를 놓치지 않고 하는 것과 절약하고 사는 것이 잘사는 것이다.

엄마는 상호작용을 위한 최고의 장난감

아빠, 교사도 마찬가지 사람이 최고의 장난감

사람을 변화시키는 것은 교육사랑이다.

ㅁ 생태교육의 잇점

자연을 알고 배운다.

자연과 함께 놀며 발산적, 확산적 사고를 확장

페스탈로찌의 3H의 조화

생태계 악순환의 고리를 끊는다.

신선한 사고 패러다임

아이를 키우는 방향 3가지

위기 대처 능력 스킨쉽을 통한 안정감으로 향상

창의성 확산적 사고

-> 에디슨은 남이 보기에 이상한 아이였으나 엄마가 천재로 만들었다.

극기력 자기를 이기는 것, 부족하게 키워야 사람 된다.

-> 칠푼앓이 동자훈 (10개를 주어야 하는데 7개만 주고 마음 아파야 사람 된다)

-> 관심은 가지되 거리를 둔다.

교수 경험담 (아이들 이야기)

유럽여행을 떠나다

세계는 하나라는 것을 알게 한다.

여행을 해야 한다. 경험을 통해 교육 한다.

형제인데도 달라 달라

첫째 아들 다독, 집중력 높음, 주변정리 미비,

한국교육에 회의를 느껴 스스로 영국 유학 요청 -> 추후 미국 대학 진학

막내 아들 책 싫어함, 주변정리 완벽, 독특함, 경기고 재학 시 성적 최하,

미국으로 전학하여 성적미달로 2학년 강등, 그러나 추후 공부하여 사회적 성공

이에 느낀 점은 끝까지 참아라! 사랑으로 참아야 한다.

Ps. 읽기-쓰기, 듣기-말하기와 친화도가 높아 서로 상호 상승작용을 한다.

Ps. 교수님은 짠순이 아끼고 잘 안산다. (쌀뜬물, 복대 등)

■생태교육 방법과 교사상

ㅁ 방법

기다림과 느림의 교육 – ‘지금 여기의 흥미와 요구를 있는 그대로

몸을 살리는 교육 체험 위주, 자연의 먹거리를 먹고

삶을 체험하는 교육 일상적인 삶이 곧 교육

신명나는 놀이를 통한 교육 철저한 재미로의 놀이

자유를 살리는 교육 스스로 삶을 조직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

ㅁ 교사상

아이들의 친구, 동반자, 자유롭게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구성해 갈 수 있도록 도와줌

아이들의 자발적 관심을 지켜보고 탐구, 실험, 발견을 격려하는 것.

ㅁ 교수방법

아동의 본성에 따라

아동의 흥미 존중

교육 방법, 내용과 목적은 분리 될 수 없다.

개별화 적용

자발적인 자기표현 중시

교사와 유아가 능동적 상호작용

) 동물원에 간다고 하자

다 볼 생각하지 마라, 가서 볼 걸 2~3개 정하고 충분히 본다

아이가 관찰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준다.

그리고 그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궁금증을 만들어 낸다) <-조작적 경험 제공

Ps. 아이들 앞에선 무슨 일이 있어도 부모간 존중해 주어야 한다.

부모의 권위를 살려야 아이들도 잘 따른다.

Ps. 아이에겐 아빠의 역할이 필요함

부재 시 친척, 이웃, 교사 등 환경을 만들어 보완을 해주어야 좋다.

아이에게 아빠는 상징적 의미로 산소와 같다.

)교생 실습 경험

아이들이 체험 학습을 간단다.

원에 도착하니 물고기 관련 노래가 나온다. <- 사전 학습

다들 가게로 간다 물고기를 만지고, 냄새 맡고, 들어보고, 긁어보고 다해 본다 <- 체험

체험 한 물고기를 산다. <- 사회상호작용 경험

원에서 물고기를 프린트해본다 <- 재학습

■체험교육의 필요성

Learning by Doing (행하면서 배운다) – 존듀이

관념 <- 행위

행위가 관념보다 우선한다. ) 장인 정신 : 행위(장인) -> 관념(정신)

Ps. 타이핑 하는 일에 사람을 뽑는다면?

미국 : 몇 타쳐요?

한국 : 어느 대학 나왔어요?

일본 : 아버지 어느 대학 나왔어요? ^^

Ps. 지렁이는 깨끗한 토양에서만 살기 때문에 무균상태로 매우 깨끗함

도시의 지렁이들은 토양이 산성화돼 길거리로 나와 죽어감

■존듀이 교육관

생활 그 자체

성장 – (자아실현과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성장 학습자를 위해 능력과 의욕을 길러주는 것

경험의 재구성 경험을 통해 사람을 변화시킨다.

사회적 과정 학교는 아동 활동장소이고 사회의 진보를 추구하는 곳

자발적 활동, 능동적 참여의 과정

전인적 성장의 과정

Ps. 이혼해 다시 재혼해도 비슷한 사람과 결혼한다. , 실패 확률이 매우 높다.

사람의 가치관은 무의식 중에 유사한 사람을 선택하기 때문 (감당할 업이 있는 것)

이혼하려면 재혼을 고려하지 않는 것이

Ps. 노처녀는 과거 애착의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다.

사랑을 못 받았기 때문에 하기도 힘든 것.

노처녀는 사회문제가 돼버렸다.

40대쯤엔 편집증, 50대 쯤엔 돈에 집착하게 된다는데… ^^;

Ps. 결혼은 나를 만들어 가고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게 한다.

안 했다면 지금의 나는 없고 그 많은 이야기도 없었을 것이다.

술을 마셔본 사람만이 술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것과 같이 ^^

 

 

 

부천 방과후 학교  http://cafe.naver.com/bcforest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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