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선혜 충남대강사(미술교육학교사)

■ 도슨트(Docent)의 의미

"지식을 갖춘 안내인,

특히, 박물관에서 관람객들을 안내하고 전시에 대해 설명하는 자원봉사자"

■ 박물관 교육이 도슨트 프로그램을 기본으로 하는 이유는?

프로그램의 공공성의 실현

다른 교육 프로그램을 추가로 시행 가능

관람객과 박물관의 전시를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매개자

■ 작품을 감상하는 방법

작품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느껴지는 감정을표현해야 한다.

연상되는 것들을 연결 연결하여 느낌을 심화해 간다.

□ 감상 단계

관찰, 반응 -> 분석, 해석 -> 판단, 활용

■ 잘하는 도슨트는 어떻게 하는 걸까?

보는 사람의 관점으로 유물을 보게하는 것.

한가지 생각으로 일반화하지 않고 각 사람의 다양한 관점을 수용해서 느끼게 해주는 것.

예) 이 유물은 화사합니다. x

이 유물은 세밀하게 묘사되어 있습니다. o

-> 객관적 사실만을 전달하고 느낌은 표현하지 않는다. 보는 사람이 스스로 느끼게 해준다.

※ 존수장(尊受章)

석도의 [고과화상화어록]의 4장에 해당되는 구절로

먼저 자신의 느낌을 갖고 이성(분석과 이해)는 나중이란 뜻을 가지고 있다.

□ 전시설명 순서

감상단계와 동일

설명 전 -설명 소요시간, 동선, 작품선정, 구어체 해설자료 작성, 시연(사전연습) 등이 필요

■ 선진국에서 도슨트들에게 물었다. 왜 도슨트를 하세요?

1위 내가 더 알고 싶어서 -> 지적 욕망

2위 이 모임이 좋아서 -> 또래 집단 형성, 작품을 함께 이야기할 사람들이 있어서

도슨트는 상당히 많은 준비로 봉사를 준비한다.

그 과정에서 자기발전도 되겠지만 많은 인내를 요할 것이다.

하지만 이런 노력들이 지역의 문화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 같다.

다수로 확대 된다면 지역사회의 문화적 수준을 끌어올려 이상적 사회로 나아갈 수 있지 않을까?

지적 자원봉사!

흥미가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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